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적 모세 오경 비평을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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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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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주의적 모세 오경 비평을 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세일해머의 『"서술"로서의 모세 오경』에 대한 과제와 문제제기
1.2. 저자인 세일해머에 대한 선이해
1.3. 세일해머의 『"서술"로서의 모세 오경』속의 모세오경에 대한 소고
1.4. 『"서술"로서의 모세 오경』에 대한 비평
1.5. 문예적 해석방법에 대한 수용점

2. 출애굽기 구조분석
2.1. 이집트 안의 이스라엘
2.2. 광야에서의 이스라엘
2.3. 시내 산의 언약
2.4. 성막 건축과 봉헌

3. 레위기 중심주제
3.1. 희생제물
3.2. 제사와 절기법
3.3. 위생 율법
3.4. 성결

4. 민수기 신학적 주제
4.1. 불신앙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4.2. 하나님의 거룩의 임재와 보호
4.3. 구속의 목적

5. 신명기 주요 주제
5.1. 유일하신 하나님, 질투하시는 하나님
5.2. 택함 받은 이스라엘
5.3. 인권존중사상
5.4. 십일조 정신
5.5. 생명 존중사상

6. 성경해석 방법
6.1. 절대법과 판례법
6.2. 출애굽기, 레위기의 율법 이해

7. 고대근동 문헌과 구약성경
7.1. 인명과 영웅 호걸들
7.2. 지명과 도시 이름들
7.3. 법전
7.4. 종교적 관습들

본문내용

1. 서론
1.1. 세일해머의 『"서술"로서의 모세 오경』에 대한 과제와 문제제기

세일해머의 『"서술"로서의 모세 오경』에 대한 과제와 문제제기는 다음과 같다.

세일해머의 『"서술"로서의 모세 오경』을 읽고 난 후 내가 가진 성경해석에 관한 변화를 추적하는 일은 한 편으로는 행복하면서도 한 편으로는 근심이 되는 일이었다. 이는 기존에 내가 배웠던 - 비록 그것이 내게 완전히 소화되지 못했을지라도 - 성경해석과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이 책을 대하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틀이 너무 견고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하면서도 조심스럽게 이 책의 전제를 숙고하며 읽어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교수님께서 이 책을 레포트 과제로 내신 이유를 찾아가며 내가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이며, 또 내가 비평하여 조심스럽게 버려야 할 것이 무엇인가 애를 썼다. 물론 세일해머라고 하는 이 시대의 위대한 학자의 글을 비평한다는 것이 어설플 수 있지만, 그렇다고 그것을 포기한다는 것은 개혁주의 신학을 배우는 신학도로서의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는 이 서평을 통해 『"서술"로서의 모세 오경』을 쓴 세일해머의 신학적 전제를 살펴보면서 오경에 대한 간단한 서술, 그리고 비평과 배워야 할 점을 기술할 것이다.


1.2. 저자인 세일해머에 대한 선이해

세일해머는 1995년에『구약신학 서론: 정경적 접근방식』(Introduction to Old Theology: A Canonical Approach)이라는 책을 저술함으로써 구약신학 연구에 정경적 접근을 사용한 첫 번째 복음주의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구약신학이 본문과 사건 중 그 초점을 본문에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본문 그 자체를 연구하는 것에 큰 관심을 두어 우리가 최종형태로 소유한 기록된 본문은 영감된 것이며 교훈을 위해 유익한 것이라고 하여 연구의 입장을 확정해 준다. 또한 그는 신학자들이 자료 및 양식 비평과 같은 전통적 비평 방식과 정경 비평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한다고 말한다. 해머는 본문을 강조하는 신학적 방법론과 본문 배후의 가상적 자료들로부터 재구성된 내용들을 강조하는 방법론 사이를 뚜렷이 구별짓는다. 그리하여 전통적 비평 방식으로서의 문서설과 같은 접근방식을 배제하고 모든 연구의 시선을 본문에 집중하도록 한다. 세일해머는 구약신학이 통시적 방식과 공시적 방식 중 어느 것을 추구해야만 하는가에 대해 논의한다. 그는'구약을 하나의 전체로 바라보기보다는 구약이 각각의 부분들로 읽혀질 수 있도록' 하는 통시적(통전적) 접근 방식을 선택한다. 그리하여 정경신학적 입장을 통해 구약신학이 본문에 기초하고 정경을 지향하며 고백적이며 통시적이어야만 한다고 진술한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주해작업은 반드시 역사적 자료들과 본문의 상호성 및 그 문맥의 연관성을 사용해야만 한다고 한다. 이 책은 정경적 본문 분석의 필요성, 성경의 통일성에 대한 강조, 역사와 정경 순서간의 연관성 및 성경본문의 권위적 특성을 확증하는 것으로 보인다. 책의 역자 서문에서 밝히고 있듯이 그는 세대주의의 배경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 장단점을 어느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 그러하기에 그는 구속사적인(언약신학적인) 공시적 통시적 관점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파악하는 관점이고, 이에 비해 공시적 관점은 같은 시간대에서 파악하는 관점이라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의 역사적 고찰이라면 통시적 관점에서 ○○의 변화 과정을 그려주는 것이며, 현대 ○○의 의식에 대하여 파악한다면 이는 공시적 관점에서 현대 ○○의 의식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다. 관점(창조-타락-구속)을 택하면서도 세대주의적인 통시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하기에 서로의 장단점을 잘 보완, 발전시켜 그가 주장하는 신학의 전제로 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세일해머의 관점을 가지고 『"서술"로서의 모세 오경』을 살펴보려할 때 많은 모호성이 내재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감출 수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1.3. 세일해머의 『"서술"로서의 모세 오경』속의 모세오경에 대한 소고

