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전문성 성장사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전문성 성장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전문직의 이해
1.1. 간호전문직의 정의
1.2. 간호전문직의 특징

2. 간호사의 자율성과 법적 책임
2.1. 간호사의 자율성을 가지고 행하는 간호행위 사례
2.2. 간호행위 사례에 대한 분석
2.3. 간호사의 업무상 과실치사 사례

3. 간호사의 자율성 향상을 위한 방안
3.1. 간호전문직 성장 저해 요인
3.2. 간호전문직 성장을 위한 전략
3.3. 간호전문직의 성장이 필요한 이유
3.4. 간호사의 자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점

4. 교사학습공동체의 이해
4.1. 교사학습공동체의 등장배경
4.2. 교사학습공동체의 유형
4.3. 교사학습공동체의 특징

5. 교사학습공동체의 구성요인
5.1. 협력적 학습
5.2. 가치와 비전의 공유
5.3. 실천의 공유
5.4. 리더십 공유
5.5. 지원적 환경
5.6. 학생 학습 강조

6. 교사학습공동체의 발달 단계

7. 교사학습공동체 사례 분석
7.1. A 초등학교의 특성 및 맥락
7.2.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7.3. 4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사례
7.4. 학교구성원 및 학습공동체의 변화와 성장

8.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8.1. 유아교사의 역할
8.2. 유아교사의 자질

9. 발달이론의 이해와 적용
9.1. 성숙이론의 개요
9.2. 성숙이론의 주요 관점
9.3. 성숙이론의 실생활 적용 사례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전문직의 이해
1.1. 간호전문직의 정의

간호 전문직이란 높은 수준의 교육과 전문적인 훈련을 통해 갖춘 전문가들이 간호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하는 직업이다. 이는 환자의 치료, 감시, 진단 및 치료 계획 수립에 관여하며, 종종 의료진과 협력하여 환자의 전반적인 치료에 기여한다. 또한 간호 전문가들은 의료 윤리, 환자 안전, 건강 증진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높은 수준의 지식, 기술 및 책임이 요구되며 환자의 치료 및 진료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가치관에 직업관이 결합된 것이다.


1.2. 간호전문직의 특징

A. Flexner는 신체적 업무보다는 지적 업무를 중시하며, 발굴된 지식에 근거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고유의 지식과 높은 수준의 책임감을 수반하여 이론에 기초하여 실용적으로 일을 수행하고 전문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된 전문가들이 조직을 구성하여 강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 게 특징이라고 하였고 이타주의에 근거하여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대중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것 또한 특징이라고 하였다.

G.K Bixler는 고도의 전문지식을 실무에 활용하며,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지식을 확장하고 교육 및 서비스 기술을 향상시키고 전문직 정책의 형성과 활동을 자율적으로 수행하고 통제하며, 행위의 자유, 지속적인 성장의 기회, 경제적 안정을 통해 보상을 받으며 개인적인 이익보다는 봉사를 중요시 여겨 인간과 사회복지에 필수적인 서비스가 특징이라고 하였다.

P.M Pavalko는 전문직이 이론과 지적 기술 보유, 사회적 가치를 추구, 기본적으로 사회가치와 관련이 있으며, 장기간의 교육 또는 훈련을 통해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선택 동기가 이타적이며, 자율성을 통해 전문적 활동을 스스토 통제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직업에 대한 강한 헌신과 평생 또는 장기간 종사하는 특징을 가지며, 공동체 의식과 윤리 강령을 준수한다고 하였다.

Kelly는 인류와 사회복지를 위해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전문적 지식을 연구를 통해 보유함이 특징이라고 보았으며, 업무 수행 시 개인적 책임과 지적 활동을 중시, 이를 위한 교육은 대학에서 이뤄진다고 보았고 실무자들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정책과 활동을 스스로 통제할 줄 알고 이타적 봉사에 의해 봉기가 부여되지만 업무를 삶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여기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였다.

간호 전문직은 오랜 기간의 전문적 학습과 수련에 의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하며, 대학교 이상의 훈련 또는 교육기관이며, 간호사 면허 제도를 통해 자격 규제가 있고, 대한간호협회와 한국간호평가원, 한국간호과학학회 등의 전문직 단체가 존재하며, 지식에 근거한 권위가 사회로부터 인정을 받고, 간호의 근본이념인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의 기본권을 존중하는 윤리강령이 있으며, 사회의 기본 가치와 밀접하게 관련되며, 간호사의 임용, 수련 평가, 통제 등에 의한 직업의 자율성이 보장되는 직업이다."


