문학 원작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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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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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원작 영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미디어 기술 발달과 문학 작품의 영화화
1.2. 문학과 영상 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과 이해

2. 완득이 소설과 영화의 비교
2.1. 완득이의 줄거리
2.2. 등장인물 분석
2.2.1. 도완득
2.2.2. 이동주(똥주)
2.2.3. 기타 등장인물
2.3. 주제 분석
2.4. 소설과 영화의 공통점
2.5.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3. 거미여인의 키스 소설과 영화의 비교
3.1. 작가와 감독 소개
3.1.1. 작가 마누엘 푸익
3.1.2. 감독 헥터 바벤코
3.2. 소설과 영화의 줄거리 비교
3.3. 인물 비교
3.4. 매체 변화에 따른 차이
3.5. 주제 비교

4. 화차 원작 소설과 각색 영화 비교
4.1. 작가와 감독 소개
4.1.1. 작가 미야베 미유키
4.1.2. 감독 변영주
4.2. 소설과 영화의 플롯 분석
4.3. 인물 비교
4.3.1. 주요 등장인물
4.3.2. 기타 등장인물
4.4. 매체 변화에 따른 차이
4.5. 주제 비교
4.6. 상징성 분석
4.7. 결말 비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미디어 기술 발달과 문학 작품의 영화화

미디어 기술 발달 및 대중 매체의 발달에 따라서 기존에 문자 매체로 한정되어 왔던 문학 역시 형태를 다변화하였고 여러 가지 시청각매체로써 모습을 변모해왔다. 문학 작품의 영화화, 영상화는 특별한 일이 아니게 된 것이다. 특히 현재 사회의 중심에 있는 밀레니얼 세대는 문자보다는 영상을 더 많이 접하고 익숙하게 여기는 영상 세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학에서도 소설을 문자매체로만 한정지어 교육하고 받아들이는 것보다는 보다 열린 마음으로서 소설 작품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양상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는 영화계에서도 마찬가지로 텍스트로 만들어진 작품들이 언제나 영상으로 치환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에 대해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어야 한다.


1.2. 문학과 영상 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과 이해

미디어 기술 발달에 따라 문학 작품이 영화화되면서 문학과 영상 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필요해졌다.

문학은 전통적으로 문자매체로 한정되어왔지만, 영상매체의 발달로 인해 문학 작품이 다양한 시청각적 형태로 재현되고 있다. 문학 작품이 영화화되면서 문학과 영상 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문학과 영상은 단순히 매체의 차이를 넘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과거에는 문학 작품을 문자매체로만 한정하여 교육하고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현재 사회의 중심에 있는 밀레니얼 세대는 문자보다 영상에 더 익숙하다. 따라서 문학 작품의 다양한 양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보다 열린 마음으로 접근해야 한다.

영화계에서도 텍스트로 만들어진 작품들이 언제나 영상으로 치환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이처럼 문학과 영상은 예술 장르 안에서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문학 작품의 영화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차이점을 인지하고, 문학과 영상 매체의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문학과 영상 간의 관계에 대한 균형 잡힌 인식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2. 완득이 소설과 영화의 비교
2.1. 완득이의 줄거리

완득이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완득이는 17세의 고등학생 도완득을 중심으로 그려내는 이야기로, 사춘기 소년 완득이의 일상을 통해 다양한 사회문제를 자연스럽게 담아내고 있다"" 주인공 도완득은 키가 작아 주변으로부터 부정적인 시선을 받는 아버지와 베트남 출신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성격도 좋지 않아 친구를 사귀지 않고 세상을 향해 마음을 닫고 살아간다"" 그러나 돈주라는 의미의 별명으로 불리는 담임선생님 이동주와의 관계를 통해 존재조차 모르던 엄마를 만나게 되고, 난생 처음 킥복싱을 배우며 점차 세상 밖으로 마음을 열어가게 된다"" 처음에는 가족들이 완득이를 부끄러워하며 숨기던 그는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의 이야기를 당당히 세상에 드러내게 된다"" 결국 완득이는 킥복싱 대회에서 승리하지는 못했지만, 자신의 성장을 이루어가는 나름의 해피엔딩을 만나는 것이다""


2.2. 등장인물 분석
2.2.1. 도완득

도완득은 17세 고등학교를 다니는 주인공으로, 사춘기 소년의 모습을 대변한다. 그는 가난한 가정환경에서 태어났으며, 장애를 가진 아버지와 외국에서 온 어머니에 대한 차별로 인해 사회적 냉대와 편견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도완득은 세상에 대한 분노와 불만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해결할 방법이 없어 삐딱한 반항심으로 표출하는 인물이다. 동주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점차 변화하는 완득이의 모습은 그가 세상에 마음을 열고 발을 디디게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완득이는 처음에는 가족들도 부끄러워하며 숨겼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당당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된다. 결국 완득이는 스스로 한층 더욱 성장하며 나름의 해피엔딩을 맞이하게 된다.


