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리이글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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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테리이글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테리 이글턴의 문화 이해
2.1. 문화의 네 가지 의미
2.2. 문명과 문화의 차이
2.3. 문화비평의 중요성

3.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3.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 발전
3.2.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 이해
3.3.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비판

4. 종교와 문화
4.1. 종교의 기원과 발전
4.2. 종교와 문화의 관계
4.3. 종교 극단주의와 테러

5. IS(이슬람국가)와 테러
5.1. IS의 성격과 활동
5.2. IS의 종교적 기반
5.3. IS의 인권 침해 사례

6. 아동 권리 보호
6.1. 국제인권법과 아동 권리 협약
6.2. 이슬람 세계의 아동 인권 침해
6.3. 아동 인권 보호 방안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저자는 영국의 대표적인 마르크스주의의 문화 비평가이며 문화평론가이다. 테리 이글턴은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계기 중 하나로, 지배의 유지에 있어 이데올로기와 문화의 중요성을 과대평가하는 '관념론'이나 '문화주의'를 정교하게 수정한 것에 가깝다고 본다. 그는 '문화주의'가 그 이전의 마르크스 경제주의나 경제환원론에 대한 반동이었다고 생각했지만 반대 방향으로 너무 멀리 갔다고 지적한다. 테리 이글턴의 저서인 '문화란 무엇인가'는 다소 논쟁적이며 다른 저자들의 저서에 비해 책을 서술함에 있어 단어에 대한 설명 없이 저자의 생각을 나열한 책이다. 다양한 관점에서의 바라본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시에 포스트모던과 문화주의에 대한 비판적인 저자의 시각을 엿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그의 생각을 전면에 내세워 독자들에게 강요하지 않고 우회적으로 글을 작성하며 독자들에게 저자의 시각을 전하고자 한 것 같다. 책을 읽기에 앞서 독자는 이 책의 '머리말'을 정독한 후 책을 읽는 것을 추천한다.


2. 테리 이글턴의 문화 이해
2.1. 문화의 네 가지 의미

테리 이글턴은 문화가 (1) 예술적이고 지적인 작업들 전체, (2) 정식적이고 지적인 발전 과정, (3) 사람들이 살아가며 따르는 가치, 관습, 신념, 상징적 실천들, (4) 총체적 삶의 방식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첫 번째 의미는 회화, 음악, 문학, 무용 등 전통적인 예술 분야를 포함한다""
두 번째 의미는 교육, 연구, 학문 등 지적인 발전과 진보의 과정을 말한다""
세 번째 의미는 개인 및 집단이 생활 속에서 공유하는 가치관, 관행, 관습 등 무형의 문화적 요소를 지칭한다""
네 번째 의미는 앞선 세 가지 의미를 종합한 것으로, 삶의 총체적인 양식이자 삶의 총체적인 표현 방식을 가리킨다""

저자는 이 네 가지 의미 중 네 번째 의미, 즉 "총체적 삶의 방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를 바탕으로 문화의 역사적 발전과 문화비평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2.2. 문명과 문화의 차이

저자는 문명과 문화를 구분하며, 문화가 문명을 비판하는 기능을 했다고 주장한다. 저자에 따르면, 18세기 이후 문명과 문화의 개념이 구분되었는데, 문명은 물질적이고 기능적인 반면 문화는 정신적이고 가치적이라고 한다. 즉, 문명이 발전하지 않으면 문화 역시 발전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이다. 이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담론을 차용한 것으로, 문명은 강압적이고 폭력적인 노동 착취를 지양하며 정서와 공감에 기초하여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버크 또한 문화가 법이나 정치보다 더 근본적이라고 주장하며, 문화는 사회적 무의식의 표현이자 사람들이 판단하기에 언캐니한 법질서를 가리고 그것을 보기 좋게 꾸며놓는 기능을 한다고 보았다. 즉, 문화와 문명은 하나의 켤레로 존재하며,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2.3. 문화비평의 중요성

저자는 오늘날 "문화비평"이 비판적 사고를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문화비평"이 자본주의를 정당화하고 지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그는 마르크스주의로 돌아가 자본주의의 역사적이고 인위적인 성격을 환기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에 따르면, 오늘날 문화작품의 연구는 주류가 아닌 비주류로 여겨지며, "문화산업"이라는 말이 일상 곳곳에 있지만 그 동기가 결코 문화적이지 않다. 자본주의 시대에는 이윤 동기가 문화 확산을 강제하며, 판타지와 쾌락을 즐김을 추구하는 후기 자본주의 체제의 야망을 드러낸다는 것이다.