2. 간호사의 자율성과 법적 책임
2.1. 간호사의 자율성을 가지고 행하는 간호행위 사례

간호사의 자율성을 가지고 행하는 간호행위 사례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사례는 2023년 3월 1일 대구의 한 대학병원에서 발생한 경우이다. 만삭의 산모가 진료 소견서를 가지고 응급 입원하였고, 입원 즉시 제왕절개로 분만을 하였다. 산모는 닷새 뒤 퇴원하였고, 13일 후에 다른 여성이 출산기록과 서류를 가지고 아기를 데려가려 하였다. 하지만 경력이 오래된 간호사가 이 여성의 체격과 생김새가 산모와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경찰에 신고하였고, 이를 통해 아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었다. 이는 간호사의 전문성과 관찰력, 그리고 환자 보호에 대한 책임감이 발휘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사례는 환자의 의식이 불명확한 상황에서 발생한 것이다. 의사가 "kcl 소독액으로 foley catheter irrigation 하라"고 처방하였는데, 간호사 A가 이를 "sub-clavian catheter irrigation"으로 잘못 인지하고 kcl 소독액을 주사기에 넣어 주입하려 하였다. 그러나 순회 중이던 간호팀장이 이를 발견하고 잘못된 처치임을 즉시 파악하여 주입을 막을 수 있었다. 만약 간호사 A가 실제로 kcl 소독액을 주입하였다면 환자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었다. 이 사례에서 간호사는 처방의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의문이 있을 경우 즉시 재확인하는 자율적인 판단을 내렸다.

세 번째 사례는 대학병원 외과 병동에서 근무한 지 12년째인 A 간호사의 경험이다. A 간호사는 의사가 자신의 환자에게 베큐로니움을 투여하라는 처방을 내린 것을 발견하였다. 베큐로니움은 수술 중 근육이완을 돕는 마취보조제로,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A 간호사는 즉시 담당 의사에게 약물 처방을 재확인하도록 요청하였고, 결과적으로 실수로 재처방된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환자에게 위험한 약물이 투여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네 번째 사례는 삼성서울병원 모자동실병동에서 발생한 것으로, 간호사가 수유 자세 관찰 도중 기도 유지가 되지 않는 신생아를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히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여 생명을 구했다는 내용이다. 간호사의 세심한 관찰과 전문적인 간호수행 능력이 발휘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간호사의 자율성을 가지고 행하는 간호행위 사례들은 간호사의 전문성, 관찰력, 신속한 대응력, 그리고 환자 안전에 대한 책임감이 발휘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간호사는 처방의 적절성을 스스로 판단하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자율성은 환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2. 간호행위 사례에 대한 분석

간호행위 사례에 대한 분석을 보면, 간호사는 전문직으로서 법적, 윤리적, 수행표준을 준수하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간호사의 자율성은 간호사가 자신의 업무 내에서 의사결정을 내리고 책임을 진다는 개념이다"" 간호사의 업무수행 중 의사가 잘못된 처방을 내려 환자에게 투약해 의식을 잃게 될 경우, 간호사는 업무상 과실치사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될 수 있다"" 간호사로서, 처방 약제의 기본적인 지식과 투약의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숙지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의심스러운 처방이 있을 경우, 해당 처방을 재확인하는 주의의무가 있다""


2.3. 간호사의 업무상 과실치사 사례

간호사의 업무상 과실치사 사례는 다음과 같다.

대학병원의 정형외과 수련의 A가 정형외과 전공의인 B의 지시를 받아 종양제거 및 피부이식수술을 받고 회복 중에 있던 환자에 대한 처방을 함에 있어 근이완제인 베큐로니움 브로마이드를 투약하도록 처방하였다. 그런데 위 베큐로니움은 전신근육을 이완시켜 수술을 쉽게 하는 작용을 가진 마취보조제로서 수술 후 회복과정에 있는 환자에게는 사용되지 않는 약제일 뿐 아니라 호흡근을 마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환자에 대한 인공호흡 준비를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인공호흡 준비 없이 투약할 경우 환자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약품인 사실을 알고 있었다.

간호사 C는 위 약제를 인수한 후 그 약효나 부작용을 전혀 알지 못하였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관해 아무 확인도 하지 아니한 채 정맥주사의 방법으로 피해자에게 이를 투약함으로써 그 즉시 피해자가 의식불명의 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대법원은 의사의 잘못된 처방을 확인하지 않고 투약해 환자를 의식불명에 빠뜨린 혐의(업무상 과실치상)로 기소된 전직 간호사에 대한 상고심에서 벌금 2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하였다. 재판부는 "경력이 오래된 간호사라 하더라도 단지 잘 모르는 약제가 처방되었다는 등의 사유만으로 그 처방의 적정성을 의심해 의사에게 이를 확인해야 할 주의의무까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도, "환자에 대한 투약 과정 및 그 이후의 경과를 관찰·보고하고 환자의 요양에 필요한 간호를 수행함을 그 직무로 하고 있는 종합병원의 간호사로서는 그 직무 수행을 위하여 처방 약제의 투약 전에 미리 그 기본적인 약효나 부작용 및 주사 투약에 따르는 주의사항 등을 확인·숙지해야할 할 의무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간호사에게는 약효와 주의사항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미리 숙지할 의무가 있으며, 특히 처방이 의심스러운 경우 이를 재확인하여 투약의 위험을 방지할 주의의무가 있다고 볼 수 있다."이다.