2.2.2. 이동주(똥주)

이동주(똥주)는 완득이와 애증의 관계를 가지고 있는 인물이다. 완득이는 이동주를 싫어하며 진심으로 교회에서 이동주를 죽여 달라고 기도할 정도이다. 이동주는 완득이의 담임선생님으로 완득이를 "얌마!", "새끼야!" 등의 모욕적인 호칭으로 부르며 대하는 등 두 사람의 관계는 존경과 존중, 애정으로 가득 찬 이상적인 사제지간이 아니다.

그러나 이동주는 옥탑방에 사는 완득이 옆집에 살면서 부랑아처럼 다니는 모습이 언뜻 가난해 보이지만, 전혀 가난하지 않은 아버지 아래에서 자란 인물이다. 이동주는 외국인 노동자를 부당하게 부리는 아버지와 갈등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존경할 구석이 없어 보이지만, 사실은 누구보다 선생님이라는 직책에 어울리는 성품을 가진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이동주는 그러한 성정을 적극 활용하여 세상에 숨어 지내는 완득이를 교화시키고 깨달음을 주는 역할을 한다. 완득이는 가난한 가정환경과 장애를 가진 아버지, 외국인 어머니에 대한 사회적 차별 등을 겪고 있어 분노와 불만을 가지고 있지만, 실질적인 해결 방법이 없어 삐딱한 반항심으로 표출한다. 이동주는 이러한 완득이와 부딪히며 그의 사정을 이해하고 수급품을 받게 해주거나 어머니를 찾아주는 등 완득이의 성장에 도움을 준다.

두 사람의 관계는 겉으로 보기에는 거칠고 다정하지 않지만, 이동주는 누구보다도 완득이의 성장의 계기가 되어주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이동주는 완득이라는 이야기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 인물이다.


2.2.3. 기타 등장인물

완득이 소설과 영화의 기타 등장인물은 다음과 같다.

완득이의 아버지는 앞서 이야기했듯이 신체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는 인물로 장애인들이 받는 고통을 대변하는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완득이의 아버지는 자신의 자식인 완득이가 자신의 신체적 장애와 편견 때문에 떳떳하게 살지 못할까 항상 걱정을 하며 지낸다. 그렇기 때문에 형편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도심 지역으로 무리해서 이사를 했으며, 완득이가 킥복싱을 하고 싶다고 이야기 했을 때에도 허락을 함으로써 세상이 자신에게 던지는 비난과 편견으로부터 완득이를 보호하고자 노력한다.

완득이의 어머니는 베트남에서 온 국제 사기 결혼의 피해자인 인물이다. 완득이의 어머니는 국제결혼을 해서 한국으로 온 여성들의 현실을 그대로 대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완득이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결국 애정을 기반으로 하여 발생한 갈등과 문제들을 해결하고 결국에는 가족으로써의 화합과 행복을 되찾게 되고 이는 완득이의 가정에 가지고 있던 열등감을 극복하는 중요한 발돋움이 된다.

정윤하는 완득이의 동급생으로 완득이의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주요 인물 중 하나이다. 정윤하는 예쁘장한 외모와 똑똑한 머리 그리고 차가운 성격을 가진 여자 아이로 또래와 잘 어울리지 못하며 감정 표현에 서툰 완득이에게 처음 친구가 되어주는 동시에 이성에 대한 감정을 깨닫게 하는 역할을 한다.

호정은 소설 속에는 등장하지 않는 동주와의 러브라인을 형성하는 앞집 아저씨의 동생 역할이다. 영화 완득이의 감독은 동주와 호정 사이의 관계성을 부여함으로써 원작과는 또 다른 새로운 재미를 관객들에게 주고자 한 것이다.


2.3. 주제 분석

완득이 소설과 영화의 주제 분석은 다음과 같다.

완득이의 가장 큰 주제는 사회에서 소외...


참고 자료

소설과 영화의 통합교육 방안 연구 : <완득이>를 중심으로, 김유나, 학위논문(석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2015
소설의 영화화 양상에 대한 문학교육적 연구, 서수진, 학위논문(석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 전공 2016
소설의 영화화에 나타난 표현방식과 의미 연구 : 소설 《완득이》와 영화 <완득이>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양승미, 학위논문(석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2013

화차 , 미야베 미유키 저 이영미 역, 문학동네, 2012. (원작 1992)
화차 , 변영주 감독, 2012.
영화감독 변영주가 소개하는 미야베 미유키 그렇게 나는 지옥행 불수레에 몸을 실었다 , 변영주, 북스피어, 2011.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일본 미스터리 소설의 여왕 미야베 미유키, 북스피어, 2011
기획적 측면에서 본 원작 소설의 영화 각색 연구 : 영화 <화차>를 중심으로, 김슬아,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2012.
일본소설을 원작으로 삼은 한국영화의 각색 연구 : <화차>와 <용의자X>를 중심으로, 나카츠카 에미코, 동국대학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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