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일본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일본의 Profile
1.2. 연구 목적과 필요성
2. 한국과 일본의 고등교육 역사
2.1. 한국의 고등교육 역사
2.2. 일본의 고등교육 역사
3. 한국과 일본의 고등교육 목적 및 체제
3.1. 한국의 고등교육 목적 및 체제
3.2. 일본의 고등교육 목적 및 체제
4. 한국과 일본의 주요 고등교육 정책
4.1. 한국의 고등교육 정책
4.1.1. BK21 사업
4.2. 일본의 고등교육 정책
4.2.1. 21세기 COE 프로그램
4.2.2. GP사업
4.3. 국립대 법인화
5. 일본의 교육과정 개혁 방향 및 시사점
5.1. 일본 교육과정의 특징
5.2. 일본 교육과정 개혁 방향
5.3. 한국에 주는 시사점
6. 체육과 교육과정 한국 중국 일본 비교
6.1. 교육과정
6.2. 체육과 교육과정 정의
6.3. 체육과 교육과정의 특징
6.4.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6.5. 국가별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구성 체계
6.6. 국가별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
6.7. 국가별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6.8. 국가별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평가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일본의 Profile
일본은 아시아 대륙 동쪽에 홋카이도, 혼슈, 시코쿠, 규슈 4개의 큰 섬을 중심으로 약 4,000여 개의 작은 섬으로 구성되어 있는 섬나라이다. 아시아 대륙 동쪽 끝인 북태평양에 위치하고 있고, 전체 면적은 한반도의 1.8배 정도이며 전국의 70%가 산지이다. 일본은 1950년대 말부터 노동 집약적인 산업으로 시작하여 일본 경제의 신화를 만들어 냈으며, 일본 문화는 다양하면서 옛 것과 새로운 것, 서양 것과 동양의 것이 적당히 어우러져 있으며, 전통적 문화와 최첨단 하이테크 기술이 공존하는 나라이다.
1.2. 연구 목적과 필요성
21세기를 맞이하여 정보화, 세계화와 같은 큰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다. 이에 맞추어 전 세계의 고등교육 또한 변화를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오늘날 세계 각국은 고등교육제도 변화에 대한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선진국 후진국을 막론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고등교육개혁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여러 가지 고등교육 정책을 펴며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일본과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역사, 체제 및 정책을 소개하고 비교·분석하여 제시할 것이다. 수많은 나라 중에 일본을 비교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일본은 우리나라의 역사에서 빠질 수 없는 나라이며 일본과 우리나라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매우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유사한 점을 보이고 있지만 차이점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비슷한 이 두 나라가 어째서 차이점을 나타내는지, 두 나라의 고등교육 정책 방향은 어떻게 비슷하고 다른지를 알아보면 더 나은 고등교육을 펼치는데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고 판단하여 연구를 하게 되었다.
2. 한국과 일본의 고등교육 역사
2.1. 한국의 고등교육 역사
한국의 고등교육은 고구려 시대의 태학(서기 372년 경)을 시작으로 조선시대 최고학부인 성균관으로 이어지는 대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1880년대 초 조선의 문호가 개방되던 시기에 오늘날 한국 고등교육의 근간을 이루는 계기가 된 기독교계 사학이 미국 선교사들을 중심으로 세워지고 성장하였다. 기독교 선교사 교육자들은 유교의 규범과 전통을 제거하지 않고 기독교와 유교의 가치를 조화시키려고 노력했으며, 결과적으로 기독교는 한국의 대표적인 종교 중 하나로서 최근 한국 고등교육의 사립대학을 선도하고 있다.
일제 강점기 조선의 민족 지도자들은 조선인을 위한 사립대학 건립운동을 시작하였다. 이에 일제는 이 운동을 무력화시키기 위하여 1924년에 한국 최초의 서구식 국립대학인 경성제국대학을 창립하였다. 일제는 경성제국대학이 수준면에서 일본의 다른 제국대학과 거의 동일하다고 주장하였으나 경성제대는 다른 일본의 제국대학들과 같은 연구중심대학은 아니었다. 일제가 한국 고등교육에 끼친 긍정적 영향으로는 경성제대를 포함하여 몇몇 대학수준의 고등교육기관을 개설하였고, 일부 조선인들에게 공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전문학교를 통해 서구식 기술 및 직업 교육을 소개하고 서구식 행정시스템과 교육제도를 소개하였다.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일제는 고등교육기관을 친일 엘리트를 배출하는 수단으로 간주하였고, 조선의 학문적 전통을 보존하고 있는 국립유학고등교육기관을 폐지하였다.
해방 후 미군정기 3년(1945~48)동안 고등교육 제도(수업연한, 학기제, 대학의 종류 등)는 미국 모형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무엇보다 미군정 시기의 크나큰 교육적 성과는 무엇보다도 고등교육의 보편화 내지 민주화라고 할 수 있다. 근대 이전시대와 일제식민시대에 엘리트 및 고등교육은 일부 특권층에 한하여 접근이 가능하였으나 미군정시기에 비로소 모든 계층에 접근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에서 중요한 사건은 1946년 '국립서울대학교' 설립이다. 이 대학은 경성제국대학을 모체로 하여 도내의 관립전문학교 등을 일괄 통합하여 설립된 것으로 오늘날 한국 고등교육 기관의 원형이 되고 있다.
