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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주의 실재론적 수학철학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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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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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주의 실재론적 수학철학 비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양 사상의 흐름
1.1. 고대 그리스 철학
1.1.1. 소크라테스와 윤리적 주지주의
1.1.2.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데아론 및 형이상학
1.2. 중세 그리스도교 사상
1.2.1. 예수그리스도와 바울의 신학
1.2.2. 아우구스티누스와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부철학과 스콜라 철학
1.3. 근대 합리론과 경험론
1.3.1. 데카르트와 스피노자의 합리론
1.3.2. 로크, 버클리, 흄의 경험론
1.4. 칸트와 독일 관념론
1.5. 실존주의
1.5.1. 키에르케고르, 니체의 실존주의
1.5.2. 야스퍼스, 하이데거, 사르트르, 카뮈의 실존주의
1.6. 부버의 [만남]의 철학과 인간교육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양 사상의 흐름
1.1. 고대 그리스 철학
1.1.1. 소크라테스와 윤리적 주지주의

소크라테스는 프로타고라스와 같은 소피스트들이 제시한 상대주의적 진리관을 비판하며, 이성을 바탕으로 보편적으로 타당한 윤리를 추구하는 윤리적 주지주의를 주장하였다.

소피스트들은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는 주장을 통해 개인의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판단을 인정하였다. 따라서 이들에게 진리란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따라 달라지는 상대적인 것이었다.

이에 반해 소크라테스는 이성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보편타당한 진리와 윤리의 존재를 역설하였다. 그는 대화법(마이유틱법)을 통해 개인의 무지를 일깨우고, 이성적 탐구를 통해 올바른 지식과 행동의 원리를 찾고자 하였다. 소크라테스에게 있어 "옳은 지식은 곧 옳은 행동"으로 이어지는 지덕합일의 원리가 중요했다.

즉, 소크라테스의 윤리적 주지주의는 이성을 통해 보편적 진리를 추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덕적이고 올바른 행동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그에게 있어 인간의 존엄성은 이성적 능력에 있었으며, 이를 통해 참된 가치와 덕을 실현할 수 있다고 보았다.


1.1.2.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데아론 및 형이상학

플라톤은 현실 세계와 이데아 세계로 구분하였다. 그에 따르면 이데아(idea)는 사물의 불변하는 본질이자 참된 실재이며 완전한 것이다. 반면에 현실에 존재하는 삼각형, 의자 등은 이데아를 모방한 것으로서 변화하며 불완전한 것이라고 하였다. 우리가 현실에서 보는 삼각형도 실재 삼각형이 아니고 삼각형의 이데아를 모방한 불완전한 것이다. 플라톤은 인간이 이성을 통해 선의 이데아를 인식하고 참된 진리의 세계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

한편 플라톤의 제자였던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실을 좀 더 중시하는 태도를 보였다. 그는 플라톤이 이데아와 현실의 세계를 구분한 것을 비판하면서, 세계는 개별적인 실체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세계이며 선은 이데아의 세계가 아닌 현실 세계에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고유한 이성을 통해 사유할 수 있고 이러한 지적 활동의 최고의 선은 행복이라고 보았다.

플라톤의 이데아론은 현실 세계와 이데아 세계의 이원론적 구분에 기반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실을 중시하며 일원론적인 세계관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플라톤이 이성을 통해 선의 이데아를 인식할 수 있다고 본 데 비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고유한 이성을 강조하며 현실 세계에서의 행복을 최고선으로 보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1.2. 중세 그리스도교 사상
1.2.1. 예수그리스도와 바울의 신학

예수그리스도와 바울의 신학은 초기 그리스도교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예수그리스도는 당시 유대인들에게 메시아로 기대되던 인물로, 그들에게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고 역설하였다. 예수는 율법을 위해 사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위해 율법이 존재한다고 가르쳤다. 신의 아가페(사랑)에 대한 인간의 응답은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바울은 처음에 기독교를 탄압하였으나, 후에 십자가의 속죄를 통해 인간을 위한 봉사와 희생의 정신을 바탕으로 기독교 사상을 체계화하였다. 그는 기독교가 유대교의 율법주의를 뛰어넘어 세계종교로 발전하게 된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처럼 예수그리스도와 바울은 초기 그리스도교 신학의 핵심 사상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이후 중세 교부철학과 스콜라 철학 발달에 중요한 토대가 되었다.


1.2.2. 아우구스티누스와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부철학과 스콜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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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야후 백과사전 http://kr.encycl.yahoo.com/
사르트르와 실존주의 http://myhome.zaigen.co.kr/~captain2
강성률. 철학의 세계. 한울, 1995.
이인걸. 현대철학의 이해.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1995.
강선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8.
O.F.볼노우. 실존철학. 이성과 현실,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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