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1.1. 정서지능이란
정서지능이란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에 대해 추론하고 그 정서를 사용해서 관계를 향상시키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서적으로 유능한 사람들은 어떤 사건들이 어떤 정서를 유발하고 있을지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자신의 정서를 인지하고 조절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이 정서를 사용해서 더 좋은 결정을 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읽거나 얼굴 표정 등에서 정서를 읽어내는 능력도 탁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정서 조절에 능하고 자신의 정서를 인지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정서지능이 낮은 사람보다 정서적 문제에 당면했을 때에 흥분할 가능성이 적다.
1.2. 정서지능과 인성의 연관성
1.2.1. 인성의 발달
인성의 발달은 다양한 요소들의 영향을 받는다. 심리학적으로 볼 때 인성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시간적 요인, 그리고 심리적 요인 등 복합적인 요소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특히 영유아 시기의 정서지능 발달은 인성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기는 인성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이 시기에 부모와 형성된 애착관계와 정서적 교감이 이후의 인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에릭슨에 따르면, 영유아기에 부모와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되면 주변 세상에 대한 신뢰감과 자신의 욕구를 자유롭게 표출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반면 부모가 영유아의 감정을 부정적으로 수용하거나 인정해주지 않는다면, 이는 정서지능의 저하로 이어져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타인의 감정도 파악하지 못하게 된다. 이는 결과적으로 낮은 공감 능력과 바람직하지 않은 인성 발달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부모-자녀 간 정서적 교감과 안정적인 애착관계 형성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긍정적인 정서지능의 발달이 이루어져야 건강한 인성 발달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가 영유아의 감정을 수용하고 정당화해주는 태도는 자녀의 정서지능 향상에 기여하며, 이는 곧 인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1.2.2. 정서지능의 발달
개인의 바람직한 정서적 기술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서로 원만하게 이루어지고 정서적 교감이 이루어질 때에 발달한다.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가정환경이 어떤지 여부에도 영향을 받는데 영유아 때에 에릭슨은 어떤 심리사회적 관계를 맺느냐에 의해서 인간의 인성이 다르게 발달한다고 보았다. 즉, 영유아 때에 부모에게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맺게 되면 신뢰하고 안전을 느끼는 감정을 느끼게 되면서 주변 세상을 신뢰하고 자신의 욕구도 자유롭게 표출하게 된다고 여겼다. 또한 성장하면서 영유아의 감정을 부모가 제대로 수용하고 감정의 정당성을 인정해 준다면 영유아의 정서적 기술은 자연스럽게 발달하면서 정서지능이 높아지게 된다. 하지만 만약 이때 부모가 영유아가 느끼는 감정의 정당성을 인정해 주지 않고 상황적 맥락에 따라 다그치거나 부모의 뜻대로 감정을 정해주면 정서지능이 떨어지면서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게 되고 이는 이후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정서지능의 저하로 이어지게 된다.
1.2.3. 인성과 정서지능의 관계
정서지능과 인성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정서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서지능은 인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성은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는 조망능력, 공감능력, 그리고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의 총합이라고 볼 수 있다.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이러한 능력들이 발달되어 있어 나타나는데, 반대로 정서지능이 낮은 사람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어 결과적으로 인성이 좋지 않게 형성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유아 시기에 부모로부터 감정을 인정받고 수용받지 못한 경우, 정서지능이 낮게 발달하여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이는 곧 나쁜 인성으로 이어져 사회적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반면, 영유아기에 부모로부터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의 감정이 수용되는 경험을 하게 되면 정서지능이 높게 발달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타인의 감정을 공감할 수 있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등 바람직한 인성이 형성되는 것이다.
즉, 정서지능과 인성은 서로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며, 영유아기의 양육 경험이 이후 정서지능과 인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이는 곧 바람직한 인성 발달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1.3. 정서지능 발달이 인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
1.3.1. 긍정적인 영향
정서지능의 발달은 인성 형성에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첫째, 정서지능이 높은 아동들은 사회적 기술이 더 뛰어나고 더 많은 친구를 가지며 이성관계나 대인관계를 더 좋게 맺는 경향이 있다. 이는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타인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행복감과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신의 정서를 잘 조절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 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