1950~53년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황폐해진 한국교육의 재건이 주요 과제였다. 전후 미국은 한국에게 물질적 원조뿐만 아니라 고등교육에 대한 원조도 하였는데, 주로 대학과 교원양성 분야에 투자하였다. 특히 대학 분야의 원조 중 총액의 80%가 국립서울대학교에 집중되었으며, 나머지도 고려대학교와 연세대학교 등 일부 유명사립대학에 한정되어 한국 고등교육의 격차(국?사립 간, 지역 간)를 낳는 원인이 되었다.
1960년대는 쿠데타에 성공한 박정희 정권에 의해 경재개발이 강조됨으로써, 국력향상과 국가 산업화를 위해 고등교육을 중요하게 간주하였다. 이에 정부는 경제개발계획에 직결되는 이공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데, 1963년부터 약 10년 동안 4년제 대학의 이공계 정원이 상당히 증가하여 전체 재적생의 60%를 차지하였다. 또한 중견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해 단기 고등교육 기관인 실업전문학교를 육성하였는데, 이 학교들은 현재의 전문대학으로 발전하였다.
1980년을 경계로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은 국가인력양성계획 보다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선회하여 대학인구가 급격히 증대되었다. 이에 따라 대학의 신설, 승격(방송통신대, 교육대, 전문대학 등) 및 지방분교의 개설과 새로운 종류의 고등교육 기관(개방대학, 교원대학교)을 신설하는 적극적인 조취를 취하였다. 또한 1995년에 도입된 대학설립준칙주의에 의해 대학설립이 쉬워져서 고등교육 기관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1990년 중반 이후에는 국제화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정부 차원에서 OECD를 비롯한 각 종 국제기구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대학 차원에서도 학생 및 교직원들의 인적교류를 비롯하여 공동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등 교류가 확대되고 있다.
2.2. 일본의 고등교육 역사
일본의 고등교육 역사는 고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화를 겪어왔다. 고대에는 율령을 반포하고 중앙집권체제를 성립하면서 중앙에 다이가쿠료, 지방에 국학이 각각 설치되었다. 중세에는 중앙집권적인 율령제가 붕괴되고 지방분권적인 장원제가 발달하였으며, 이 시기에는 무사로써 갖춰야 할 덕목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무예를 비롯하여 전략적인 지성, 교양이 필요했다. 대표적인 교육 기관으로는 동쪽의 대학이라 불리던 아시카가학교가 있었다.
근세 중기 이후에는 무가에 학문이 보급됨과 동시에 조닌(상공업자)과 농민들에게까지 읽기, 쓰기 능력이 침투되어 사회 전체에 학습 습관이 정착되는 등 사회의 문화적 역량이 향상되는 모습이 나타났다. 그리고 학문은 학식을 가지고 있으며 관직에 종사하지 않는 자가 스스로의 교육적 사명감에서 자주적으로 학문을 가르치는 사숙을 통해 보급되었다. 이후 막부와 각 번의 학교가 생겨나게 되었다.
메이지유신 이후에는 전국의 교육을 총괄하는 행정기능을 담당한 다이가쿠를 폐지하고 유럽과 미국의 학제를 참고하여 학제를 정립하였다. 신분제를 폐지하고 경제적 지위나 사회적 지위 등의 차이가 있는 것은 학문의 유무에 있다는 생각이 퍼지게 되었다. 이 시기 모리 아리노리에 의해 근대 일본의 국민교육 체제가 구축되었다.
제국주의 단계에 접어들며, 자본주의 사회의 발전을 위해 그리고 산업의 고도화에 대응하고 국제경쟁을 짊어질 인재양성의 확대를 목적으로 고등교육기관의 대규모 증설계획이 강조되었다. 1918년에 대학령이 공포되어 새로이 공립, 사립대학과 단과대학의 설립이 인가되었다. 이로 인해 교육의 양적으로 확대되었으나 계층의 격차가 심해져 사회 불안을 불러일으켰다.
패전 직후에는 연합국에 의한 일본 간접통치가 실시되면서 군국주의 교육의 일소에 관심이 향해 있었다. 1946년 미국교육사절단의 '미국교육사절단 보고서'를 통해 6·3·3·4제의 단선형 교육제도, 남녀공학, 의무교육연장, 교육행정의 지방 분권화 민중통제의 원칙이 도입되었다.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에 걸친 고도경제 성장에 따른 사회변동은 사회양상을 변화시켰다. 1차 산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가 2차, 3차 산업 중심의 구조로 바뀌었으며 농촌에서 도시로 대규모 인구가 이동하며 도시화가 진행되었다. 1970년대 중반 고교진학률이 90%를 넘어서게 되었고 대학, 단과대학의 진학률도 급증하여 고등교육의 대중화가 생겨나게 되었다.
1990년대 교육개혁이 이루어지며 '교육 자유화'가 전개되었다. 공교육이 슬림화되어 주 5일제가 실시되고 국가적 통제를 완화시키며 신자유주의적 노선을 보였다. 이와 함께 고등교육개혁도 일어났는데, 국제적 경쟁력의 확보를 위해서는 대학개혁이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국립대학 법인화, 제 3자에 의한 외부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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