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심리치료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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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들러의 심리치료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1.1. 아들러의 생애
1.2. 주요 개념과 특성
1.2.1. 열등감과 보상
1.2.2. 우월에 대한 추구
1.2.3. 사회적 관심
1.2.4. 가상적 목표
1.2.5. 출생순위
1.2.6. 생활양식
1.3. 치료이론
1.3.1. 공감적 관계 형성
1.3.2. 신념, 감정, 동기, 그리고 목표 이해하기
1.3.3. 잘못된 목표와 자기패배적 행동에 대한 통찰 발전시키기
1.3.4. 대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선택을 하게 하기
1.4. 아들러 이론의 평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1.1. 아들러의 생애

아들러는 1870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출생하였다. 밑으로 네 명의 동생이 있기는 했지만, 질투심 많은 큰 형 때문에 마음고생을 하였고, 2세 때 동생이 태어나면서 응석받이의 역할을 빼앗기는 경험을 하는 등 어린 시절을 스스로 불행했다고 회상하였다. 신체적으로 병약했던 그는 건강한 형제들로부터 열등감을 느꼈으며, 5세 때 심한 폐렴에 걸려 죽을 고비를 넘긴 후 의사가 되기로 하였다.

빈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안과 의사를 거쳐 내과 전문의를 하다가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아들러는 영향력 있는 개인심리학 체계를 세웠으며, 열등감(inferiority feeling)이라는 용어를 도입했다. 이것은 후에 때때로 열등 콤플렉스(inferiority complex)라고 부정확하게 불렸다. 그는 열등감에 의해 감정적으로 무능해진 사람들을 성숙하고 상식적이며, 사회적으로 유능한 방향으로 인도하는 유연한 지지심리요법을 개발했다. 일생을 통해서 그는 사회적 문제를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이것은 연구를 위한 주요 동기로 작용했다.

의사로 활동하던 초기 시절부터(1895년 빈에서 의사 자격을 얻음) 환자를 그의 전체적 환경과의 관계에서 치료할 것을 강조했으며, 인간의 문제에 대해 인도주의적이고 전체적이며 유기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1900년경 아들러는 일반 의학의 맥락 안에서 정신병리를 연구하기 시작했고, 1902년에는 프로이드와 긴밀한 관계를 갖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 둘 사이의 학문 및 사상의 차이는 점차 양립할 수 없게 되었는데, 특히 아들러가 "신체적 열등과 그에 대한 정신적 보상에 관한 연구"를 출간한 이후에 더욱 심해졌다.

1911년 아들러와 그의 추종자들은 보다 거리낌 없이 프로이드를 비판하면서 프로이트 학파와의 유대를 끊었으며, 개인심리학을 발전시켰다. 1921년 빈에 최초로 아동지도 클리닉을 설립했고, 곧 30여 개의 클리닉이 그의 감독 아래 개소되어 유지되었다. 아동교육을 사회적 가치를 영속시키는 데 필수적인 것으로 보았던 그는 지칠 줄 모르고 건전한 아동 지도에 헌신했고, 그의 클리닉에서는 관심이 있는 관찰자들 앞에서 아동, 부모, 교사 등이 상담을 받았다.

아들러는 1926년 처음으로 미국에 가서 1927년 컬럼비아대학교의 초빙교수가 되었고, 1932년 뉴욕의 롱아일랜드대학교 의과대학의 초청교수로 임명되었다. 1919년에 오스트리아 정부는 그의 클리닉을 폐쇄했다.


1.2. 주요 개념과 특성
1.2.1. 열등감과 보상

신체적 열등감을 가졌던 아들러는 신체기관에 결함을 가진 사람들이 이를 보상하기 위해 대단히 노력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즉, 심한 신체적 약점이나 결함을 가진 사람이 연습이나 훈련을 통해 이를 보상하려고 노력하고, 이는 종종 훌륭한 기술이나 힘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관찰하였다. 이후 그것이 신체적 결함뿐 아니라 인생에서 경험하는 모든 불안전감과 부족감에서 생겨나는 열등감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개념을 확장했다.

열등감이 있으면 보통 사람들은 이 열등감을 보강받기 위해 더 높은 수준의 발달을 향해 노력한다. 그러나 목표했던 그 수준에 이르면 다시 열등감이 생겨 또다시 더 높은 수준으로 오르려고 노력하게 된다. 결국, 열등감은 모든 사람이 불가피하게 공통으로 가질 수밖에 없다. 아들러는 열등감과 그에 대한 보상노력이 인간을 발전 시키는 원동력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아무리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도 어떤 이유로든 안 될 때는 열등감이 더 강화되어 소위 병적 열등감에 이를 것이다. 아들러는 병적 열등감에 이르는 환경을 신체적 기관의 결함, 응석받이로 키움, 방임 등으로 서술하였다. 즉, 신체기관의 결함으로 다른 사람과 성공적으로 경쟁하기 어려운 때, 응석받이로 자라 스스로 문제해결능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때, 방임으로 말미암아 자아존중감이 상당히 낮은 때에 병적 열등감을 갖게 된다. 그는 이것을 성인기 신경증의 주요 원인으로 보았다.


1.2.2. 우월에 대한 추구

아들러는 공격성이 성보다 더 중요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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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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