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조업의 미래 전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화장품 제조업의 현황과 발전 전략
1.1. 화장품 제조업의 정의와 특성
1.2. 국내 화장품 시장 현황과 글로벌 위상
1.3. 기능성 화장품과 유통채널의 변화
1.4. 국내 화장품 기업의 수출 전략
1.5. 아세안 시장 진출 및 브랜드 차별화
2. 스마트팩토리와 제조혁신
2.1. 스마트팩토리의 발전 과정
2.2. 생산 자동화에서 전체 영역 자동화로
2.3. 스마트팩토리의 미래 발전 전망
3. 디지털트윈 기술의 발전과 활용
3.1. 디지털트윈의 기술적 기반
3.2. 주요 산업별 디지털트윈 적용 사례
3.3. 메타버스와 공감 인지 기술의 융합
3.4. 사회·경제적 영향과 윤리적 고려사항
4. 디지털트윈 기술의 글로벌 동향과 전망
4.1. 글로벌 시장 규모와 주요 기업
4.2. 기술 발전 방향 및 미래 도전 과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화장품 제조업의 현황과 발전 전략
1.1. 화장품 제조업의 정의와 특성
화장품이란 인체의 청결과 미화, 나아가 피부와 모발의 건강까지 유지하기 위해 인체에 바르고 문지르거나 뿌리는 등의 방식으로 사용되는 물품을 제조하는 산업으로써 질병의 진단과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의약품과 구분된다. 화장품 또한 치료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의약품과 비교해 안정성이 높지만 효과가 낮은 것이 특징이다.
산업적 특성에 있어서 화장품은 정밀화학의 한 분야로 기술집약적인 산업의 특성을 지니며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가 가능해 중소기업 또한 시장 참여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의 이미지 관리가 무엇보다 요구되는 산업이다. 화장품은 정밀화학으로 인체에 사용돼 화학과 생물학, 약학 등의 개념이 동시에 활용되고 제품의 교체주기가 짧고 소비층이 다양한 특징으로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하고 외주 등과 같은 위탁생산을 활용해 제조시설 없이도 소규모 자본으로 유입이 가능해진다. 다만 그만큼의 높은 마케팅 비용이 요구되는데 그 까닭은 브랜드 파워가 가장 소비자의 구매에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으로 국내 제조업은 12%, 국내 화장품은 20에서 60%가 마케팅 비용이 차지하고 있다.
1.2. 국내 화장품 시장 현황과 글로벌 위상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로는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 8위 수준으로 중요한 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국내의 기술수준이 높아지고 있어 순위는 긍정적인 전망이다.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41%라는 급격한 수출성장률을 기록할 정도로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손꼽히고 있는 산업이다. 세계 속에서는 신흥국 중심의 소비여력의 확대와 안티에이징 시장의 확대로 인해 향후 연 5% 이상의 지속성장이 예견되며 한국 기업의 진출이 가장 활발한 나라로 중국시장을 꼽을 수 있는데 이는 세계 시장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할 것을 예견한다.
1.3. 기능성 화장품과 유통채널의 변화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과 온라인, 편집숍 등 새로운 유통채널의 급성장이 최근 화장품 제조업의 주목할 만한 트렌드이다. 기능성화장품을 뜻하는 코스메티슈컬은 일반 화장품에 비해 피부 노화방지나 미백 등의 효과가 있는 화장품으로,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15%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이런 기능성화장품 시장은 고령화에 따른 안티에이징 수요 증가로 인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전통적인 화장품 유통채널인 백화점과 마트, 브랜드숍을 대신하여 온라인 채널과 세포라, 올리브영 등 편집숍 채널이 급성장하며 화장품 제조업의 성장을 촉발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은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유튜브를 통한 홍보가 소비로 이어지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또한 프리미엄 브랜드부터 대중적인 브랜드까지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편집숍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홍콩·대만계, 유럽·미국계, 중국계 편집숍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화장품 회사들은 국내외 온라인 영업을 강화하고 국내외 편집숍 매출 비중을 높여나갈 때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보다는 다양한 브랜드를 한꺼번에 비교하며 쇼핑하는 추세를 고려할 때, 온라인과 편집숍 채널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과 온라인, 편집숍 등 새로운 유통채널의 급성장이 최근 화장품 제조업의 주목할 만한 트렌드이다. 기능성화장품을 뜻하는 코스메티슈컬은 일반 화장품에 비해 피부 노화방지나 미백 등의 효과가 있는 화장품으로,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15%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이런 기능성화장품 시장은 고령화에 따른 안티에이징 수요 증가로 인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전통적인 화장품 유통채널인 백화점과 마트, 브랜드숍을 대신하여 온라인 채널과 세포라, 올리브영 등 편집숍 채널이 급성장하며 화장품 제조업의 성장을 촉발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은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유튜브를 통한 홍보가 소비로 이어지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또한 프리미엄 브랜드부터 대중적인 브랜드까지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편집숍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홍콩·대만계, 유럽·미국계, 중국계 편집숍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화장품 회사들은 국내외 온라인 영업을 강화하고 국내외 편집숍 매출 비중을 높여나갈 때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보다는 다양한 브랜드를 한꺼번에 비교하며 쇼핑하는 추세를 고려할 때, 온라인과 편집숍 채널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4. 국내 화장품 기업의 수출 전략
국내 화장품 기업의 수출 전략은 다음과 같다.
