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관리학 전문직 표준 분석
1.1. 간호실무표준
1.1.1. 자료수집
간호사는 개인, 가족, 지역사회 및 건강 팀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다"이다. 간호사는 환자의 건강상태나 요구의 긴급성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며, 주관적인 자료와 객관적인 자료를 모두 수집한다. 적절한 자료수집 기술과 도구를 사용하고, 개인, 가족, 지역사회 및 관련 보건의료인과 계속적 상호작용을 통해 수집 자료를 수정하고 보완한다. 수집된 자료는 검색, 인출 및 호환이 가능한 형식으로 문서화한다.
그러나 실제 관찰된 사례에서는 대상자의 가족 및 지역사회에 대한 자료 수집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았고, 주관적인 자료와 객관적인 자료를 골고루 수집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대상자와의 라포 형성 없이 자료수집을 진행하여 정확한 자료 수집이 이루어지지 않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따라서 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주관적 자료와 객관적 자료를 균형 있게 기록하여 대상자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1.2. 진단
간호사는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간호진단을 내린다. 간호진단은 환자의 건강과 관련된 문제, 위험요인, 건강증진 기회 등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간호사는 우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다. 환자의 현재 상태와 이전 상태를 비교하여 변화된 부분을 확인하고, 어떤 간호문제가 발생했는지, 호전되거나 악화된 부분은 없는지를 확인한다.
다음으로 자료 분석에 근거하여 간호진단을 내린다. 간호진단은 NANDA-I 분류체계를 사용하여 환자의 실제적, 잠재적 간호문제를 확인하고 명명한다. 간호사는 환자의 반응과 상태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간호진단을 내리며, 이를 통해 간호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간호사는 환자마다 개별적으로 간호진단을 내려야 하며, EMR에 저장된 표준화된 진단을 무작위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서는 안 된다. 환자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간호진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1.1.3. 계획
간호사는 간호 환자의 간호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간호계획을 세운다. 우선, 간호진단에 근거하여 간호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간호계획을 세운다. 간호목표를 측정 가능하게 설정하며, 간호목표를 성취 가능하게 설정한다. 또한 간호목표에 목표달성 기간을 포함하여 설정한다. 간호목표의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계획을 세우며, 필요한 경우 간호 환자, 가족, 타 건강 팀과 함께 간호목표 및 계획을 수립한다. 간호계획 수립 시 최신 간호 실무를 반영하며, 간호의 연속성이 있도록 간호계획을 설정한다. 마지막으로 간호계획을 문서화한다.
1.1.4. 수행
간호사는 간호계획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한다. 간호사는 안전하고 시기적절하며, 적합한 방식으로 간호중재를 수행해야 한다. 간호사는 건강증진·유지, 질병예방, 질병관리 및 재활, 임종간호, 사업운영을 포함하여 간호중재를 수행한다.
간호사는 실제로 간호계획 그대로 간호수행을 실천하고 기록을 작성하지만, 병동 순회 및 낙상간호와 같이 정기적으로 진행되어야하는 수행의 경우 수행하지 않고 이전의 기록을 복사하여 붙여넣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V/S의 경우 적절하지 않게 측정된 값과 시간을 수정하여 기록하는 경우가 있었다. 수행 후 바로 기록하는 습관을 길러서 수행 내용의 기록을 빼먹는 일이 없도록 하며 바로 기록할 수 없는 경우라면 시간과 수행내용을 메모하여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하고 기록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수행하지 않은 일은 기록하지 않도록 모범된 행동을 보이도록 해야 한다. 모든 간호 수행에 있어서 양심에 가책이 느껴지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하고, 한번은 괜찮겠지 라는 안일한 모든 생각들을 버리고 행동한다.
1.1.5. 평가
간호사는 간호중재를 평가한다. 간호사는 지속적으로 간호를 평가하여 간호목표달성을 확인한다. 평가결과는 간호진단과 목표, 계획에 반영되며 문서화된다. 간호사는 평가과정에 환자와 가족, 건강팀을 참여시킨다.
간호사는 정기적으로 환자의 상태를 점검하고 불편한 점이 없는지 확인한다. 이를 통해 간호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확인하고 목표 달성에 이르지 못한 경우 새로운 간호진단과 계획을 세운다. 평가 결과는 환자의 상황에 따라 간호과정에 반영되어 지속적인 간호 제공으로 이어진다.
