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평가 vs 절대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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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상대평가 vs 절대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평가의 유형
1.1. 평가기능에 따른 유형
1.1.1. 진단평가
1.1.2. 형성평가
1.1.3. 총괄평가
1.2.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1.2.1. 규준지향평가
1.2.2. 준거지향평가
1.3. 평가대상에 따른 유형
1.3.1. 학생평가
1.3.2. 교사평가
1.3.3. 학교평가
1.4. 평가영역에 따른 유형
1.4.1. 지적 영역 평가
1.4.2. 정의적 영역 평가
1.4.3. 심동적 영역 평가
1.5. 성취목표 수준에 따른 유형
1.5.1. 최소 필수 학력평가
1.5.2. 최대 성취 학력평가
1.6. 평가방법에 따른 유형
1.6.1. 양적평가방법
1.6.2. 질적평가방법
1.7. 시간 제한 여부에 따른 유형
1.7.1. 속도검사
1.7.2. 역량검사

2. 지필평가, 수행평가, 컴퓨터 기반 평가
2.1. 선택형 문항
2.1.1. 진위형
2.1.2. 선다형
2.1.3. 연결형
2.2. 서답형 문항
2.2.1. 완성형
2.2.2. 단답형
2.2.3. 서술형
2.2.4. 논술형
2.3. 수행평가의 개념과 장단점
2.4. 수행평가의 종류
2.5. 컴퓨터 보조검사
2.6. 컴퓨터 이용검사(CT)
2.7. 컴퓨터이용 개별적응검사(CAT)
2.8. 문항반응이론(IR)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평가의 유형
1.1. 평가기능에 따른 유형
1.1.1. 진단평가

진단평가는 교수활동이 시작되는 초기 상태에 학생들의 정치(placement), 선수학습의 결핍 여부의 판정, 학습장애의 진단 등을 통하여 어떠한 교수방법, 학습방법이 적절한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이다. 정치는 학생들을 그들의 능력에 알맞은 위치를 찾아내어 그곳에 배치함으로써 학습효과를 얻기 위한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진단평가는 대부분의 경우 단원·학기·학년 초에 실시한다. 진단평가는 교육활동이 시작되기 전에 실시하여 학생의 시발행동의 수준을 확인하고, 교수전략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진단평가는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초기 단계에 학생들의 선수학습 정도, 흥미, 학습준비도 등을 파악하여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실시한다고 볼 수 있다.


1.1.2. 형성평가

형성평가는 일련의 교수활동이 진행되는 도중에 수업 개선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이다. 형성평가의 개념은 1967년 Scriven에 의하여 처음으로 제기된 것으로, 형성평가란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주어진 학습목표달성에 정상적인 진전을 보여 주고 있는지를 수시로 점검하여 학습장애의 교정, 학습행동의 강화, 송환효과(feed back)를 주어 교육과정과 학습지도방법의 개선을 위하여 실시하는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형성평가는 학생의 학습증진의 극대화뿐만 아니라 교육방법과 교육과정의 개선 및 학습과정의 숙달 정도를 결정하고 미숙달한 부분을 파악하여 재지도함으로써 단원목표를 완전히 달성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그리고 형성평가는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수시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이 한 특색이라고 할 수 있다.

총괄평가가 학기말이나 학년말에 실시되는 비교적 형식적이고 딱딱한 평가라고 한다면, 형성평가는 여러 가지 수업의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송환효과(feed back)도 주고 학습활동에서의 미비점이나 결함을 시정도 해 가는 부드러운 평가활동이다. 또한 형성평가는 학생 상호 간의 학업성취에 대한 우열을 비교하는 데는 관심이 없고 설정된 목표에의 도달 정도 및 분석된 학습과제의 숙달 정도를 문제 삼기 때문에 절대기준평가의 방법이라고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평가의 과정은 교육과정의 개발과 평가의 영역에 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의 운영과 평가라는 입장에서도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

형성평가는 교수-학습의 중간에 실시되어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평가 유형이다. 형성평가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 방법을 수정·보완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도 자신의 학습 정도를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이처럼 형성평가는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종합하면, 형성평가는 교수-학습 과정 중에 실시되어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파악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부드러운 평가 활동으로, 절대기준에 따라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파악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1.3. 총괄평가

총괄평가는 일정한 학습과제나 교과의 수업이 끝난 후 기말이나 연말에 총합적으로 의도했던 교육목표를 학생이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를 판정하고 사정하는 평가이다. 흔히 월말고사, 학기말고사, 학년말고사가 이에 해당한다.