또한 저자는 특정 정치적 혹은 군사적 상황에 놓여있을 때 실제로 우리가 문화에 귀속되어 있음을 인지하지 못하여 문화적 배경에 치우쳐 문화적인 판단을 내리기 힘들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경우 저자는 독자가 어떤 식으로 문화에 대해 바라보면 좋을지 명확하게 제시하고자 한다.

결국 저자는 오늘날 "문화비평"이 자본주의를 정당화하고 지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보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마르크스주의로의 회귀를 주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본주의의 역사적이고 인위적인 성격을 환기시켜 비판적 사고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3.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3.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 발전

1980년대 이후 포스트모더니즘은 철학의 새로운 흐름으로 대두되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체성을 구체화시키고자 여러 철학자들이 논쟁을 벌였다. 여러 논쟁이 있었지만 현재까지 전해 내려오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프랑스와 리요타르가 내놓은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질 때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이론적 정체성의 선명화다. 이는 근대성(modernity)이 무엇을 문제로 삼고 있는지, modernity를 넘고자 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탈이 함의(含意)하는 이념적 원리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명확해야 한다고 한다.

처음 포스트모더니즘이 대두되었을 때부터 다양한 사상들에 대한 이야기가 ...


참고 자료

이기라. (2022). 마르크스주의 이론에서 지배의 강제적 차원과 이데올로기의 관계: 이데올로기의 전달과 수용을 중심으로. 철학∙사상∙문화, 2022, vol., no.40, pp. 212-234 (23 pages), 212-234.
이성백. (2011). 포스트모더니즘 - 후기자본주의의 급진적 문화비판 논리. 공간과 사회, 21(2), 143-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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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해리슨, 정선영. (2022). 사회주의자를 위한 마르크스주의 경제학 - 개혁주의 비판. 마르크스21,(44),248-275.
나종근, 『꾸란』, 샴발라총서 11, 시공사, 2003
전호진, 『이슬람 원리주의의 실체』, 한반도국제대학원 대학교, 2007
노암 촘스키, 『전쟁과 평화』, 삼인, 2001
이슬람의 역사와 문화 최영길 저, 세창출판사, 2014.01.25
오바마 "IS에 억류된 마지막 미국인 구조 총력" / 연합뉴스 / 2015.2.2
정부-한인회, 중동지역 재외국민·재외동포 안전대책 논의 / 재외동포신문 / 2015.2.22
잔혹 무장테러단체 IS 은밀한 선전활동 실체 / 일요신문 / 2015.1.26
국민일보, IS “非이슬람 여성은 성노예·매매 대상” 궤변 담은 전단 배포, 2014.12.09.
매일종교신문, 이슬람 테러단체의 뿌리는 원리주의운동, 2014.10.23.
크리스천투데이, 여중생 집단 납치… 이슬람에서 여성인권은 무엇인가?, 2014.05.23.
시사포커스, ‘이슬람국가’ 시리아에서만 1,878명 처형-인권단체, 2014.12.29.
포커스신문사, "죽음의 네트워크' IS, 이번엔 이라크 여성 인권변호사 공개 처형, 2014.09.26.
서울경제, 유엔 인권대표 "이슬람국가, 이라크서 인종·종교청소 자행" 비난, 2014.08.26.
국민일보, 이슬람국가 5개월간 시리아서만 1500명 처형했다, 2014.11.17.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아동복지법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11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테리 이글턴, 성스러운 테러, 생각의나무,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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