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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 지역사회복지론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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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사 2급 지역사회복지론 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현장실습 지도자 자격 요건
2.1. 2019년 이전
2.2. 2020년 이후
2.3. 실습기관 및 지도자 요건

3.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시간 및 유형
3.1. 실습 이수 시간
3.2. 학기 중 실습
3.3. 방학 중 실습

4. 사회복지현장실습 체계의 개선 방향
4.1. 실습생에 대한 실습기관과 실습지도자의 책임 강화
4.2. 실습기관의 정기적 슈퍼비전 제공 필요
4.3. 현장실습기관과 대학과의 협력 및 교류 중요

5. 청소년의 고민 유형과 자살 문제
5.1. 우리나라 청소년의 고민 유형
5.2. 나의 청소년기 경험과 최근 언론보도
5.3. 청소년 자살의 원인 및 특징

6.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
6.1. 가정에서의 예방 활동
6.2. 학교에서의 예방 활동
6.3. 학교사회복지사의 적극적 개입
6.4. 지역사회의 지원활동

7. 결론: 청소년 복지에 대한 국가적 책임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이 사회복지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지식을 학습하고 몸으로 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전문사회복지사로 준비하기 위한 현장교육 교과목의 하나이다. 대학 교과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을 통해 실천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사회복지에서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는 것이다. 실습생들은 그 과정에서 좋은 경험을 얻을 수 있으며, 지식을 적용하면서 새로운 기술을 터득하고, 사회복지교육의 여러 과목들을 통합하여 유능한 실천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사회복지기관인 종합사회복지관 노인종합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의료기관 등에서 실습 및 실습세미나를 통하여 이론과 실천을 연결시키고 또한 기관의 슈퍼바이저와 대학의 실습지도 교수의 지도를 받으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자질과 능력을 연마할 수 있다. 즉 실습학생이 사회복지기관의 체계를 이해하고 실무를 배우는 등 실제로 실천 현장에서 교육받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필수적이고 필연적인 능력은 배우는 데에 있어 교과과정만으로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실천 현장에서 직접 해봄으로써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에 그 필요성이 있다. 또한 실습 과정을 통해서 발견하지 못했던 자신의 장단점이나 적성을 파악하는 등 자기 발견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 지도자 자격 요건
2.1. 2019년 이전

2019년 이전 사회복지현장실습 지도자의 자격 요건은 다음과 같다. 먼저 1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3년 이상의 사회복지사업 실무경험이 있어야 했다. 또한 2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5년 이상의 사회복지사업 실무경험이 있어야 했다. 이 두 가지 조건 중 한 가지만 만족하면 사회복지현장실습지도자 자격요건을 갖출 수 있었다. 즉, 1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했거나 2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각각 3년 또는 5년의 실무경험이 있다면 지도자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었다.


2.2. 2020년 이후

2020년 1월 1일 이후부터는 사회복지현장실습 지도자 자격요건이 더 까다로워졌다. 1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3년 이상의 사회복지사업 실무경험이 있어야 한다. 또는 2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5년 이상의 사회복지사업 실무경험이 있어야 한다. 이 두 가지 조건 중에 한 가지만 충족하면서 동시에 공통적으로 기관실습이 실시되는 연도의 전년도에 8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을 받아야 실습지도자 자격이 주어진다. 그리고 실습지도사의 실무경력은 자격취득일 이후 사회복지사로서의 경력만 인정이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2.3. 실습기관 및 지도자 요건

실습기관 및 지도자 요건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수행하는 실습기관은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는 기관, 법인, 시설 또는 단체여야 하며,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실습기관으로 선정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실습지도자 요건을 모두 갖춘 사회복지현장실습 지도자가 2명 이상 상근해야 하며, 실습지도자 1명이 동시에 지도할 수 있는 실습생은 5명 이내로 제한된다.

실습지도자의 자격요건은 2019년 12월 31일 이전과 2020년 1월 1일 이후로 구분된다. 2019년 12월 31일 이전에는 1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며 3년 이상의 사회복지사업 실무경험이 있거나, 2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며 5년 이상의 사회복지사업 실무경험이 있으면 실습지도자 자격이 주어졌다. 그러나 2020년 1월 1일 이후부터는 자격요건이 더욱 강화되어, 1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3년 이상의 사회복지사업 실무경험 또는 2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5년 이상의 사회복지사업 실무경험이 있어야 하며, 동시에 실습 실시연도의 전년도에 8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처럼 사회복지현장실습 지도자의 자격을 강화한 이유는 실습생들이 현장에서 실질적인 경험과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이들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높이기 위해 자격요건을 강화한 것이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시간 및 유형
3.1. 실습 이수 시간

사회복지현장실습으로 이수해야 하는 실습 시간은 2019년 12월 31일 이전과 이후로 구분된다. 2019년 12월 31일 이전의 사회복지과목 수강생의 경우 실습 시간과 기간이 총 120시간 이상이며 주말에도 실습이 가능하다. 그러나 2019년 12월 31일 이후 사회복지과목 수강생의 경우 실습시간이 총 160시간으로 이전보다 40시간이 늘어났다.

하루에 최소 4시간부터 최대 8시간을 인정...


참고 자료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쟁점과 발전방안」 김진/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2016.10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현황과 방향에 관한 연구:사이버대학교를 중심으로」 배나래/한국산학기술학회/2018.12
법령 -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백윤철, 장교식 <사회복지법제>, 삼보, 2013
김세진, 주솔로몬 <사회복지사가 말하는 사회복지사>, 부키, 2013
권육상 <사회복지실천론>, 유풍출판사, 2005
통계청 사회통계국 사회통계기획과, 2021 청소년 통계 보도자료 (2021년 5월 25일)
[보도자료] 초중고생 4명 중 1명, 학업성적 스트레스로 자해‧자살 생각해, 국가가 나서서 해결해야 https://www.newscj.com/article/20220707580898 & https://blog.naver.com/youngkor/222803483672
세계 주요국의 행복 수준, Helliwell, Layard. & Sachs, 세계행복보고서 (2019)
한국 청소년 자살문제와 예방대책 연구, 김운삼 구서연 (2019)
통계청 사회통계국 사회통계기획과, 2021 한국의 사회지표 보도 (2022년 3월 24일)
청소년 사이버 상담센터, 청소년 고민 해결 (주제별) http://www.cyber1388.kr/new_/bbs/gomin/intro.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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