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보조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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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보조기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조공학 개요
1.1. 보조공학의 정의
1.2. 보조공학의 필요성 및 목적

2. 보조공학 기기의 종류
2.1. 보완/대체 의사소통 보조기구
2.2. 이동 보조기구
2.3. 목욕 및 용변 보조기구
2.4. 시력 장애인용 보조기구
2.5. 청각장애인용 보조기구
2.6. 컴퓨터 보조기구
2.7. 식사 및 주방 보조기구
2.8. 문구 및 사무용 보조기구

3. 보조공학 서비스
3.1. 보조공학 서비스 제공 기관
3.2. 보조공학 기기 지원 및 평가
3.3. 보조공학 기기 사용 교육 및 사후관리

4. 보조공학 관련 정책 및 제도
4.1. 장애인 보조기기 지원 사업
4.2. 보조공학 관련 법적 기준

5. 보조공학 활용에 따른 고려사항
5.1. 보조공학 기기의 장단점
5.2. 보조공학 기기 선택의 원칙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조공학 개요
1.1. 보조공학의 정의

보조공학은 "간단한 업무에서부터 복잡한 작업까지, 일상생활에서부터 의료 및 우주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 막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하드웨어나 기계 중심의 개념 이상의 과학적인 이론과 실험에 기초한 모든 체계화된 실제 적용 지식"이다. 즉, 보조공학은 장애인들의 교육 및 생활의 질적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를 의미한다. 보조공학은 일반 공학과 구분되는데, 일반 공학이 교수·학습 활동을 위해 일반적인 매체와 기기를 활용하는 것이라면, 보조공학은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기능적 요구들을 지원하여 학교 및 가정생활을 쉽게 하는 공학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1.2. 보조공학의 필요성 및 목적

보조공학의 필요성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보조공학기기를 통하여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서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되고, 감각 및 기능의 결손으로 생기는 여러 가지 제한점들을 다른 매체로 보상 및 지원하여 줌으로써 장애로 인하여 할 수 없었던 생활이나 활동들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대표적인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관련 수행 능력이 향상된다. 각자에게 부여된 컴퓨터를 이용하여 개인 또는 그룹으로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 난이도 등을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습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은 간단한 조작으로 학습자에게 적합한 새로운 내용으로 설계·제작할 수 있다.

둘째, 동기 부여 및 학습 태도가 개선된다. 컴퓨터와 관련된 디지털 기기는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교수·학습 도구로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이러한 흥미는 학습 동기로 연결될 수 있다.

셋째, 장애의 보완 및 대체가 가능해진다. 장애로 인하여 제한된 학습이나 생활 여건에서 보조공학 서비스를 제공하면 일반 학습자들과 같은 학습경험과 생활을 할 수 있다. 예컨대 시각장애로 인하여 화면을 보지 못하는 경우 스크린 리더 등의 청각 매체로의 출력 전환, 손의 마비로 인한 지체장애인의 경우 발마우스로의 대체 등이 이에 속한다.

넷째, 긍정적인 자아상 확립 및 자신에 대한 가치 평가가 향상된다. 적절한 공학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전에 하지 못했던 것들을 할 수 있거나 일반 학습자들과 같이 학습이나 생활의 여러 가지 면들을 공유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사회성 및 자존감이 향상된다.

결과적으로 보조공학기기의 활용은 장애인의 일상생활과 교육, 직업 및 사회활동 등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2. 보조공학 기기의 종류
2.1. 보완/대체 의사소통 보조기구

보완/대체 의사소통 보조기구는 중증의 표현 의사소통 장애가 있는 사람의 결손 및 장애 형태가 영구적이든 일시적이든 지간에 이를 보상하고자 시도되는 임상적인 실행 영역이다""

보완/대체 의사소통 보조기구는 의사소통 가능 메시지 수를 1개에서 최대 40여 개로 설정 가능하고, 5명의 사용자를 등록하여 사용자마다 5개의 레벨을 지원하여 사용 장소 및 대화 상대에 따라 다양한 메시지를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스위치나 조이스틱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이렇듯 보완/대체 의사소통 보조기구는 말로 의사소통이 어려운 장애인들이 자신의 뜻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음성 합성 장치는 글씨를 보지 못하는 사람들이 이용 가능한 음성 합성 장치로, 내부 저장에서 읽은 문서를 디스켓에 옮길 수 있다""

