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i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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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자폐 iep"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EP) 이해
1.1. IEP의 개념
1.2. 특수교육 대상자 선별, 진단 및 배치
1.2.1. 선별
1.2.2. 진단
1.2.3. 배치
1.3. IEP 구성 요소
1.4. IEP 개발 절차
1.4.1. IEP 회의 준비
1.4.2. IEP 개발 단계
1.5. IEP 운영 및 평가

2. 4세 자폐아동의 IEP 사례
2.1. 자폐아동의 특성
2.2. 4세 자폐아동을 위한 IEP 계획
2.2.1. 생활주제 - 우리가족
2.2.2. 활동 - 의성어, 의태어 찾기
2.2.3. 교육 목표 및 내용
2.3. IEP 적용 및 평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EP) 이해
1.1. IEP의 개념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EP)이란 장애를 가진 학생 개개인의 특성, 능력, 요구 등을 고려하여 마련된 교육계획이다. IEP는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되며, 학생의 현재 학습 수행 수준, 교육 목표, 교육 내용과 방법, 평가 계획,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IEP는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특수교육 분야에서 발전해 온 개념이다. 일반적인 집단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학생 개인의 장애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것이 IEP의 핵심이다.

IEP는 학생의 진단 및 평가 결과, 부모와 교사의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개발되며, 학생의 교육적 요구와 필요에 따라 매년 검토 및 수정된다. 또한 IEP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작성하고 실행하는 협력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IEP는 일반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개발되므로, 장애 학생이 가능한 한 일반 학교와 일반 학급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장애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면서도 일반 학생들과 최대한 통합된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IEP의 핵심 원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IEP는 장애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교육 목표, 내용, 방법 등을 맞춤형으로 설계함으로써, 장애 학생의 최대 잠재력 발휘와 성공적인 학교 적응을 돕는 중요한 도구라고 볼 수 있다."


1.2. 특수교육 대상자 선별, 진단 및 배치
1.2.1. 선별

선별(screening)은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 과정의 첫 단계로, 장애가 있을 것으로 의심되는 학생을 파악하고 진단 평가 여부를 결정하는 절차이다. 선별팀은 담임교사, 교장, 특수교사, 학부모 등으로 구성되며, 학생의 문제를 파악하고 중재 계획을 세운다. 선별 과정에서는 표준화된 선별 검사도구, 직접 관찰, 학업 성적, 의사의 의견 등을 활용하여 학생의 장애 가능성을 확인하게 된다. 선별 결과 중재에도 불구하고 학생의 문제가 지속되면 진단팀에 의뢰하여 정식 진단 평가를 받게 된다. 선별은 단순히 특수교육 대상자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구체적인 교육적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 단계라고 할 수 있다."


1.2.2. 진단

진단은 학생이 가진 장애를 판단하는 과정으로, 장애 유형 및 정도에 따른 교육적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수행된다. 진단 과정에서는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별된 학생에 대한 적격성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진단 과정은 먼저 의뢰 접수로 시작된다. 학생의 특수교육 대상자 적격성 여부에 대한 진단을 의뢰하면 진단팀이 구성된다. 진단팀에는 담임교사, 특수교사, 보건교사, 사회복지사, 교육진단사, 물리치료사, 언어임상의, 부모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하게 된다.

이들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진단 기준에 따라 학생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 영역에는 학업 성취도, 인지 및 심리, 지각, 구어, 작업치료, 물리치료 등이 포함된다. 표준화된 다양한 진단 도구들이 활용되는데, 지능검사, 적응능력검사, 발달검사, 자폐증 검사, 학습 기능 검사 등이 대표적이다.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 유형과 정도가 판단되며, 이를 통해 학생이 특수교육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여부가 결정된다.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되면 최소 제한 환경에서 가장 적절한 교육적 배치가 이루어지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은 학부모의 동의하에 진행되며, 학부모가 동의하지 않는 경우 독립적인 교육 평가를 요구할 수 있다.""


1.2.3. 배치

배치는 특수교육대상자로 진단되면 최적의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진단팀에 의해 배치가 결정되며, 최종적으로 부모의 동의와 서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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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박옥희, “장애인복지론”, 박문사, 2001
송태근,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수세기 지도 방안”, 광주대, 2003
전미혜, “웹지원 IEP개발 및 효율성에 관한 연구”, 대구대, 2003
정은옥, “아동영어교육의 수준별 개별화학습을 통한 자기주도적교수-학습연구”, 남부대, 2006
박현진, “개별화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울산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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