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본 레포트는 한국 장로교 보수신학의 역사적 전통과 신학적 정체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장로교는 선교 130년, 총회 수립 100년의 역사를 가진 역사적 교회이지만, 그 정체성은 초기 장로교 선교사들의 교단 소속으로부터 기원한다. 즉, 장로교는 단순한 역사적 교회 형태가 아니라 성경 역사적 교회의 역사상 구현으로서의 당위성을 지닌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장로교 신학이 칼빈 신학으로부터 어떻게 계승되어 왔으며, 그 핵심적인 교리들인 기독론적 교회론, 언약 신학, 예정론, 기독론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한국 장로교 보수신학자들의 신학적 기여와 한국장로교회의 정체성 및 신학적 과제에 대해서도 검토할 것이다."
2. 장로교 신학의 역사적 전통
2.1. 칼빈 신학으로부터
한국 장로교 보수신학의 신학적 전통은 전체적으로 칼빈부터 한국 장로교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칼빈신학의 대표적인 신학사상은 개혁주의인데, 개혁주의는 "오직 성경으로(Sola Scriptura)"라는 모토로 집약된다. 오직 성경 안에 오직 믿음, 오직 은혜, 오직 그리스도, 오직 하나님께 영광이라는 모토가 다 들어 있다. 그의 신학은 성경에서 시작되고, 성경에서 머문다. 개혁주의는 루터란과 구별되는 개념으로서, 칼빈과 그를 잇는 후예들의 신학 즉 "칼빈주의"를 지칭한다. 우리가 개혁주의를 "칼빈주의"라고 부르는 것은 칼빈의 사상이 이러한 '하나님의 자기 세계관'을 창조, 계시, 구원의 전 영역에서 가장 뛰어나게 추구·구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2.2. 장로교 신학의 핵심
장로교 신학의 핵심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론적 교회론이다. 칼빈은 교회의 본질을 그리스도와의 신비한 연합체인 성도들의 공동체로 보았다.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이시며, 성도는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그분의 의를 전가받아 하나님 앞에 의롭다 여김을 받는다. 교회는 이러한 그리스도 중심의 운명공동체이자 은혜의 공동체이다. 칼빈은 교회의 세 표지인 말씀, 성례, 권징을 통해 그리스도와의 관계 속에서 성도들이 구원받고 성화되어 가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따라서 장로교 신학의 핵심은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기독론적 관점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언약 신학이다. 장로교 신학은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백성과 맺은 언약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 인간의 타락과 구속, 성도의 삶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언약 관계 안에서 파악된다. 특히 칼빈은 구속사적 맥락에서 행위언약과 은혜언약을 구분하여 설명하였고, 이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서 더욱 발전되었다. 언약 신학은 구원의 근거를 오직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에서 찾으며, 성도의 삶이 이 언약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한다"."
셋째, 예정론이다. 장로교 신학에서 예정론은 핵심적인 교리 중 하나이다.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에 따른 택자와 유기자의 구분은 칼빈과 그의 후예들에 의해 강조되었다. 선택은 무조건적인 은혜이지만, 유기는 죄에 대한 마땅한 형벌이다. 예정론은 성도로 하여금 하나님의 주권과 구원의 확실성을 믿게 하며, 동시에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되는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을 고백하게 한다"."
넷째, 기독론이다. 장로교 신학에서 기독론은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특히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결합, 그리스도의 삼중직, 대속 사역 등이 강조된다. 칼빈은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결합을 '위격적 연합'으로 설명하였고, 서철원 교수는 그리스도의 창조중보직과 구원중보직을 논하며 기독론의 깊이를 더하였다. 장로교 신학에서 기독론은 구원론의 근거이자 규범이 된다"."
이와 같이 장로교 신학의 핵심은 기독론적 교회론, 언약 신학, 예정론, 기독론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는 칼빈 신학을 기반으로 하여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같은 표준 문서에서 정립되었고, 한국 장로교 보수신학자들에 의해 더욱 발전되어 왔다"."
3. 장로교 주요 교리
3.1. 기독론적 교회론
교회론은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 받아 그와 연합하여 교제하고 교통하며 자라 가는 성도들의 연합체(societas)로서의 교회의 본질과 속성과 사역을 가르치는 교리'이다. 즉, 기독론적 관점에서 이해된다.
칼빈은 교회론을 전개하면서 위격적 연합을 통한 신인양성의 중보를 강조하였다.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이신 것은 그가 보혜사 성령으로 우리 속에 내주하여 우리 밖에서 (extra nos) 그리고 우리 안에서 (in nobis) 중보하시기 때문이다. 성도의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그분의 다 이루신 의의전가로 말미암는다. 그리스도는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우리의 행위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