또한 간호사는 가족과 건강팀 구성원의 의견을 듣고 평가에 반영하여 환자 중심의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한다. 평가내용은 EMR에 기록되어 다른 의료진들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간호사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간호중재 평가는 환자의 건강회복과 유지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간호사는 환자의 변화된 상황과 요구에 맞추어 평가를 통해 간호과정을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개선함으로써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1.2. 전문직 수행표준
1.2.1. 윤리
간호사는 환자의 자율성과 존엄성의 권리를 지키며, 윤리강령을 준수하여 모든 간호행위와 의사결정을 윤리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간호사는 간호윤리강령을 준수하여 환자의 자율성과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한다. 이를 위해 환자의 정보를 보호하고 비밀을 지키며, 환자의 권리와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또한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의 건강과 권리를 옹호하고, 공정성과 형평성을 실현한다.
간호사는 전문직 윤리와 법적 기준에 따라 행동하며, 환자와의 신뢰관계를 유지한다. 이를 통해 환자 중심의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고, 간호전문직의 가치를 실현한다.
특히 취약계층, 정신질환자, 말기 환자 등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환자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한다. 또한 유전자 검사, 안락사, 장기이식 등 윤리적 딜레마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환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의사결정을 내린다.
이처럼 간호사는 윤리강령을 기반으로 전문직 윤리와 가치를 실천하여, 대상자 중심의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고 간호전문직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1.2.2. 업무수행 평가
간호사의 전문직 실무표준 중 '1.2.2. 업무수행 평가'는 간호사가 전문직으로서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간호사는 정기적으로 업무수행을 평가하고, 동료 및 협력자, 환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며, 동료평가(peer review) 활동에 참여한다. 그리고 업무수행 평가 결과를 직무개선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사의 업무수행 평가는 간호실무의 질을 보장하고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유지 및 향상시키는데 필수적이다.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간호사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및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간호사는 정기적으로 업무수행을 평가받는다. 수간호사 등 관리자가 병동 순회 및 개별 상담을 통해 간호사의 업무수행을 점검하고 평가한다. 또한 감염관리실이나 기타 관련 부서에서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간호사의 손 위생, 환자 확인 등 환자 안전과 관련된 업무 수행을 평가하기도 한다.
간호사는 동료 및 협력자로부터도 업무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다. 환자나 보호자가 특정 간호사의 돌봄에 만족했다는 의견을 전달하면 관리자가 이를 해당 간호사에게 알려주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본인의 강점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동료평가(peer review) 활동은 간호사 개개인의 업무수행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동료평가를 통해 간호사는 상호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이를 토대로 자기계발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동료평가 결과는 간호사의 승진이나 보상, 교육 기회 등에 반영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간호사는 업무수행 평가 결과를 직무개선에 반영한다. 평가를 통해 파악된 자신의 약점이나 부족한 부분은 교육이나 연수 등을 통해 보완하고, 강점은 더욱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노력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 개개인의 전문성이 향상되고, 결과적으로 간호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종합하면, 간호사의 전문직 수행표준 중 '업무수행 평가'는 간호사 개인의 역량 개발과 전문직 간호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1.2.3. 교육
간호사는 전문직으로서 자신의 교육적 배경과 위치에 적절한 전문직 활동에 참여하고 자신과 환자, 그리고 동료들에 대해 책임을 갖는 전문직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최신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고 유지해야 한다.
간호사는 교육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최신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신규 간호사가 입사하여 병동 및 병원 적응을 돕기 위해 해당 교육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스케줄을 조절해주고, 프리셉터 시스템을 통해 선배 간호사에게 환자 간호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병원에서는 일정 기간마다 CPR, 감염관리, 화재관리 등 실제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을 간호사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을 적용하여 업무경험과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주최한다.
간호사는 최신 실무기술과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업무 경험을 쌓는다. 의료인의 자세를 확립하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소양교육, 보수교육, 특수 분야의 전문 간호를 위한 교육을 갖추어 성장하는 간호인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한다. 그 외에도 외부교육, 윤리의식 함양과 같은 교육 활동들을 개최하고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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