국내 화장품 생산의 내수 및 수출 비중이 약 63대 37로 대중국수출 의존도가 매우 높았다. 사드갈등이나 중국 관광객의 감소로 인해 화장품 산업의 둔화를 보였지만 2018년부터 사드갈등의 해소로 관광객이 다시 증가하고 면세점 중심의 영업실적 개선이 보여지며 선진국과 아세안 등 중국 외 국가에 대한 수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또한 온라인과 같은 유통채널의 다변화와 전문 위탁생산기업의 활용도 증가로 인해 유통망과 제조시설을 보유하지 않은 중소기업의 시장진출도 용이하게 되어 상품기획력과 마케팅을 기반으로 화장품 시장에 대한 활발한 유입이 진행 중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콜마와 같은 ODM 그룹이 국내 브랜드사 뿐 아닌 유럽과 미국 등에 대한 해외 브랜드사를 상대로 적극 확보해 외형적인 성장도 같이 이뤄지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애경산업, 코리아나의 합산 매출액이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11.4% 성장했지만 2017년에 잠시 사드갈등으로 인해 대중국 수출 수요감소가 1.9% 있었다. 그러나 국내 면세점 판매감소로 이어졌어도 다시 회복되었고 통상 국내 제조판매업체가 매출원가 비중이 적고 판관비 비중이 높은 비용구조를 보이며 판관비는 세부적으로 지급수수료와 광고선전비, 판매관리 관련 급여 순으로 높은 비중을 보였다....
참고 자료
뷰티산업의 국내외 시장동향과 상품개발 및 사례분석 (뷰티서비스 뷰티관광 화장품 산업동향 및 분석) 좋은정보사 편집부 저 | 좋은정보사 | 2013.07.08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2015) 임팩트 편집부 저 | 임팩트 | 2015.10.05.
고부가 뷰티 의료관광/기능성화장품 천연소재 기술현황과 시장전망분석 R&D정보센터 저 | 지식산업정보원 | 2015.07.23
테크월드, [한장TECH] 2022년, 고도화 기대되는 스마트팩토리, 2022.4.4.
아주경제, 산업계 DX 가속도] 스마트 팩토리, 제조업 많은 한국서 '판 키운다', 2022.6.29.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및 디지털전환 트렌드,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Digital Transformation Trend) 분석 보고서.
요즘IT, 2023년 주목해야 할 ICT 트렌드 7가지.
삼성SDS, "IT 전문가들이 꼽은 꼭 알아야 하는 2023년 하반기 기술 트렌드," www.samsungsds.com.
요즘IT, "2023년 주목해야 할 ICT 트렌드 7가지," yozm.wishket.com.
중앙일보, "[트랜D] 2023년 주목해야 할 IT 트렌드," www.joongang.co.kr.
삼성SDS, "디지털 트윈 트렌드 2 디지털 트윈의 국내외 사례," www.samsungsds.com.
삼성SDS, "디지털 트윈 트렌드 1 디지털 트윈의 정의와 비즈니스 적용 방안," www.samsungs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