컴퓨터와 연결하지 않아도 편지, 책, 잡지, 영수증 등의 문서를 스캔하여 음성으로 출력해 줄 수 있으며, 조절 버튼을 사용하여 음량 조절 등 다양한 기능을 조절할 수 있다""


2.2. 이동 보조기구

이동 보조기구는 장애인들의 기동성과 이동성을 향상시켜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공학기기들을 의미한다. 이동성은 자기 보호, 작업과 학습, 놀이와 여가 활동 등 각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기초적인 활동과 생활영역에서 필수적인 기능이다. 더욱이 이동성이 향상되면 긍정적인 자아개념, 사회적 상호작용, 건강 유지 등 다른 중요한 목표들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보행기(워커)는 지체 장애와 뇌병변 장애 아동들이 양팔로 상단 프레임을 잡고 신체를 지지한 후 보행할 수 있게 해주는 기기이다. 가볍고 견고한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되어 안정적인 보행을 도와주며, 원터치 방식으로 쉽고 빠르게 접을 수 있어 수납이 용이하다.

겨드랑이 목발은 지체 장애와 뇌병변 장애 아동들이 목발을 겨드랑이 부분에 끼고 손잡이 부분을 잡고 보행할 수 있게 해주는 보조기구이다. 가볍고 견고한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되었으며, 겨드랑이 지지대와 손잡이 부분에 부드러운 쿠션 처리가 되어 있다. 또한 1인치씩 8단계로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다.

뇌병변 장애인용 보행기는 보행기에 들어가 보행기를 먼저 이동시킨 후 몸을 기대어 걸을 수 있게 해주는 기기이다. 양팔로 조작하고 몸을 기대어 걸을 수 있게 하는 것이 특징이며, 양팔을 올리거나 상체를 기댈 수 있는 식탁형 팔받이, 몸의 균형 유지를 돕는 안심 손잡이, 뒤로 넘어지는 것을 막는 등받이 가드,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휴식을 돕는 보조 시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바퀴는 앞뒤로 움직이며 뒷바퀴는 360도 회전이 가능하고, 보행하지 않을 때 고정할 수 있는 잠금장치도 있다.

네발 지팡이는 지체 장애와 뇌병변 장애인들이 손잡이를 잡고 지지하며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기이다. 보행 시 안전성을 위해 밑받침의 발이 4개로 되어 있어, 균형감각에 문제가 있거나 불완전한 보행으로 인해 보행 시 넘어질 수 있는 요소를 가진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침대형 휠체어는 휠체어에 사용자를 앉힌 후 발로 지지대를 조작하여 등받이로 기울이거나 발 받침을 올려 누운 자세를 만들 수 있는 기기이다. 기울이지 않으면 앉은 자세로 이동이 가능하며, 등받이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고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되어 가볍고 녹이 슬지 않는다. 또한 침대에서 휠체어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팔걸이를 아래로 내릴 수 있다.

전동 스쿠터는 지체 장애와 뇌병변 장애인들이 스쿠터에 올라타고 전원을 켜서 손잡이에 달린 레버의 조작과 핸들의 회전으로 전후 조정 및 방향 전환이 가능한 기기이다. 최고속도 12km/h, 주행거리 40km/h의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4개의 바퀴로 구성되어 높은 속도로 이동할 때도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프리미엄 시트를 장착해 자동차 시트와 같은 안락함을 제공하고, 야간 주행을 위한 풀 라이트와 부드러운 핸들링으로 손목의 피로감을 덜어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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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경 외 14인(2010). 최신특수교육학개론. 양서원.
법제처 (2015).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시행령·시행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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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광보, 김용욱, 최병옥. (2003). 현장중심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양서원
한성희. (2002). 특수교육재활공학. 공주: 공주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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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 장애아동 교육(2007). 구본권.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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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재활 공학 서비스 연구지원센터 2007 보조기구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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