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middle children and their position in the family"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Self-Esteem and the Moral Self
1.1. Parts of Self
1.1.1. Self-awareness
1.1.2. Self-concept
1.1.3. Self-control
1.1.4. Self-esteem
1.2. Factors Affecting Self-Esteem
1.2.1. Worth
1.2.2. Competence
1.2.3. Control
1.2.4. Moral Identity
1.2.5. Bullying
1.3. Developing a Strong Moral Identity
1.4. Key Points of the Chapter
2. U.S. Secret Service Drone Exercise
2.1. Vicinity and Altitude
2.2. Rogue, Nautical, and Omni-
2.3. Exemption
3. Gyrocopter Lands on US Capitol
3.1. Rogue
3.2. Nautical
3.3. Omni-
3.4. Exemption
4. Orion Spacecraft Accomplishes Spaceflight Test
4.1. Planetary
5. Environmental Protection
5.1. Interwoven Factors
5.2. Legislation and Policies
5.3. Stakeholders and Cooperation
5.4. Challenges in Developing Countries
6. Mediterranean Sea Migrant Shipwreck
6.1. Ongoing Crisis
6.2. Rescue Operations
6.3. Asylum and Trafficking
7. Cuban Thaw
7.1. Normalization of Relations
7.2. Key Developments
7.3. Reciprocal Concessions
8. Lee Kuan Yew's Legacy
8.1. Founding Father of Singapore
8.2. Tenure and Tact
9. Musashi Shipwreck Discovery
9.1. Geysers and Warships
10. Sri Lankan Political Transition
10.1. Coup Attempt
10.2. Anti-Corruption Measures
11. References
1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Self-Esteem and the Moral Self
1.1. Parts of Self
1.1.1. Self-awareness
자기 인식(Self-awareness)은 아동이 자신의 존재를 타인과 구별하여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아동은 초기 유아기부터 자기 인식 능력을 점차 획득하게 된다. 아동은 자기 인식을 통해 자신이 독립적인 개체라는 것을 깨닫게 되며, 이는 이후 자아 개념 형성의 기초가 된다.
자기 인식은 아동이 자신의 행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발달한다. 아동은 특정 행동을 했을 때 일어나는 결과를 경험하면서 자신의 영향력을 인지하게 되고, 이를 통해 개별적인 행위자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 부모는 아동의 기질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자기 인식 발달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인식은 아동의 사회 발달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자기 인식이 발달한 아동은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 사회성 발달의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따라서 유아기 초기부터의 건강한 자기 인식 발달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1.2. Self-concept
자기-개념은 자신에 대한 지식을 모아 구축하는 것이다. 아동이 자기-개념을 형성해 나가면서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들을 배우고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에는 외모, 성별, 지능 및 기타 기술 등이 포함된다. 아동 개개인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는 자기-개념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아동은 자신이 잘하는 것들을 하려 하고 자신감이 없는 활동은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아동 자신의 자기-개념에 기반한 행동이다. 따라서 아동의 자기-개념에 대한 이해는 교사에게 매우 중요하다.."
1.1.3. Self-control
자아통제력(Self-control)은 충동과 즉각적인 욕구를 억제하고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이다. 자아통제력은 매우 어린 시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며,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크게 발달한다.
자아통제력의 발달은 주양육자의 양육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온정적이고 일관된 훈육 방식을 사용하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동들이 자아통제력이 더 높게 나타난다. 부모가 적절한 한계를 설정하고 아동의 행동을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방임적이거나 과도하게 통제적인 양육 방식은 자아통제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아통제력은 사회적 관계 및 적응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자아통제력이 높은 아동은 또래 관계에서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보이며, 학업 성취도 높은 편이다. 반면 자아통제력이 낮은 아동은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행동 문제는 또래 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자아통제력은 일생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달하며, 성인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인의 자아통제력은 직장, 대인관계, 건강 등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자아통제력 증진을 위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적응력과 성공을 높일 수 있다.
1.1.4. Self-esteem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평가와 가치 판단이다. 자아존중감은 아동기부터 형성되어 지속적으로 발달하며, 개인의 사회성 및 적응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유아기와 아동기의 자아존중감 발달은 매우 중요한데, 이 시기 자아존중감은 아동의 정서, 행동, 성격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태도로 표현된다.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아동은 자신을 가치 있고 능력 있는 존재로 인식하여 자신감과 자긍심을 보이며, 사회적 관계에서도 원만한 모습을 보인다. 반면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아동은 자신에 대한 불만족과 열등감을 보이며,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고립될 수 있다.
이처럼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전반적인 발달과 적응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동기 자아존중감 발달을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부모와 교사의 지지와 긍정적 피드백, 성취감 경험 등을 통해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또래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격려하고, 아동 개개인의 가치와 능력을 인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1.2. Factors Affecting Self-Esteem
1.2.1. Worth
아동의 자아 가치감은 자아 존중감의 중요한 요소이다. 자아 가치감은 아동이 자신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평가와 판단을 반영한다. 아동은 가족, 친구, 교사 등 중요한 타인들로부터 받는 사랑과 관심의 정도에 따라 자신의 가치를 평가하게 된다.
