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와 교육이론의 발달을 연계하여 설명하세요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매체와 교육이론의 발달을 연계하여 설명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발달 이론
1.1. 인지발달이론
1.1.1. 개념
1.1.2. 인지발달단계
1.2. 생태체계이론
1.2.1. 개념
1.2.2. 생태체계

2.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2.1. 행동주의 이론
2.2. 구성주의 이론
2.2.1. 인지적 구성주의
2.2.2. 사회적 구성주의
2.3. 표상이론
2.4. 다중지능이론
2.5. 이론적 배경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3. 교육목표 분류법
3.1. 인지적 영역
3.2. 정의적 영역
3.3. 심동적 영역

4. 경험의 원추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

5. 학습이론의 차이점
5.1. 행동주의 학습이론
5.2. 인지주의 학습이론
5.3. 구성주의 학습이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발달 이론
1.1. 인지발달이론
1.1.1. 개념

인지발달이론은 피아제가 제시한 이론으로 인간의 발달은 능동적인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것으로 보았다. 유아는 스스로 세상을 조작하고 탐색하며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주체로 영유아는 성장하며 각기 발달적 특성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이해하게 된다. 영유아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에 새롭게 받아들이게 되는 다양한 일상생활속에서의 경험과 정보의 균형을 이루는 과정을 통해 지식을 구성해나가게 되는데 이러한 지식의 구성이 반복되어지며 영유아는 질적으로 다른 지식의 단계를 구성해나갈 수 있게 된다.


1.1.2.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는 출생에서 2세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영아는 자신의 감각을 통해 세상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시기로 눈, 귀, 손, 입 등과 같은 오감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며 발달하게 된다. 예를 들어 상자 속의 물건을 꺼내보거나 자신의 신체를 탐색하거나 주변의 사물을 입으로 탐색하는 모습을 보인다.
전조작기는 2세에서 7세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영아는 감각운동기를 거쳐 가지게 된 자신의 지식을 표현하고자 노력한다. 상징적 표상의 발달은 언어발달, 가상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이 시기의 사고는 직관적 사고로 논리적 사고가 부족하다는 특징을 보인다.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은 상징적 사고로 사고기술에 큰 진전을 이루게 되며 자기자신을 중심으로 세상이 돌아간다고 생각하는 자아중심적 사고, 모든 사물에는 생명이 있어 살아 움직인다고 생각하는 물활론적 사고, 도덕적 질재론, 꿈의 실재론, 보존개념 등의 특징이 나타나게 된다.
구체적조작기는 7세에서 11세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아동은 논리적이고 조직화된 사고를 갖게되는데 지적조작이 가능해지며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지게 되고 전조적기 사고의 제한된 특성을 벗어날 수 있게 된다. 그러니 이 시기의 논리적 사고는 자신 주위의 구체적 사고에 한정된 것으로 보존개념의 획득, 분류, 서열화, 유목화, 탈중심화, 자율적 도덕성 등이 나타나게 된다.
형식적조작기는 11세 이후의 시기를 말한다. 청소년이 된 아동은 사춘기가 시작되며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는데 완전한 상징적 추론이 가능해지며 가설의 설정과 가설의 검증이 가능해지게 된다. 조합적 사고와 연역적 사고가 나타나게 되어 추론에 연역하고 변수를 분리하거나 결함하며 실제상황에 직면하지 않았더라도 언어로 된 설명의 논리를 평가하고 추론할 수 있다.


1.2. 생태체계이론
1.2.1. 개념

생태체계이론은 브론펜브레너가 제창한 이론으로, 인간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발달하게 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유아는 주변환경으로부터 다양한 영향을 받으며 가족, 이웃, 국가 등 다양한 환경 속에서 발달하게 된다.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은 개인 주변의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뿐 아니라 시간이나 정책 등과 같이 개인이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없는 요소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되며, 이러한 환경 간의 상호작용 역시도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브론펜브레너는 인간의 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설명하면서, 인간 주변의 환경이 러시아인형의 세트처럼 한 구조가 다음 구조 속에 끼워지는 겹구조의 형태로 설명하였다.


1.2.2. 생태체계

생태체계는 영유아와 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를 설명하는 개념이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에 따르면, 영유아의 발달은 단순히 개인적 특성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를 둘러싼 환경 요인들과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 환경 요인들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의 5가지 수준으로 구분된다.

미시체계는 영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가족, 친구, 학교, 이웃 등과 같은 가장 가까운 환경을 의미한다. 이러한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인 중간체계는 영유아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긍정적인 관계는 영유아의 교육활동에 도움을 준다.

외체계는 영유아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직장, 정부기관, 대중매체 등을 말한다. 이러한 외체계는 영유아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

거시체계는 사회의 문화, 가치관, 관습, 법 등과 같은 더 큰 맥락의 환경을 의미한다. 영유아가 속한 사회의 문화와 가치관은 영유아의 양육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시간체계는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역사적 사건이나 사회적 변화와 같은 요인들을 말한다. 이러한 시간적 변화들은 영유아기에 있었는지, 청소년기에 있었는지 등 시기에 따라 영유아에게 다른 영향을 미친다.

요약하면,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은 영유아의 발달이 단순히 개인적 특성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환경 요인들과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영유아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있어 ...


참고 자료

영유아발달 통합교안
영아발달. 전남련, 강은숙, 나현행, 성은숙, 이은임, 김기선, 이효수, 엄영숙, 엄은옥, 김연옥, 김호년. 양서원(2012)
권기욱, 유아 수학교육, 서울: 보현사, 2008
홍혜경, 영유아수학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하논집, 2010
홍혜경, 영유아 수학교육, 정민사, 2020
계영희,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수학적 이해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2011
정흥조. 2005. 블룹의 인지적 영역의 교육 목표 위계에 따른 수업 목표 설정과 진술방법에 관한 연구
Andersonm L. W.(강현석 역). 2005. 교육과정 수업평가를 위한 새로운 분류학 : Bloom 교육 목표분류학의 개정. 아카데미프레스
Eisner, E.(박승배 역). 2003.인지와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권성호. 1996. 교육공학원론. 양서원
박숙희, 염명숙. 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여광응. 2004.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신명희. 1999.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