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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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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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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의 세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그림형제 동화의 판본 비교 분석
1.1. 그림형제 소개 및 실질적 의도
1.2. 그림 동화의 기원과 변형 과정
1.3. 백설공주
1.4. 빨간 모자
1.5. 개구리 왕자
1.6. 결론 및 그림형제 동화의 현대적 재해석

2.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삐삐 롱스타킹
2.1. 작가 소개 및 업적
2.2. 작품 내용 분석
2.2.1. 주인공 삐삐의 성격 및 특징
2.2.2. 동화적 모티브
2.3. 삐삐에 대한 여성해방적 접근
2.3.1. 독일의 소녀문학과 삐삐
2.3.2. 삐삐의 사회적 영향
2.3.3. 다른 동화 작품과의 비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그림형제 동화의 판본 비교 분석
1.1. 그림형제 소개 및 실질적 의도

그림형제는 야콥 그림(Jacob Grimm: 1785~1863)과 빌헬름 그림(Wilhelm Grimm: 1786~1859)으로 구성된 형제이다. 이들은 헤센주 하나우 출생으로 대학에서 법률을 전공했다. 그러나 언어학, 신화, 전설, 동화 및 민속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도서관에 근무한 후 1830년 괴팅겐대학교의 초청을 받아 교수가 되었다. 이들은 하노버왕의 헌법 위반을 규탄하다가 이른바 '괴팅겐 7교수사건'에 연루되어 공국 밖으로 추방당했다. 1841년에는 베를린 아카데미 회원으로 추천되었다.

그림형제의 실질적 의도는 당시 떠오르던 중류 계급에게 평민의 풍요로운 문화 전통을 사용하고 받아들이기를 소망했다. 그들은 강력한 민족 부르주아 계급이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했으며, 때때로 설화의 등장인물의 믿음과 행동을 차용해 부르주아 규범을 교육하는 기회로 삼았다. 그림형제는 농민 계급과 하층 계급의 이해관계와 열망이 깃들어 있었던 구전 민담을 문학으로 정착시켜 '부르주아화' 했다고 볼 수 있다.


1.2. 그림 동화의 기원과 변형 과정

그림 동화의 기원과 변형 과정은 다음과 같다.

그림 형제의 동화는 유럽과 고대 독일, 그리고 부르주아 계급이 그 기원이다. 그림 동화의 주된 독자층은 성장하는 중류 계급이었다. 그림 형제는 동화를 통해 부르주아 계급의 가치를 전파하고자 하였다. 형제 중 좀 더 보수적인 성향의 빌헬름 그림이 동화의 개작 작업을 대부분 담당하였는데, 그는 민담을 깨끗하고 점잖게 고쳐 부르주아 가정의 아이들이 읽을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그들의 의도는 재미와 교훈을 줄 수 있는 책을 쓰는 것이었다.

그들은 1819년 판본을 "교육용 도서"라고 부르면서, 이야기를 좀 더 순수하고 진실하고 정의롭게 만들려 했다. 그러면서 아이들이 보기에 해롭다고 생각되는 대목들을 삭제해 나갔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르주아 계급의 이해 관계를 반영하는 규범과 사회화 과정의 점진적인 변화가 동화의 변형 과정과 관련되어 있었다.


1.3. 백설공주

백설공주는 그림형제 동화 중 대표작 중 하나이다. 그림형제는 1810년 자필 원고, 1812년 초판, 1857년 최종판으로 점점 발전하며 백설공주 동화를 개작하였다.

1810년 자필 원고에서는 아버지가 의사들을 데리고 나타나 딸을 구하고, 아버지가 딸에게 신랑감을 구해주며 악독한 왕비에게는 벌을 내렸다. 하지만 1812년 판본에서는 아버지의 모습이 없어지고, 백설공주가 겪는 과정을 강조하여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난쟁이들은 백설공주에게 집안일을 맡기며 배려하였고, 왕비를 조심하라고 당부하였다.

1857년 판본에서는 백설공주의 순수함과 아름다움이 더욱 부각되었다. 왕비와 백설공주의 대비가 명확해졌고, 왕비에 의한 백설공주의 고난이 강조되었다. 또한 왕자가 백설공주를 구하는 장면이 추가되어 신분 상승을 통한 결혼이라는 당시의 부르주아적 가치관이 잘 드러났다.

이처럼 그림형제는 백설공주 동화를 개작하면서 점차 부르주아 계층의 가치관을 반영하였다. 초기 원고에서는 농민층의 민담적 요소가 강하였으나, 이후 판본에서는 중류 계급의 규범과 규율이 강조되었다. 이를 통해 그림형제가 당시 부르주아 계층의 요구에 부합하는 동화를 만들고자 했음을 알 수 있다.


1.4. 빨간 모자

그림 형제는 샤를 페로의 「빨간 모자」와 자신들의 「빨간 모자」를 비교하면서, 프랑스의 작품에서 보인 상류 부르주아 계급의 가치들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19세기 중류 계급의 관점과 품위에 어울리는 방향으로 전환하고자 하였다.

페로의 「빨간 모자」에서는 단순한 시골 소녀가 등장하지만, 그림 형제의 작품에서 빨간 모자는 순수의 상징이 된다. 소녀는 자기 자신의 호기심과 관능...


참고 자료

백설공주(그림형제의 기묘한 이야기), 그림 형제 저 (김양미 역), 인디고. 2010
그림동화전집, 그림 형제 저 (김유경 역), 동서문화사, 2007
빨간 모자, 그림 형제 저 (우순교 역), 시공주니어, 2001
개구리 왕자(네버랜드 픽쳐 북스 34), 그림 형제 저 (김경미 역). 시공주니어. 1996
그림형제(그림동화 동창미인, 세계작가탐구 외국편 26), 이성훈 저. 건국대학교출판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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