자아 가치감이 높은 아동은 자신이 사회적으로 중요하고 가치 있는 존재라고 여기며,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한다. 반면 자아 가치감이 낮은 아동은 자신이 무가치하고 불안정하다고 느끼며, 부정적인 자아 개념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자아 가치감은 아동의 발달과 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자아 가치감이 높은 아동은 또래 관계나 학업 성취에서 더 나은 결과를 보이며, 정서적 안녕감도 높다. 반면 자아 가치감이 낮은 아동은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 문제와 낮은 사회성, 학업 성취 등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에서 아동에게 충분한 사랑과 관심을 제공하여 긍정적인 자아 가치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1.2.2. Competence
Competence는 아동이 자신의 능력이 타인의 기대와 일치한다고 판단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아동은 가족과 사회로부터 일정 수준의 능력과 성과를 기대받게 되며,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고자 노력한다. 자신의 능력이 기대에 부응한다고 판단할 때 아동은 더욱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반면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고 판단할 때 아동의 자존감은 낮아진다.
경쟁적인 환경에 놓인 아동의 경우 친구와 동료들과 비교하여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부족하다고 여겨지면 무력감을 느끼고 부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게 된다. 반대로 자신의 능력이 또래에 비해 뛰어나다고 인식할 때 자존감이 높아진다. 따라서 아동기 때부터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자신감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와 교사는 아동의 개별적인 특성과 장점을 인정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기대와 격려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이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아동 개개인의 노력과 성취를 인정하고 보상함으로써 유능감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아동의 건강한 자아상 형성과 높은 자존감으로 이어질 것이다.
1.2.3. Control
Control은 어린이가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어린이가 통제력이 있다고 느끼면 그들은 자신의 행동이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는 어린이가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어린이가 자신의 행동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보다 책임감 있고 자기 주도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 반면 어린이가 자신의 행동이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무기력감과 무책임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의 통제감을 높여주는 것은 자아존중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모와 교육자는 어린이가 자신의 행동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지지해주고 격려해주어야 한다"이다.
1.2.4. Moral Identity
아동의 도덕적 정체성은 스스로의 윤리적 신념과 가치관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아동기 초기부터 시작되는 이 과정은 아동이 자신의 행동이 옳은지 그른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둔다. 부모와 교사는 아동의 도덕적 정체성 발달을 위해 역할 모델이 되어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을 지지하고 강화해줌으로써 아동이 자신의 고유한 도덕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아동의 도덕적 발달을 위해서는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행동이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적으로 강력한 도덕적 정체성은 아동의 자존감 향상과 자신감 향상에 기여하며, 이를 바탕으로 아동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긍정적이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실천할 수 있게 된다.
1.2.5. Bullying
불링은 다른 사람을 해치거나 괴롭히는 행동이다. 불링은 자아존중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불링을 당하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크게 낮아진다. 불링을 하는 아동도 일반적으로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자아존중감이 타인의 태도와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불링이 발생한 경우, 피해 아동을 보호하고 지지하는 것과 더불어 가해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
참고 자료
Marion, M.C. (2015). Self-Esteem and the Moral Self. In Pearson Custom Education Editor, ECED 1003: Emotional Development and Early Relations (1-26). Boston, MA: Pearson.
Aiken, L. R. (1998). Human development in adulthood. Plenum Press.
Bargh, J. A., McKenna, K. Y. A., & Fitzsimons, G. M. (2002). Can you see the real me? Activation and expression of the "true self" on the Internet. Journal of Social Issues, 58(1), 33–48. https://doi.org/10.1111/1540-4560.00247
Bayley, N., & Oden, M. H. (1955). The maintenance of intellectual ability in gifted adults. Journal of Gerontology, 10, 91–107. https://doi.org/10.1093/geronj/10.1.91
Borzumato-Gainey, C., Kennedy, A., McCabe, B., & Degges-White, S. (2009). Life satisfaction, self-esteem, and subjective age in women across the life span. Adultspan Journal, 8(1), 29+.
Cacioppo, J. T., & Freberg, L. (2012). Discovering psychology: The science of mind. Cengage learning.
Capuzzi, D., & Stauffer, M. D. (2016). In Human growth and development across the lifespan: applications for counselors. Wiley.
Cogswell, M. E., Zhang, Z., Carriquiry, A. L., Gunn, J. P., Kuklina, E. V., Saydah, S. H., Yang, Q., & Moshfegh, A. J. (2012). Sodium and potassium intakes among US adults: NHANES 2003-2008.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96(3), 647–657. https://doi.org/10.3945/ajcn.112.034413
DUNÉR, A., & NORDSTRÖM, M. (2007). The roles and functions of the informal support networks of older people who receive formal support: A Swedish qualitative study. Ageing and Society, 27(1), 67-85. doi:10.1017/S0144686X06005344
Hertzog, C., Kramer, A. F., Wilson, R. S., & Lindenberger, U. (2008). Enrichment Effects on Adult Cognitive Development: Can the Functional Capacity of Older Adults Be Preserved and Enhanced?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9(1), 1–65. https://doi.org/10.1111/j.1539-6053.2009.01034.x
(Hertzog et al., 2008)
Hertzog, C., Kramer, A. F., Wilson, R. S., & Lindenberger, U. (2009). Fit Body, Fit Mind? Scientific American, 24(1s), 40–47. https://doi.org/10.1038/scientificamericansecrets031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