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본인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고 가정합니다. 아래 6가지 항목에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시오. 1)프로그램명(대상자,주제 작성) 2)프로그램 필요성(사회적배경/이슈를 논리적으로 작성) 3)프로그램 목표(평가 가능한 지표 중심으로 상위목표와 하위목표 2가지 작성) 4)프로그램의 회기별 내용 5)교육방법 6)평가범위 6개요소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고. 이 외에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내용이 있으면 추가합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1.1. 프로그램명 및 대상자
1.2. 프로그램 필요성
1.3. 프로그램 목표
1.3.1. 상위목표
1.3.2. 하위목표
1.4.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1.4.1. 회기별 주제 및 교육목표
1.4.2. 교육방법
1.5. 평가방법
1.5.1. 사전/사후 설문지
1.5.2. 관찰 평가
1.5.3. 참가자 피드백
1.6. 결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1.1. 프로그램명 및 대상자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첫걸음 내딛기'는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20~30대의 신혼부부와 결혼 예정자를 대상으로 하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신혼부부가 서로를 더 명확히 이해하고 신뢰와 애착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1.2. 프로그램 필요성
과학 기술과 문화의 발전으로 인해 현대의 사람들은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편리하고 문명화된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급격히 진행된 도시화와 산업화 그리고 개인주의의 확산 등으로 전통적 형태의 가족이 해체되고, 가족의 규모가 소규모로 변화하는 등의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문제들은 공동체적 노력을 통해 해결해나가야 하는 것들이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하는 것은 단연 '높은 이혼율'일 것이다. 이 문제에 우선순위를 높게 부여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 첫째로 이혼율이 증가하는 현상은 사회 전반에서 부부의 갈등이 원만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고 결혼 생활의 만족도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방증한다. 그리고 이는 곧 가족복지 시스템에 많은 비효율과 미비점이 존재한다는 사실로 귀결되므로 우리는 복지체계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이혼율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또한, 두 번째 이유로 사회가 존속하려면 일정 수준의 인구가 유지되어야 하기에 출산율의 유지는 매우 중요한데, 이혼율의 증가는 출산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우리 사회는 사회의 존속이 위협받지 않도록 공동체적 노력을 기울여 이혼율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한다. 그렇다면 이혼율을 낮출 가장 효과적인 접근 방법은 무엇일까? 이는 매우 명확하다. 바로 결혼 초기 혹은 결혼 예정 시점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 부부갈등을 원활히 해결하고, 결혼생활의 만족도를 높일 방법을 교육하고 그들이 그것을 숙달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예방적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이혼율 감소에 크게 기여할 수 있고, 다른 접근법보다(이혼 조정, 부부상담 등) 사회적 비용이 현저히 적게 들어간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자는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 우리 사회의 건전성과 가족복지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는 데에 유의미한 효과를 발휘하리라 판단하여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첫걸음 내딛기'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1.3. 프로그램 목표
1.3.1. 상위목표
신혼부부가 서로를 더 명확히 이해하고 신뢰와 애착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신혼부부는 결혼생활을 시작하며 서로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신뢰와 애착을 형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원만한 부부관계를 유지하고 가족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신혼부부를...
참고 자료
가족생활교육 교안
가족의 소중함. 이지현 저. 생각의 나무. 2018 출
가족 치유의 길. 박승우 저. 흐름출판. 2020 출.
가족의 힘-사랑과 소통으로 성장하기. 최은진 저. 책과함께. 2019 출.
윤시내, 2016, 기혼중년의 중년기 위기감 및 노후준비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요구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p.20~22
다문화학생 16만명, 9년새 3배…초등 4.2%·베트남계 32%로 최다, 김지연, 연합뉴스, 2022.02.01.
김태희, 2013,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생활예절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국내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p.5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