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임상 심리치료 이론 및 장애아 통합교육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임상심리학과 심리치료 이론
1.1. 임상심리학의 개념과 특징
1.2. 주요 심리치료 이론
1.2.1. 정신역동적 심리치료
1.2.2. 인본주의적 심리치료
1.2.3. 행동주의 심리치료
1.3. 심리치료 이론의 인간관 비교
1.3.1. 정신역동적 심리치료 인간관과 나의 인간관의 차이
1.3.2. 인본주의적 심리치료 인간관과 나의 인간관의 유사성
1.3.3. 행동주의 심리치료 인간관과 나의 인간관의 차이
1.4. 통합적 심리치료 접근의 필요성
2. 장애아 통합교육의 실제
2.1. 통합교육의 개념
2.2. 통합교육의 필요성
2.2.1. 법적, 사회·윤리적, 교육적 필요성
2.3. 통합교육의 장단점
2.3.1. 통합교육의 장점
2.3.2. 통합교육의 단점
2.4.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과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임상심리학과 심리치료 이론
1.1. 임상심리학의 개념과 특징
임상심리학은 개인의 인지·행동장애·정서로 인하여 또는 별다른 이유 없이 사회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거부감과 고통을 느끼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이다. 임상심리학은 치료자가 내담자에 대한 원인 파악 후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진단하고 치료하여 효율적인 사회적응 방법을 제시하고 도와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적인 차원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임상심리학은 정신장애에 대한 평가, 치료, 연구 과정에 주요 초점을 두고 있으며, 과학적 측면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임상 치료자의 직관적인 판단력도 요구된다.
1.2. 주요 심리치료 이론
1.2.1. 정신역동적 심리치료
정신역동적 심리치료는 갈등의 관점에서 본 인간의 본성을 전제로 인간관을 바라보며, 또한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인간을 접근하고 있다. 정신역동적 치료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으로부터 시작하였으며,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의 상호작용에 개입하는 것을 통해 치료목표를 달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정신역동적 심리치료는 변화와 발달 과정에 초점을 두는 심리치료 모델로,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과거에 대한 통찰과 관계를 탐색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즉, 과거에 기반을 두고, 무의식의 세계를 탐색하며 유년기에 경험한 중요 사건과 미해결된 갈등을 의식 세계로 이끌어내는 심리치료인 것이다.
이처럼 정신역동적 심리치료는 인간의 모든 행동들이 자신의 무의식 속의 동기라고 보는 관점을 취하고 있어, 나의 인간관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나는 단순한 행동의 원인도 무의식적 요인으로 설명하려 하기보다는 개인의 환경이나 경험 등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또한 정신역동적 치료가 인간의 부정적 측면과 위험성을 강조하는 데 반해, 나는 인간을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인간관을 지니고 있다.
1.2.2. 인본주의적 심리치료
인본주의적 심리치료는 로저스의 인간 중심 접근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인본주의 심리학에 따르면 인간은 자유, 합리성, 자아실현의 경향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본다. 즉, 인간의 삶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에 의해 조종당하는 피동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자유로운 능동적인 선택의 결과라고 여긴다. 모든 인간은 자신의 과거와 현재 생활 상태에 대한 인식이 정확하고 이에 자신의 삶과 미래를 능동적으로 선택하여 보다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달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로저스는 자아실현경향을 자기충족, 성숙의 방향을 지향하는 모든 동기를 포함하는 각 개인의 진보적인 추진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인간은 자기 방향성을 추구하여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달성하고자 지속적이고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려는 존재라고 본다.
이러한 인간관에 따라 인본주의적 심리치료에서는 치료자가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성실한 태도로 대화하는 일치성과 내담자를 비판하지 않고 따뜻하게 포옹하며 수용하는 조건 없는 존중, 그리고 내담자의 세계를 이해하고 소통하려는 공감적 이해가 치료 환경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환경이 주어지면 내담자는 자신 스스로에 대해 덜 방어적이 되고 자신이 생각하는 세계를 더 개방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되며, 인간이 보다 자유로워질 때 본인의 길을 보다 잘 찾아낼 수 있다고 본다.
인간 중심 치료자는 내담자가 향후 어떻게 건설적으로 방향을 설정하고 변화해 나갈 수 있는지, 그리고 개인의 성장에 장애가 되는 내외부적 요인은 무엇인지에 중점을 둔다. 내담자는 치료자의 조언을 수동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 대한 자기결정능력 및 인식능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치료자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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