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신학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4.10.23
4,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해방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라틴아메리카 해방신학 개관
1.1. 기원과 특징
1.2. 해방신학의 개관

2. 해방신학자
2.1. 구스타보 구티에레즈
2.2. 호세 미구에즈 보니노

3. 해방신학의 논쟁

4. 해방신학의 성과와 쟁점

5. 해방신학의 배경
5.1. 해방신학자들
5.2. 시대적 배경
5.3. 사상적 배경

6. 해방신학의 발전 과정
6.1. 개척의 단계
6.2. 정지작업의 단계
6.3. 기초공사의 단계
6.4. 체계화의 단계

7. 해방신학의 주요 내용
7.1. Praxis 신학
7.2. 이데올로기적 비판
7.3. 성서에 대한 새로운 시각

8.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 해방신학

9. 빈곤에 대한 해방신학의 견해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라틴아메리카 해방신학 개관
1.1. 기원과 특징

라틴아메리카 해방신학의 기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라틴아메리카 해방신학의 독자적인 색깔에 이바지하는 첫 번째 요소는 대중적 빈곤이라는 구체적인 정황 속에 있는 해방신학의 상황(context)이다. 이 상황은 빈곤, 기아, 그리고 압제와 같은 말로 암시 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은 라틴 아메리카의 '현대'역사로부터, 곧 '신세계의 발견'이래로 압제와 식민지화에 의해 특정 지어졌던 역사로부터 비롯된다.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정복자들을 위해, 노예를 만들기 위해 그리고 '이교도들'을 모두 기독교화하기 위해 토착문화를 유린하며 신세계에 정착했다. 라틴 아메리카의 '현대'역사, 곧 우리가 진보, 과학, 자유와 같은 말들로 일컫어진다고 알고 있는 그 시절의 역사는 착취와 빈곤, 그리고 압제와 같은 말들을 사용할 때 가장 잘 특징지어진다.""


1.2. 해방신학의 개관

라틴아메리카 해방신학의 개관은 근원적으로 학문적 논쟁을 위한 학문적 담론이 아니다"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오히려 기초적인 기독교 공동체 내에 존재하는 그것의 교회적 상황으로부터 비롯되고 또 그것을 지향하는 교회의 신학이다. 라틴아메리카 해방신학의 자리는 교회지 학계가 아니며, 해방신학이라는 장르는 기독교의 이론적 의미에 대한 이차적인 해석학적 반성이라기보다는 실천에 대한 성찰이자 안내자로 규정될 수 있는 것이다.

해방신학은 무엇보다도 가난한 자들의 현실에 대한 실제적이고 신학적인 담론이지만, 저절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구조와 제도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며, 이로 인해 해방신학은, 부요한 자들과 제휴해왔던 현대의 기독교를 포함하여, 가난한 자들을 만들어 내는 구조와 제도에 대한 비판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현실, 곧 세상에서 가난한 자, 멸시받는 자, 고통당하는 자가 되는 현실은, 라틴아메리카 해방신학 내에서는 '실천'(Praxis)이라는 말을 통해 이해된다. 실천을 통한 인간 현실에 대한 이 같은 이해는 해방이라는 중심 주제를 통해 기독교적 상징의 해석, 기독교적 상징의 재구성과 결합된다. 핵심용어인 해방은 하나님의 통치와 본질, 역사에 대한 규칙적 이상, 그리스도의 사역과 인성, 교회의 증언과 소명을 이야기하는, 긴장감 있는 은유다.

라틴 아메리카 해방신학을 특정한 신앙의 실천 위에 기초한 새로운 신학의 길이나 새로운 신학의 장르로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라틴 아메리카 해방신학은 주로 라틴 아메리카의 로마 카톨릭 교회라는 맥락 속에서 발생한 것이다.


2. 해방신학자
2.1. 구스타보 구티에레즈

구스타보 구티에레즈는 라틴아메리카 해방신학의 대표적인 신학자로, 그의 저작은 가난한 자들의 관점으로부터 쓰여졌다. 그가 대표적으로 발표한 저서로는 『해방신학』, 『역사에 등장하는 가난한 자들의 힘』, 『우리는 우리의 우물에서 물을 마시네』 등을 들 수 있다.

