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에서 학습자 중심활동 구현방법 사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중심활동 구현방법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징
1.1. 원격교육의 정의 및 개념
1.2. 원격교육의 장단점
1.3. 코로나19와 원격교육의 관계

2. 국내외 원격교육 현황
2.1. 코로나19 이후 국내 원격교육 현황
2.2. 주요국의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 현황
2.3. 원격교육의 전망

3. 원격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3.1. 원격교육 플랫폼 및 인프라 구축
3.2. 교수학습 방법의 혁신
3.3. 원격교육 지원체계 강화
3.4. 교육격차 해소 방안

4.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교육의 미래
4.1. 원격교육의 발전방향
4.2. 교육정책과 교육체제의 변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징
1.1. 원격교육의 정의 및 개념

원격교육의 정의 및 개념은 다음과 같다.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물리적으로 분리된 상황에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체제이다. 학습자와 교수자가 동일한 시간과 공간에 존재하지 않고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송, 통신,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상호작용하며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진다. 즉,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서로 다른 시간 및 공간에 있지만 다양한 매체와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현하는 체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원격교육의 정의는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중심으로 설명되고 있다. 전통적인 교육이 교수자와 학습자가 동일한 시간과 공간에서 대면하여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원격교육은 물리적 거리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술매체를 통해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구분된다. 이에 따라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되어 있으면서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상호작용하며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1.2. 원격교육의 장단점

원격교육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는 자신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자신이 편리한 방식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학습자 수에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많은 수의 학습자에게 동시에 교육이 가능하다"." 둘째, 경제적 측면에서도 가격 효과가 있어 경제적이다.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초기비용은 많이 소요되지만 일단 시스템이 구축되면 소요경비가 저렴하고, 재택수업이 가능하므로 통학하는 시간과 노력이 줄어든다"." 셋째, 학습자는 자신이 필요할 때에 학습에 대한 최신 정보를 입수할 수 있고, 원거리에 있는 전문가나 교사와 접촉이 가능하다"." 넷째,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 여러 지역의 학습자가 상호작용적이고 생동감 있는 학습 환경에서 협력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다섯째, 각각의 지역에 흩어져 있는 학습자원을 함께 공유할 수 있다"."

원격교육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원격교육 기술은 약간의 실질적 금전적 비용이 필요하다. 단순한 기술의 경우 비용이 적지만 고도화된 기술을 사용할 경우 비용이 많이 든다"." 둘째, 형식적인 학교교육과 다르게 각종 교재 개발 및 학생지원 서비스에 필요한 지원조직이 요구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학습의 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평가하기가 어렵다. 원격교육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 없고, 인적·물리적 지원체제가 복잡하기 때문에 학습의 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평가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넷째, 교수매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원격교육은 의사소통 채널의 변경으로 인해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의사소통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심리적 거리감과 상호작용 및 피드백의 감소는 학습효과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1.3. 코로나19와 원격교육의 관계

코로나19와 원격교육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에 따라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은 대면교육에서 원격교육으로 전격 전환되었다. 코로나19 이전 우리나라 원격교육은 교수자 중심의 교육이었기 때문에 학습자들은 자신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웠고, 원격교육에 대한 흥미도 쉽게 잃어버리곤 하였다. 그러나 코로나19를 계기로 우리나라의 원격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며 교수활동에서 학습자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교육 상황에서 기존의 집합교육 방식을 대체할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초·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대학교에서도 온라인 개학이 이루어졌으며, 정규 교육과정이 원격으로 진행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과 학습관리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고,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해졌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사태는 교육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코로나19 이전 대면 수업이 당연시되던 교육 현장에서 원격교육이 보편화되면서 교육의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졌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화상 수업 등 새로운 교육 방식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개인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장애인, 외국인 등 취약계층의 교육 접근성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종합하면, 코로나19는 우리 교육 현장에 위기이자 기회를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의 확산은 기존의 교수자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을 통해 새로운 교육 방식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국내외 원격교육 현황
2.1. 코로나19 이후 국내 원격교육 현황

코로나19 이후 국내 원격교육 현황은 다음과 같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됨에 따라 우리나라 평생교육 부분은 대면교육에서 원격교육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변화시키고 있다. 과거 우리나라 원격교육은 교수자 중심 교육이었기 때문에 학습자는 원격교육으로는 자신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힘들었음은 물론 원격교육에 대한 흥미를 쉽게 잃어버리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 원격교육은 학습자 중심 교육을 지향하면서 교수활동에 있어 학습자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있다.

우리...


참고 자료

뉴노멀 시대의 이러닝과 원격교육, 저자 이영주, 출판 학지사, 2021.09.20.
백영균, 박주성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8
뉴비, 티모시 J <교육공학>, 학지사, 2008
신재흡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12
김상미(2020).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교육에 관한 국내 언론보도기사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1(6), 1091-1100.
김성욱(2016). 모바일 탐구학습을 위한 수업설계 모형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나일주(2004). 교육공학 관련 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박민규 (2020).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뉴노멀. 월간 공공정책, 177, 55-60.
이인숙(2002). e-러닝: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문음사.
이재진 외(2020).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원격교육연수 재개념화 및 쟁점 분석. KERIS이수리포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임정훈(2001). 가상교육. 사이버교육에 관한 개념적 고찰. 교육공학연구, 17(3), 165-194.
전제상 외(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교육연수이 재개념화 및 미래 방향”, KERIS이슈리포트, 학국교육학술정보원
정인성(1999). 원격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