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행복한 삶과 가족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행복한 삶과 가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행복한 삶을 위한 조건과 가족의 의미
1.1. 행복의 정의와 구성요소
1.2.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1. 자기존중감
1.2.2. 심리적 안정
1.2.3. 일의 성취도
1.3. 가족의 의미와 기능
1.4. 행복한 가족의 조건
1.4.1. 가족원의 건강
1.4.2. 가족구성원 간 배려와 소통
1.4.3. 감사와 애정 표현
1.4.4. 긍정적 마인드
1.5. 결론 및 제언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행복한 삶을 위한 조건과 가족의 의미
1.1. 행복의 정의와 구성요소

행복의 정의와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행복은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심신의 요구가 충족된 상태를 말한다. 행복을 객관적으로 나타내는 행복지수는 돈, 건강, 친구, 가족 등의 요인을 행복을 느끼기 위해 충족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행복한 사람들은 사건과 주변 환경에 대해 더 긍정적이고 적응적인 방식으로 경험하고 반응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행복감은 자신의 전반적 삶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평가로 주관적 안녕감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들을 종합하면 행복이란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경험하는 삶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때 나타나는 감정이라 할 수 있다. 같은 상황이라도 주관적 경험에 따라 행복에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정서를 기반으로 하는 감정이라고 볼 수 있다.


1.2.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1. 자기존중감

자기존중감은 자기 자신을 가치 있고 소중한 존재로 여기는 자기 평가로써 자신에 대한 지속적인 확신을 갖는 것을 말한다. 자기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행복하며 불행한 일을 경험하거나 스트레스 상황이 지속되면 자기존중감이 감소한다. 따라서 행복감을 높임으로써 자기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자기존중감을 높임으로써 행복감을 높일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자기존중감과 행복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 행복의 비결이며, 건강한 자존감은 좀 더 영구적인 기쁨을 누릴 수 있는 확고한 기초를 마련해준다고 할 수 있다.


1.2.2. 심리적 안정

적절하고 안정된 인간관계는 우리의 행복감에 큰 영향을 주며 사회적 지지체제나 자원에 대한 자각을 높여 우울이나 불안을 감소시키고 행복감을 높여주는 중요한 요인이다. 타인과의 좋은 관계는 행복과 밀접한 상관이 있는데 특히 친구와의 우정, 친구와의 만족을 느낀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친구나 가족원을 통한 친밀한 관계 속에서 개인의 행복이 증진된다. 그러므로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일이나 외부의 사건을 자신의 의지로 통제할 수 있다고 믿으며 인간관계에서 대인관계 능력에 힘쓴다면 개인의 행복을 증진할 수 있다.


1.2.3. 일의 성취도

일의 성취도는 개인이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으며 그것을 통하여 바람직한 결과를 달성할 때 자기 효능감이 높아지게 된다. 자신의 일이나 외부의 사건을 자신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고 믿는 것 자체...


참고 자료

위키백과 매슬로의 욕구 5단계
https://ko.wikipedia.org/wiki/%EB%A7%A4%EC%8A%AC%EB%A1%9C%EC%9D%98_%EC%9A%95%EA%B5%AC%EB%8B%A8%EA%B3%84%EC%84%A4
교육정책뉴스(2019) 매슬로의 욕구 5단계 http://www.edupo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782
박정한.정영숙 외 (2020) 행복한 삶과 가족. 도서출판 동아문화사
가족의 의미
https://ko.wikipedia.org/wiki/%EA%B0%80%EC%A1%B1
박주현 외(2017), 건강가정론, 창지사
이훈구(1997). 행복의 심리학-주관적 안녕. 법문사.
한경혜 외(2014), 『가족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한국가족관계학회(1998), 『가족생활교육』 , 하우
국승희(2001). 정신분열증 환자의 삶의 질 모델 개발.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정화(2005). 초등학생의 행복감 측정을 위한 도구개발. 공주교육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우수미(2007). 선택이론에 기초한 관계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및 행복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현정(2008). 일반계 고등학생 긍정적 정서, 몰입, 삶의 의미가 행복감에 미치는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훈구(1997). 한국인의 긍정적 정서. 심리과학, 6(2), 45-60.
추홍규(2005). 개인의 행복지수 수준과 결정요인. 인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Lyubomirsky. S. (2001). Why are some people happier than others American Psychologist, 56, 239-24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