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철학적 기초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보육과정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1.1. 서론
1.2.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1.2.1. 진보주의적 철학
1.2.2. 본질주의적 철학
1.2.3. 구성주의적 철학
1.2.4. 실존주의적 철학
1.3. 예비 보육교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철학적 기초와 근거
1.3.1. 아동 중심의 진보주의적 철학
1.3.2. 영유아 발달 특성 반영
1.3.3.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과 자발적 학습 촉진
1.4.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의 실제 적용
1.4.1. 놀이 중심 교육 접근의 실천
1.4.2. 개별화된 교육 접근의 실천
1.4.3. 긍정적 상호작용과 정서적 지지 제공
1.5.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의 실제 적용 한계와 극복 방안
1.5.1. 교사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이해 부족
1.5.2. 개별화된 교육 접근의 실천 어려움
1.5.3. 철학적 기초와 현실적 제약 간의 괴리
1.6. 결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1.1. 서론

보육의 기본적 역할은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약화된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과 가족의 기능을 대행하는데 있다. 따라서 보육은 일차적 목적을 저소득 취업모의 자녀를 보호하는데 역점을 두어 발전되었다. 하지만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진출, 여성근로자의 급증에 따른 사회적 변화에 따라 낮 동안 타인의 보호를 받아야 할 아동들에게 주어지는 보호서비스가 되었고, 나라의 미래와 직결되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혼여성의 취업기회 확대에 따른 보육수요증가에 대응하고, 보육에 필요한 적정의 환경과 전문적인 서비스로 아동의 건전한 양육은 물론 저소득층 맞벌이 가정의 자립지원과 가정 복지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보육 사업이 지원되어야 한다."


1.2.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1.2.1. 진보주의적 철학

진보주의적 철학은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최우선으로 보고, 이에 근거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구성한다. 즉, 아동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부합하는 자료와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아동 중심의 교육과정을 강조한다. 이는 아동의 눈높이에 맞추어 주제, 자료, 활동 내용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4세 아동이 공룡에 큰 흥미를 보일 경우 교사는 공룡의 종류별 특징을 이미지화한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를 제공하고, 공룡 모형 만들기, 공룡 퍼즐 맞추기와 같은 조작적 체험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흥미와 몰입을 끌어내어 보다 자연스러운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다만 지식 습득 차원에서의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흥미 중심 활동 이후 해당 주제의 핵심 개념이나 원리를 정리해주는 과정이 보완될 필요가 있다.


1.2.2. 본질주의적 철학

본질주의적 철학은 교육의 기본적인 원칙과 목표를 강조하며, 아동에게 체계적이고 규범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기초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이 철학적 접근은 아동이 기본적인 읽기, 쓰기, 수학 등의 기초 학습 능력을 습득하도록 돕고, 아동이 규범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학교 교육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본질주의적 철학은 전통적인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중시하며, 아동의 발달보다는 교육 내용과 방법의 체계성과 규범성을 강조한다. 이는 아동의 자발성과 창의성보다는 교사 중심의 지식 전달과 숙달을 통해 아동의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특징이다.


1.2.3. 구성주의적 철학

구성주의적 철학은 아동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중요시한다. 이 철학은 피아제(Jean Piaget)와 비고츠키(Lev Vygotsky)의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구성주의 접근에서는 아동이 자신의 경험을 해석하고 새로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구체적으로 교사는 아동이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지식을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주도적으로 자신의 발달을 이루어갈 수 있다. 구성주의적 철학은 아동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며, 아동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데 기여한다.


1.2.4. 실존주의적 철학

실존주의적 철학은 아동의 감정과 사고를 중시하고, 아동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철학적 접근에서는 아동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실존주의적 철학은 아동이 자아에 대...


참고 자료

현정환. (2003). 일본 보육소의 역사에 대한 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7, 142-158.
김명순, 이기숙, & 이옥. (2005). 한국 유아교육, 보육과정의 역사와 미래.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2005(1), 151-186.
조경선, 김경윤, 김세라, 윤수진, & 최경. (2024). 보육과정 (제2판). 양서원.
박찬옥, 구수연, & 이옥임. (2023). 보육과정: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반영한. 정민사.
고연경, & 장석경. (2021). 보육과정: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동문사.
이진선, 2023, 유급 노동으로서의 아이 돌봄 수행과 의미: 보육교사의 현장 경험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진향, 2018, 교사의 다문화 보육효능감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색 , 서울신학대학교
전찬경, 2016, 한국 영유아 보육과정 구성체계 분석, 서울기독대학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