3. 간호사의 자율성 향상을 위한 방안
3.1. 간호전문직 성장 저해 요인

간호전문직 성장 저해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낮은 수준의 급여와 간호에 대한 왜곡된 인식으로 인해 간호사의 역할이 의사의 보조적 역할로만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간호사들은 사회경험 수단이 아닌 직업적 성장을 위해 장기간 근속해야 한다는 올바른 직업관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

둘째, 교육과정의 이원화와 상대적인 저평가로 인한 문제가 있다. 법적 간호인력 확보의 미흡에 따른 업무과중과 지속되는 높은 이직률, 그리고 기혼 간호사의 재취업을 위한 제도 부재 등이 간호전문직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다"".

셋째, 전문 간호사를 위한 간호단독법의 부재로 인해 간호전문직 성장에 한계가 있다. 간호사의 역할과 권한이 명확히 규정되어 있지 않은 현행법 체계가 간호전문직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3.2. 간호전문직 성장을 위한 전략

간호전문직 성장을 위한 전략은 크게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내적 요인으로는 첫째, 간호사 개인의 전문적 자질 습득을 위해 끊임없는 교육, 연구, 실무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간호사 개인은 간호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계속교육을 받고 업무 특성상 다른 구성원과의 협조가 필요하므로 적극적으로 협력할 필요가 있다. 또한 환자의 문제와 요구에 따른 전문간호를 제공하고 책임감 있게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전문가적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이와 함께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하고 건강관리를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전문직 윤리관을 정립하여 인간에 대한 올바른 지각을 바탕으로 실천해야 한다.

둘째, 간호사 개인의 노력과 더불어 간호사업의 사회적 기여도에 대한 대중적 인식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간호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지식, 실무지식, 연...


참고 자료

김수지, 노춘희, 한영숙, 정금희 (1996)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간호 전문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의 관계 연구. 정신 간호학회지
MBC NEWS (2023) “산모 얼굴이 확 달라졌어요” 깜짝 놀란 간호사 신고에..,Youtube
박정호 (1981) 한국에서의 간호교육과 간호업무의 이중성. 대한 간호
이명하 외 7인 (2003) 간호 전문직과 간호윤리. 도서 출판 현문사
강익화 외 8인 (2005) 간호학 개론. 수문사
대법원 2009.12.24. 선고 2005도 8980 판결 [업무상과실치상]
삼성서울병원 (2014) 간호본부 Best Practice 사례 하늘이 보내주신 천사 간호사. Youtube
경기도교육청, 혁신학교,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갑니다, 경기도교육청 학교정책과, 2015.
권나영, 교사학습에서 공동체의 역할, 교육문화연구, 2014.
김범규․주철안, 학교공동체의 개념적 요인 탐색, 지방교육경영, 2006.
김성훈, 학습력 향상을 위한 교육평가의 방향, 한국교육학회 학술대회, 2007.
김진규, 현장적용형 혼합 학습 교사연수의 모형과 실천 전략, 교육문화 연구, 2011.
김현섭, 수업 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2016.
김희규, 학교공동체 형성을 위한 학습조직의 이론적 함의, 교육사상연구, 2013.
박선미, 어린이집 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에 나타난 교사발달의 의미탐색, 인문학논총, 2014.
서경혜, 학교 밖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08.
서경혜,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대안적 접근으로서 교사학습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09.
서경혜, 교사학습공동체, 학지사, 2016.
서우철, 혁신학교와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교육비평, 2014.
선우진, 교사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수학 수업연구에 관한 사례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송경오.최진영, 초․중등학교 교사학습공동체의 측정모형 및 수준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0.
이경호, 전문가학습공동체 운영사례와 정책적 시사점. 한국교원교육연구, 2010.
이경호ㆍ박종필, 전문가학습공동체가 학교혁신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 교육정치학연구, 2012.
이승호 외, 교사학습공동체의 속성에 관한 질적 메타 분석, 교육학연구, 2015.
이진경, 공동체주의와 코뮨주의, 문학과 경제, 2001.
장훈, 공립학교군별 전문적학습공동체 형성 정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전남익, 교사학습공동체에서의 교사 리더십 개발과정에 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조윤정 외, 전문적 학습공동체 사례 연구를 통한 성공요인 분석, 경기도 교육연구원, 2016.
최남정.임부연, 유아교사학습공동체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13.
최성운, 유아수학교육 학습공동체 참여를 통한 유아교사들의 실천적 지식의 변화,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한현지, 초등학교에서의 교사학습공동체 발달 과정 및 영향 요인에 관한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김정숙, 고선아, 이은형 공저(2024). 유아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