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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추천대상자 공적 개요
1.1. 윤리 교과 33년간 수업을 통한 인성 교육
위 분은 33년간 윤리 교과를 맡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자기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도록 공헌한 바가 지대하다. 그는 윤리 교과를 통한 다각적인 접근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기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구체적으로, 그는 윤리 교과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지위 남용 예방 교육, 정보 윤리교육, 생명 존중 교육, 효도 교육 등 다양한 주제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타인을 동등하게 대하며 공동체 속에서 서로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 자신과 다른 환경에 처한 사람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생명의 소중함과 그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명을 비롯하여 타인의 생명이 소중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하였다. 더불어 부모 교육과 효도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부모에 대한 존중과 이해의 마음을 갖추고, 나중에 부모가 되었을 때 자녀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처럼 위 분은 33년간 윤리 교과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이끌어왔다. 이는 학생들의 인성 교육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1.2. 우월적 지위 남용 예방 교육
위 분은 사회, 문화, 경제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저질러지는 갑질을 예방하기 위해 직접 교재를 제작하여 우월적 지위 남용의 의미와 사례를 학생들에게 가르쳤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타인을 동등하게 대하며 공동체 속에서 서로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 자신과 다른 환경에 처한 사람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우월적 지위 남용 문제의 개인적 차원의 해결책을 탐구하기 위해 실천과제를 제시하는 등 이에 관한 적극적인 탐구를 이끌어냈다. 이러한 노력은 학생들이 자신과 다른 환경에 처한 사람에 대해서도 동등하게 대하고 서로 배려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