세일해머는 모세오경을 하나의 통일된 문학 작품으로 이해한다"" 그에 따르면 모세오경은 한 명의 저자가 일관된 의도를 가지고 기록한 문학적 단일 작품이다"" 즉 모세오경은 원래부터 한 권의 책으로 읽히기 위해 쓰여진 것으로, 저자는 자신만의 문학적 기교와 기술을 발휘하여 창작한 작품이라는 것이다""

세일해머는 모세오경의 문학적 형식을 역사적 서술, 선택의 원리, 테마와 레마의 대화 원리, 동시대화의 원리 등으로 설명한다"" 그에 따르면 모세오경은 단순히 과거의 사실을 기록한 역사서가 아니라, 저자 자신의 신학적 의도가 반영된 문학 작품이다"" 저자는 자신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문학적 기법을 활용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세일해머는 모세오경의 배경을 저자의 배경과 사건의 배경으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저자의 배경으로는 모세를, 사건의 배경으로는 창조기사, 노아의 홍수 등 세계적 규모의 사건과 이집트에서의 이스라엘, 가나안 정복 등 국지적 사건들을 들고 있다"" 이를 통해 모세오경이 단순한 역사 기록이 아닌, 저자의 신학적 견해가 반영된 작품임을 보여주고자 한다""

이어서 세일해머는 모세오경에서 다루는 본문과 사건의 계시 개념을 설명한다"" 그에 따르면 모세오경의 본문은 역사적 서술이며, 그 속에 기록된 역사는 실제로 일어났던 사건들이다"" 따라서 성경의 본문은 영감된 계시이며, 그 속에 담긴 사건 또한 계시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단, 저자와 독자의 관계에 주목하면서, 저자의 의도에 따라 재구성된 본문이라는 점에서 단순한 역사적 사실과는 구별된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세일해머는 모세오경의 구조와 저작 목적, 주제 등을 분석한다"" 그에 따르면 모세오경은 율법부와 서술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시내 산 언약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세오경의 저술 목적은 백성들에게 그들의 실패에 대해 경고하고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유지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며, 그 주제는 곧 시내 산에서 이루어진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언약이라고 분석한다""

이처럼 세일해머는 모세오경을 하나의 통일된 문학 작품으로 보고, 문예적 해석 방법을 통해 저자의 신학적 의도와 메시지를 읽어내고자 한다"" 그의 이러한 접근은 전통적인 저자 모세 중심의 관점에서 탈피하여 문학적 분석에 무게를 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4. 『"서술"로서의 모세 오경』에 대한 비평

세일해머의 『"서술"로서의 모세 오경』에 대한 비평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세일해머가 취하고 있는 문예적 해석방식은 그동안 개혁주의 신학이 견지해온 문법적, 역사적, 신학적 해석방법과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문예적 해석방식은 문학 텍스트 자체의 구조와 형식에 주목하여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방식이다"" 이는 성경의 본문과 사건을 연구하는 데 유용한 도구를 제공할 수 있지만, 그 방식이 지나치게 전문적이어서 일반 성도들뿐만 아니라 신학을 공부하는 이들에게도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성경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명백한 책이어야 하지만, 문예적 해석방식은 성경을 소수의 전문가들만이 이해할 수 있는 책으로 만들 위험이 있다""

둘째, 세일해머의 해석방식은 세대주의적인 경향이 있다"" 세대주의자들은 성경 해석에 있어 문자적 해석을 강조하며, 단어의 의미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세일해머의 경우 모세오경의 순서와 배열을 설명하면서 때로는 단어의 순서를 변형시켜 자신의 해석에 맞추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개혁주의 신학의 구속사적, 언약신학적 해석과 거리가 있다"" 또한 세일해머는 구약의 역사적 흐름을 단절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구약의 예언과 그 성취 사이의 유기적 연결을 간과할 수 있다""

셋째, 세일해머의 성경관이 모호한 면이 있다"" 그는 성경의 영감과 정경론을 동일시하려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개혁주의 신학의 성경관과 차이가 있다"" 개혁주의에서는 성경이 하나님의 직접적인 영감으로 기록되었으며, 그 내용이 무오하다고 믿는다"" 그러나 세일해머의 경우 때로는 성경 내용의 역사성을 의심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상과 같은 비평에도 불구하고, 세일해머의 문예적 해석방식은 개혁주의 신학에 일정 부분 기여할 수 있다"" 그가 제시하는 거시적 해석방식은 기존의 미시적 해석방식을 보완할 수 있으며, 모세오경의 통일성과 각 권의 위치 선정에 대한 통찰은 주목할 만하다"" 다만 이러한 해석방식을 수용할 때에는 성경의 영감과 무오성, 구속사적 통일성에 대한 개혁주의적 관점을 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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