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특수아 상담 윤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상담의 윤리적 측면
1.2. 특수아 상담의 필요성
1.3. 본 보고서의 목적
2. 본론
2.1. 특수아 상담에 있어 상담자의 윤리
2.1.1. 지나친 배려와 정보 공개의 균형
2.1.2. 내담자의 반응 관찰과 의미 찾기
2.1.3. 기관 이익보다는 내담자 이익 우선
2.2. 지적장애 아동과의 상담 사례
2.2.1. 사례 소개
2.2.2. 상담 진행 절차
2.2.2.1. 친밀한 관계 형성
2.2.2.2. 상황 요인 및 욕구 파악
2.2.2.3. 장애 특성 고려 상담기법 적용
2.2.2.4. 비밀보장의 한계 설명 및 신고
2.2.2.5. 가해자와의 분리 및 보호 목표 설정
2.3. 특수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3. 결론
3.1. 특수아 상담의 목표와 방향
3.2. 상담자의 윤리의식 함양 필요성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상담의 윤리적 측면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사적이고 비밀스러우며 심층적인 1대 1의 관계로 둘 사이에는 윤리적이고 도덕적·규범적인 차원에서 객관적이며 정당한 신뢰에 바탕을 둔 관계가 형성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상담자는 전문성, 친근감, 신뢰감을 바탕으로 내담자가 호소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조력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존재이다.
하지만 상담자들은 상담 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문제 상황에 자주 봉착하게 된다. 내담자가 극심한 우울증으로 인해 자해나 자살을 시도하는 경우, 내담자가 범법행위를 계획하거나 수행한 경우, 내담자가 학대를 당하고 있거나 누군가를 해하려는 의도나 계획을 수립한 경우 등이다. 이러한 때를 대비하여 기관이나 학회에서 상담자가 지켜야 할 최소한의 윤리적 기준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는 상담자뿐만 아니라 내담자를 보호하고 지혜로운 문제해결을 위함이다.
윤리적 결정을 위한 지침은 학회나 기관별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인 내용으로는 수혜자 원칙주의, 비 가해성, 자율성, 공정성, 진솔성 등 총 다섯 가지를 들 수 있다. 이는 내담자의 입장에서 이익을 증진하고 내담자가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방향으로 도와야 하며, 의도적·비의도적으로 내담자를 해칠 수도 있는 위험한 행동을 삼가고, 상담 과정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에 내담자의 자율적 결정권을 인정하고 권장하며, 성별, 나이, 장애, 빈부를 막론하여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혜택을 제공하고, 상담 과정에서 발생 되는 일들에 대해 솔직히 설명하고 신뢰를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1.2. 특수아 상담의 필요성
특수아 상담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특수아란 학습장애아, 행동장애아, 지체장애아, 감각장애아 등 장애를 가진 아동 뿐만 아니라 영재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단어이다. 이러한 특수아는 또래관계의 어려움, 성장과 발달의 지체, 낮은 학업성취도, 학교부적응 문제 등으로 고통받을 수 있으며, 이 때문에 특수아를 대상으로 한 상담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이다. 즉, 특수아는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보이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상담 개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특수아의 경우 일반 아동에 비해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춰 전문화된 상담 개입이 필요하다. 상담자는 특수아의 특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상담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이를 통해 특수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습장애아의 경우 일반적인 언어 및 정보 처리 능력의 저하로 인한 학업 부진 등의 문제를 겪고 있으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에서는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기법들이 활용되어야 한다.
또한 특수아의 경우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장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담자는 이들의 삶의 전반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접근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지적장애아의 경우 가정 환경이나 또래관계 등에서 겪는 어려움으로 인해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를 겪을 수 있으므로, 상담자는 이러한 환경적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이처럼 특수아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은 이들의 심리사회적 적응과 성장을 도모하는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특수아의 특성과 발달 단계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에 기반한 상담 방법론을 숙달해야 할 것이다.
1.3. 본 보고서의 목적
본 보고서의 목적은 특수아 상담에 있어 상담자의 역할과 윤리에 대해 고찰하고, 지적장애 아동 사례를 통해 상담 개입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특수아에 대한 상담은 일반 상담과 달리 내담자의 장애 특성을 고려한 전문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상담자는 특수아의 개별적인 문제와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 기법을 적용해야 한다. 더불어 특수아 상담 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상담자가 어떠한 자세와 대응 방식을 지녀야 하는지에 대해 고찰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특수아 상담의 윤리적 측면과 상담자의 역할을 살펴보고, 지적장애 아동 사례를 중심으로 상담 진행 절차와 개입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특수아에 대한 상담 실천의 방향성과 상담자의 윤리의식 함양의 필요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특수아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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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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