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을 4가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을 4가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생활교육의 개요
1.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1.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2. 가족생활교육의 목표
2.1. 개인과 가족의 안녕 향상
2.2. 개인과 가족발달에 대한 이해

3.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기반
3.1. 가족체계이론
3.2. 가족발달이론
3.3. 사회교환이론
3.4. 건강가족이론

4. 가족생활교육의 프로그램 구성
4.1. 교육대상별 프로그램
4.2. 가족유형별 프로그램

5.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제고 요인
5.1. 건강한 가족체계 기능 증진
5.2. 가족의 자발적 참여와 노력
5.3. 가족생활주기와 인생경험 반영
5.4. 예방 중심의 미래지향적 접근

6. 가족생활교육의 장애 요인과 극복 방안
6.1. 자연주의 신화 극복
6.2. 부부관계에 대한 금기 극복
6.3. 아동에 대한 이해 제고
6.4. 정치적 공론화 확대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개요
1.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가족생활교육은 "유아에서 노인까지 개인과 가족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것을 의미한다."라고 할 수 있다. 가족 및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노력에 의해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강화시키는 평생교육을 말하며, 이는 평생교육적 특성을 가지는 사회교육의 한 영역에 해당하는 과정이다.


1.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가치의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하다.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직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해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핵가족화의 증가로 인한 노인문제, 자녀문제, 이혼문제 등 가족생활의 여러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일과 가정의 양립문제나 부부문제, 자녀와의 갈등 등 가족현상이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한 상황에서, 가족생활교육은 사회의 요구에 대처해 나가면서 새로운 가족규범을 만들어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가족의 교육기능 악화에 따른 보완이 필요하다. 윤리 및 도덕 등 인간의 가치에 대한 공교육 부재로 인해 개인주의와 물질 만능주의가 가속화되어 가족의 역기능화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가족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다양한 스트레스 증가로 인한 개인적 긴장의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하다. 다양한 환경에 놓여있던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한 문제 해결능력 부족으로 발생했던 일탈행동 및 청소년 자살 등 가족 구성원들의 갈등을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줄여나가며, 의사소통을 증가시켜 행복감을 증대시킬 수 있다.""

넷째, 새로운 가족규범의 정립이 필요하다. 1960년대 이후 가족의 크기가 작아지고 가족의 구조가 다양해지며 가족주기의 변화 등으로 인해 가족 가치가 새롭게 정립될 필요가 있다. 가족생활교육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다양한 가족 규범을 정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다섯째, 아동의 사회화 장소로서의 가족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가족문제의 증가로 아동의 사회화 장소로서의 가족 기능이 상실되고 있어,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가족 문제를 해결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여섯째, 가족을 통한 가족의 삶의 질 증진이 필요하다. 결혼 전 교육, 부모교육 등 다양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가정폭력 예방, 데이트폭력 예방 등에도 가족생활교육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외부자원에 대한 가족의 요구를 충족시킬 필요가 있다. 현대사회의 가족 환경 변화로 인해 가족의 사회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가족의 대처 능력은 부족하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

이처럼 가족생활교육은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가치의 혼란, 가족의 교육기능 약화, 개인적 긴장 증가, 새로운 가족규범 정립, 아동의 사회화 장소로서의 가족 역할 강화, 가족의 삶의 질 증진, 외부자원에 대한 가족의 요구 충족 등을 위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목표
2.1. 개인과 가족의 안녕 향상

개인과 가족의 안녕 향상은 가족생활교육의 주된 목적 중 하나이다. 개인과 가족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개인과 가족 모두의 안녕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먼저, 개인의 안녕 향상은 개인의 행복감과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개인은 자아실현과 잠재력 개발, 대인관계 기술 향상, 스트레스 관리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으며, 나아가 삶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음으로, 가족의 안녕 향상은 가족 구성원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과 화목한 가족관계를 의미한다. 가족생활교육은 부부관계 증진, 부모-자녀 관계 개선, 가족 의사소통 향상 등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가족 구성원 모두가 심리적·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으며, 가족의 기능과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가족의 안녕 향상은 개인의 행복과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가족생활교육을 통한 개인과 가족의 안녕 향상은 궁극적으로 행복한 가정 생활을 영위하게 한다. 개인과 가족 모두가 심리적으로 건강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상호작...


참고 자료

가족생활교육 – 가족상담연구소 – 교문사 – 2011
가족생활교육 – 이기숙 – 신정 – 2010
가족생활교육 – 이수희 – 신광 – 2005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 신정 – 2007. 3. 10
가족복지론 – 이원숙 – 학지사 – 2007. 7. 30
가족생활교육의 실제(현대가족을 위한)박주희- 구상 - 2006

가족생활교육과 심리교육을 위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박부진/명지대학교/2006
-설청소년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연구/이정덕/한국가족관계학회/200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