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치료적 의사소통 개요
1.1. 치료적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정의
치료적 인간관계는 적어도 한 사람이 상대방의 성장, 발달, 성숙, 생에 대한 대처능력의 증진을 북돋워주려는 의도가 포함된 관계이다. 이는 간호사와 환자의 관계에서 나타나는데, 간호사는 환자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사와 환자 간의 치료적 인간관계는 경계가 있으며,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의사소통이란 두 사람 이상이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교환하는 행위이다. 치료적 의사소통은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환자의 건강과 회복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환자 간의 신뢰 관계 형성, 환자의 증상 및 문제 파악, 간호 계획 수립 등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즉, 치료적 인간관계와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환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자의 건강증진과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2. 치료적 의사소통의 중요성
치료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치료적 의사소통은 환자와 간호사 사이의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환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간호사는 환자의 욕구와 불안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간호중재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환자 만족도 향상과 더불어 치료 효과 증진으로 이어져 환자의 건강 회복에 기여하게 된다.
둘째, 치료적 의사소통은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환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간호사는 환자의 상태와 변화를 민감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환자의 잠재적 위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정신건강 영역에서는 환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자살 예방과 같은 위기 관리가 가능해진다.
셋째,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 자신의 전문성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환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얻은 경험과 통찰력은 간호사의 대인관계 기술과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며, 이는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자질 함양으로 이어진다. 또한 치료적 의사소통 역량은 간호사의 전문성을 대외적으로 드러내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넷째, 치료적 의사소통은 환자 교육과 건강증진 활동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간호사와 환자 간의 상호이해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은 환자의 건강 행위 변화와 자가 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한다. 이를 통해 환자의 건강 수준 향상과 삶의 질 제고를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 실무의 핵심 요소로서, 환자 중심 간호를 실현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간호사는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지속적으로 함양하고 실천함으로써 전인적이고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1.3.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이란 간호사가 환자와의 대화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환자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치료 과정에 환자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 활용된다.
첫째, 유도하기는 환자가 먼저 대화의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간호사가 폭넓은 시작 문장을 사용하면 환자는 편안하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환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된다.
둘째, 개방형 질문하기는 예, 아니오로만 답할 수 있는 폐쇄형 질문이 아닌 환자의 입장에서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질문 방식이다. 개방형 질문을 통해 간호사는 환자의 전반적인 상황을 사정할 수 있다.
셋째, 경청하기는 언어적, 비언어적 방법을 통해 환자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것을 의미한다. 간호사가 환자의 눈을 마주치고 고개를 끄덕이는 등의 반응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경청하면 환자는 자신의 이야기에 대한 간호사의 관심과 이해를 느낄 수 있다.
넷째, 감정표현 격려하기는 환자가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다. 간호사가 "많이 걱정되시나요?"와 같이 질문하면 환자는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다섯째, 수용하기는 환자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간호사가 환자의 말을 판단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경청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 환자는 편안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여섯째, 침묵하기는 적절한 시간 동안 말을 하지 않고 경청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환자가 스스로 이야기를 꺼내도록 기다릴 수 있다.
일곱째, 바꾸어 말하기는 환자가 말한 내용을 간호사가 다른 말로 간단히 반복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환자의 말을 잘 이해했음을 보여줄 수 있다.
이와 같은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은 간호사와 환자 간의 신뢰 관계 형성, 환자의 적극적인 치료 참여, 그리고 효과적인 간호 중재 등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간호사는 이러한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숙달하여 환자 중심의 전인적인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2. 정신건강 관련 기본 지식
2.1. 정신건강의 정의
WHO에서는 '정신건강'은 일상생활에서 언제나 독립적, 자주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있으며, 원숙한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정신적 성숙 상태"이다.
2.2. 정신질환의 개념
정신질환의 개념이란 정신병적, 신경학적 증상을 질병으로 진단하여 조현병, 우울증, 불안장애 등 정신과적 병명을 부여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강조하는 것이다. 정신질환은 일상생활에서의 독립성, 자주성,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낮아져 안정적인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상태를 의미한다. 정신질환에 대한 개념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모형, 설리번과 페플라우의 대인관계모형, 삿츠와 캐플란의 사회적모형, 실존주의 철학에 기반한 실존모형, 에릭번의 의사소통모형, 스키너의 행동모형, 지지치료모형, 의학모형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되고 있다. 이처럼 정신질환의 개념은 점차 확장되어 왔으며, 개인의 심리적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맥락까지 고려하는 통합적 관점으로 발전하고 있다.
2.3. 정신모형
정신모형은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나타내는데, 대표적으로 정신분석모형, 대인관계모형, 사회적모형, 실존모형, 의사소통모형, 행동모형, 지지치료모형, 의학모형 등이 있다.
정신분석모형은 프로이트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데, 무의식을 의식화하고 자아를 강화하여 본능의 욕구보다 현실에 바탕을 두도록 하는 성격의 재구조화에 초점을 둔다. 대인관계모형은 교정적 대인관계의 경험에 중점을 두며, 사회적모형은 치료에 대한 대상자의 선택의 자유를 강조하고 지역사회 정신건강을 위한 정부와 공공기관의 노력을 강조한다. 실존모형은 실존주의 철학의 가정을 근거로 있는 그대로의 경험세계를 중시하며, 의사소통모형은 궁극적으로 자기 긍정-타인 긍정의 자세를 갖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행동모형은 잘못된 행동은 학습을 통해 바르게 교정될 수 있다고 보며, 지지치료모형은 현재에 초점을 두고 충고, 제한설정, 지지적 직면, 교육, 환경변화를 사용하여 문제를 명료화하고 해결한다. 마지막으로 의학모형은 대상자-의사 관계를 기반으로 정신장애 진단에 초점을 둔다.
이처럼 정신건강 및 정신질환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며, 각 모형은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정신모형에 대한 이해는 정신건강 전문가들이 임상 현장에서 효과적인 치료 접근법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이상행동의 유형
3.1. 사고장애
사고장애란 정신질환자에게서 관찰되는 사고의 흐름, 내용, 형태에 나타나는 이상 현상을 말한다. 정신질환자의 사고과정에는 다음과 같은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첫째, 사고의 흐름 장애이다. 사고의 흐름 장애에는 사고 빈곤, 사고 단속, 사고 와해,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