종래의 학습성과의 평가라고 할 때는 이 총괄평가를 의미하였다. 이런 총괄적 평가가 우리에게 제공해 주는 주요 기능을 보면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첫째, 의도했던 교육목적의 성취도를 결정하는 것이다. 즉 학생의 성취수준을 평가하여 성적을 결정하고 서열을 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총괄평가는 상대평가의 성격을 갖는다.

둘째, 총괄평가의 결과는 다음 학습과정에서 학생이 성공할 수 있느냐를 예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과목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현재의 성취도와 장래의 성취도 사이에는 상당히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난다는 것이 학업성적의 예측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는데, 학업성취도를 가지고 장래의 학생들의 성적을 미리 짐작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셋째, 집단 간의 성과 비교에 이용된다. 즉 어떤 집단의 종합적인 학습성과를 타 집단의 학습성과와 비교하여 다음 학년의 수업이 시작할 때 각 학생 혹은 학급을 어느 정도의 수준에서 교수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총괄평가는 학생들의 성취도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그 결과를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과 교육과정 개선에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1.2.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1.2.1. 규준지향평가

규준지향평가는 개인의 검사점수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의 정보를 제공하는 평가 방식이다. 개인의 검사점수, 즉 원점수는 그 자체로서는 별다른 의미를 지니지 않지만, 규준으로 환산함으로써 집단에서의 원점수의 위치를 평가할 수 있다."규준은 개인의 검사점수가 어느 정도의 성취 수준인지를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알려주는 잣대"이다. 따라서 규준지향평가는 학생의 성취 정도를 타인과 비교하여 상대적인 서열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규준지향평가는 개인의 성취 정도보다는 집단 내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나 서열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상대 비교적인 성격이 강하다. 따라서 규준지향평가는 선발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1.2.2. 준거지향평가

준거지향평가는 평가의 기준을 교육의 과정을 통해서 달성하려고 하는 교육목표 또는 도착점행동에 두는 교육목표달성도의 평가이다. 즉, 개인의 지위(학력ㆍ지능ㆍ성격 등)를 타인과의 비교에 의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설정한 교육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하였는지를 중요하게 여기는 평가 방식이다. 교육평가의 기준은 목표이며, 목표달성도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제작하고 이 도구에 따라 평가된 결과를 타인과 비교함이 없이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 준거지향평가의 특징이다. 따라서 준거지향평가는 상대평가에서의 학생 상호 간 상대적 비교라는 문제점에서 탈피하여 학생 각자의 학습성취도가 주어진 목표기준에 비추어 어느 정도인지를 밝혀 주는 교육적 평가방법으로 교수-학습과정에 매우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준거지향평가는 학생들의 상대적인 서열보다는 개별 학생이 교육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평가 방식이다. 따라서 준거지향평가는 학생들 간의 경쟁을 유발하지 않으며, 개별 학생의 성취 수준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


참고 자료

교육학개론/김선양/pp153~160
공용(2017), 유아평가,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
김석우(2015), 교육평가의 의해, 학지사.
김정원 외 역(2000),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서문희‧이상헌‧임유경, 보육서비스 질 향상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6.
김경리(2012), 인지진단을 위한 진단적 준거설정과 교육적 활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강시경(2010), 조기영어교육을 위한 음성언어 평가준거 개발 및 타당성 검증, 중앙대학교 대학원.
장혜원(2009), 음악활동에서 관찰된 유아의 사회성 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최지영(2010), 문항 변별도 변인 분석을 통한 FLEX 스페인어의 질적 개선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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