구티에레즈는 역사철학을 제시하며 가난한 자들은 가난한 자들의 역사 속으로의 돌입에 관한 논의에 기초해 있는 신학적 반성을 첫 단계로 삼았다. 현대역사가 산업중심적이고 진보적인 제1세계를 창출하는 개인주의와 합리주의에 의거한 역사적 실천에 의해 특정지어지나, 역사적 실천은 막대한 사회 경제적 모순들 위에 거듭거듭 가난한 자들의 등에 의존하고 있는 그러한 모순들 위에 세워져 있는 것이다.

그는 해방과 구속이 구체적인 행위, 역사의 기획, 최종적 구속 이 세 차원에서 연관된다고 주장한다. 교회는 그의 신학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의 성례전이며, 성례전으로서의 교회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예언자적 증언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그는 두 번째 단계에서 중심에 둔 것은 하나님의 값없는 사랑이다. 가난한 자들의 관점에서 그가 본 것은 생존하기 위한 그들의 인내어린 투쟁 속에 존재하는 하나님의 사랑과 현존이다. 하나님, 신실함, 가난한 사람들 사이의 사랑은 이제 특별한 역사철학을 대신하여 신학적 반성의 중심이 된다. 하나님의 현존으로 인해 신학의 진정한 주체가 된 가난한 이들은 여전히 신학의 주체다.

구티에레즈는 권력과 지배, 그리고 불의한 전재들로 얼룩져 가난한 대중을 무시해버리는 현대 신학의 관심에 대한 질문과, 진보적 신학이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주체들의 대부분을 역사 속에서 인간대접을 받지 못하는 사람으로 만들면서, 인간을 부유한 자와 가난한 자로 양분하는 역사적 구조를 간과하는 방식으로 탈역사적인 종교적 차원을 고립시키는 데 그토록 헌신적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라는 질문을 던진다. 그는 두 질문 모두를 비판적이고 건설적으로, 계속된 하나의 여행을 통하여, 죄를 무효케 하고 은혜를 선포하는 하나님에 대한 새로운 언어로서 제시하고 있다.


2.2. 호세 미구에즈 보니노

호세 미구에즈 보니노는 라틴아메리카 해방신학을 대표하는 신학자 중 한 명이다. 그의 신학은 하나님의 역사하심의 장이라는 라틴아메리카 해방신학의 역사이해를 잘 보여준다.

보니노에 따르면, 역사는 개별적인 역사성이나 부르주아의 세속적인 진보의 실현 속에 자리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고 또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역사하시는 총체적인 사회정치적-경제적 상황 속에 자리잡고 있다. 그는 성경이 역사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행위 하심에 대한 서사적 설명으로 이해되어야하고 유비적으로 현재의 상황에 적용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비록 하나님께서...


참고 자료

데이비드 F.포드 저, 류장열 역,“ 현대 신학과 신학자들”, CLC(기독교문서선교회), 2006
구스타보 구띠에레즈 저, “해방신학 (역사와 정치와 구원)” 분도출판사. 2000
최연충 저, “라틴아메리카 (다시 떠오르는 엘도라도)” 이지출판사“ 2017.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 연구소 저, “라틴아메리카의 미래 상”. 한울아카데미. 2018.
강문석 저, “라틴아메리카 선교론”, 칼빈서적. 1993
고범서, 『해방신학』, 서울: 범화사, 1985.
고재식, 『해방신학의 재조명』, 서울: 사계절출판사, 1986.
양 견, 『남미해방신학』, 서울: 덕영사, 1988.
이성주, 『현대신학 제2권』, 서울: 문서선교 성지원, 1994.
Emilio A. Nunez C., 『해방신학 평가』, 나용화 역, 서울: 기독교 문서선교회, 1987.
Harvie M. Conn, 『해방신학연구』, 홍치모 역, 서울: 성광문화사, 1984.
J.A. Kirk,『해방신학』, 전호진 역, 서울: 엠마오서적, 1989.
Ronald H. Nash, 『해방신학』, 김달생 역, 서울: 도서출판 크리스챤 서적, 198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