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 둔감화가 공포증치료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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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체계적 둔감화가 공포증치료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행동치료의 이해
1.1. 행동치료의 개요
1.2. 행동치료의 주요 개념
1.2.1. 고전적 조건형성
1.2.2. 조작적 조건형성
1.2.3. 사회적 학습이론
1.3. 행동치료의 기본 가정
1.4. 행동치료의 발전 과정과 주요 인물
1.5. 행동치료의 다양한 적용

2. 행동치료의 치료 원리와 기법
2.1. 부적응 행동 감소 기법
2.2. 적응 행동 증진 기법
2.3. 행동치료의 치료 과정

3. 행동치료의 평가
3.1. 행동치료의 장점
3.2. 행동치료의 단점

4. 통합적 심리치료의 접근
4.1. 통합 심리치료의 공통요인
4.2. 심리치료의 특수요인
4.3.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적용
4.4. 저항을 이해하고 다루기
4.5. 상담에서의 정서적 측면
4.6. 행동에 초점을 둔 상담
4.7. 통합적 관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행동치료의 이해
1.1. 행동치료의 개요

행동치료는 과학정신에 근거한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체계에 바탕을 둔 심리치료이다. 정신분석치료를 비판하며 20세기 후반부터 급속히 발전하여 정신분석 치료와 함께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다. 행동치료는 인지행동치료로 발전하여 현대 심리치료의 가장 주된 흐름을 형성하고 있다.

행동치료는 최초의 엄밀한 과학적 접근으로서, 인간의 내면적인 심리적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미묘하며 객관적 관찰이 어렵다는 점에 착안하여 측정 가능한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행동치료의 목표는 심리적 장애가 다양한 부적응적 행동으로 표출된다는 가정 하에, 이러한 부적응적 행동이 어떤 환경적 요인에 의해 학습, 지속, 강화되는지 초점을 맞추고, 부적응 행동을 제거하고 치료적 학습을 통해 새로운 적응적 행동을 습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행동치료는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적 학습이론 등의 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역조건형성, 체계적 둔감법, 노출 및 홍수법, 사회적 기술훈련 등 다양한 치료기법을 활용한다. 내면적 경험보다는 외현적 행동의 변화를 중시하고, 과거 경험보다는 현재의 문제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단기간의 치료를 선호하며, 문제행동에 초점을 맞춘 명확한 목표설정 및 체계적 계획 속 치료를 진행한다.

행동치료는 불안장애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나 우울증에는 뚜렷한 치료효과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그러나 최근 인지적 기법을 통합하여 인지행동치료로 발전하면서 치료대상과 범위가 확대되었다."라고 할 수 있다.


1.2. 행동치료의 주요 개념
1.2.1. 고전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은 이반 파블로프가 개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발견한 행동 학습 원리이다. 파블로프는 개에게 종소리와 함께 먹이를 주었더니, 나중에는 종소리만 들려도 개가 침을 흘리는 현상을 관찰하였다. 이를 통해 특정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이 학습되어 새로운 반응이 생성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다. 먼저, 무조건 자극(먹이)은 무조건 반응(침 흘리기)을 유발한다. 다음으로, 중성 자극(종소리)이 무조건 자극(먹이)과 반복적으로 짝지어지면, 중성 자극 단독으로도 무조건 반응(침 흘리기)을 유발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중성 자극이 조건 자극으로 변화하고, 조건 반응이 발생하게 된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특히 공포반응의 학습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가 개에 물려 공포반응을 보인 경우, 개와 공포 간의 연합이 학습되어 나중에는 개만 보아도 공포를 느끼게 된다. 이러한 공포반응은 체계적 둔감화와 같은 기법을 통해 소거될 수 있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인간의 다양한 정서반응과 습관 형성을 설명하는 데 활용되며, 행동치료의 핵심 이론적 기반이 되고 있다.


1.2.2. 조작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은 행동치료의 핵심적 개념으로, 행동이 어떤 결과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원리를 설명한다. 에드워드 손크(Edward L. Thorndike)가 제안한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에 기반하여, 행동이 보상받으면 빈도가 증가하고 처벌받으면 빈도가 감소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는 스키너(B.F. Skinner)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스키너는 실험 상자 안에 배고픈 쥐를 두어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게 하였는데, 쥐가 점차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습득하게 되었다. 이처럼 행동의 결과에 따라 그 행동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과정을 조작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는 세 가지 주요 개념이 포함된다. 첫째, 소거(extinction)는 특정 행동에 대한 강화가 중단되면 그 행동이 점차 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둘째,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us)은 특정 행동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단서로, 이를 통해 개인은 적절한 행동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셋째, 행동조성법(shaping)은 목표 행동에 점진적으로 접근하는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최종적으로 목표 행동을 습득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는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어 왔다. 예를 들어 야뇨증 치료에서는 소변 경보기를 이용하여 방광 팽창 시 깨어나는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야뇨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공포증 치료에서는 점진적 노출을 통해 공포 자극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

요약하면,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의 증가와 감소를 설명하는 핵심적인 학습 원리이며, 다양한 임상 장면에서 효과적인 치료 기법으로 활용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1.2.3. 사회적 학습이론

사회적 학습이론은 인간이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게 되는 세 번째 방법으로, 모방 및 관찰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주로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진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은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지만, 사회적 상황에서 나타나는 다양하고 복잡한 행동의 습득과정을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사회적 학습은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관찰과 모방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다.

Bandura의 연구를 통해 사회적 학습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첫째, 모방학습(modeling)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으로 가장 단순한 형태의 사회적 학습이다. 둘째,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은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예상하고 학습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은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했다가 유사한 행동을 나타내는 학습과정이다. 관찰학습에는 주의과정, 저장과정, 동기화과정, 운동재생과정의 네 가지 인지적 과정이 개입된다.

사회적 학습이론은 불안장애를 비롯한 다양한 정신장애를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 특히 행동의 문제를 주된 증상으로 나타내는 장애를 설명하는 데 강점을 지닌다. 예를 들어, 공포증은 다른 사람들이 특정한 대상을 두려워하거나 회피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습득될 수 있고, 범불안장애와 강박장애 등에서도 사회적 학습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종합하면, 사회적 학습이론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인간의 복잡한 행동 습득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한다는 점에서 행동치료에 중요한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다"."


1.3. 행동치료의 기본 가정

행동치료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


참고 자료

심리치료의 통합적 접근. 시그마 프레스.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TzHv&articleno=122&categoryId=18®dt=20100830145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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