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서양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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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상국립대 서양문화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사의 이해
1.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1.2.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1.3.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 비교 및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
1.4.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

2. 존경하는 역사 인물과 그 영향

3. 우리 역사의 중요 전환점

4. 석굴암과 불국사의 장소성

5. 조선 건국과 한양 천도

6. 조선 초기 정책과 통치

7. 실학의 발전과 사회 개혁 노력

8. 문물의 수용과 자주 독립을 위한 노력

9. 일제 강점기 민족 운동

10. 광복과 분단, 대한민국 수립과 발전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사의 이해
1.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1862년 농민봉기는 19세기 중반 조선시대에 일어난 농민들의 반란이었다. 이 봉기는 경제적 어려움과 부정한 세금 체계에 대한 농민들의 저항에서 비롯되었다. 경상도 진주에서 시작된 이 봉기는 전라도와 충청도를 포함한 삼남 지방으로 확산되며 전국적인 규모로 발전했다.

주된 원인은 국가의 세금 정책이었다. 당시 조선의 세금 체계는 농민들에게 큰 부담을 주었는데, 특히 진주에서는 세금과 병영 제도로 인해 농민들의 분노가 심해졌다. 처음에는 농민들이 정부에 합법적으로 요청을 했지만 무시당했고, 이에 봉기가 발생했다. 농민들은 먼저 목사와 정부 병사를 굴복시킨 후 양반과 부민들을 습격했다.

정부는 이를 진압하기 위해 회유와 군사력을 동원했다. 봉기가 전국적으로 확산된 후에는 선무사와 안핵사를 파견했고 삼정이정청을 설치해 농민의 부담을 완하하려 했다. 그러나 이러한 방안들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고, 실행되지도 않았다. 농민들의 부세저항은 개별 분산적이었지만, 곧 집단적인 부세개혁운동으로 발전했다. 또한 소농층과 빈농층이 독자적인 세력을 형성하며 혁명적인 운동방식으로 사회·경제적 개혁을 추구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가 크다.

이 농민봉기로 인해 대원군 정권은 부세제도를 개혁하고 서원철폐를 단행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들은 지방통치를 책임진 관리들의 기득권을 침해했기 때문에, 이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공세가 대원군 실각 이후 더욱 강화되었다. 이에 따라 지배층과 소·빈농층 간의 대립이 격화되었다. 이 농민봉기는 조선시대 권력과 민중 사이의 갈등과 해결방안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이다.


1.2.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1897년 10월 고종은 국호를 대한으로 바꾸고 스스로 황제로 즉위하면서 대한제국을 수립하였다. 이후 대한제국은 황실을 중심으로 부국강병을 위한 근대화 정책을 추진하였는데, 이를 "광무개혁"이라 한다.

광무개혁은 양전과 지계사업에서 시작해 서울의 도시정비, 식산흥업정책과 황실 재정 확충, 원수부 창설, 군사력 강화 등 매우 다양한 영역에 걸쳐 이루어졌다. 주된 개혁 내용을 보면, 토지 제도 개혁을 통해 근대적 토지 소유권을 확립하고자 했으며, 산업 육성과 교육 진흥, 근대적 군대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를 추구했다.

그러나 광무개혁에는 한계점도 존재했다. 우선 고종과 그의 측근 정치세력인 광무정권의 통치 방식이 보수적이고 절대주의적이어서 민권을 보장하는 데 소홀했다는 비판이 있다. 또한 황제권과 황실 재정 기구를 지나치게 강화한 결과 민중의 조세 수탈이 강화되었고, 외세와의 이권 거래 등으로 국내의 난맥상을 초래했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로 광무개혁은 고종의 개혁 의지와 제도 정비 노력에도 불구하고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 초라한 개혁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광무개혁에는 전통적 세력인 왕실과 개화파 관료가 근대화를 추진한 주체로 평가될 수 있는 한국 근대 이행의 특수성이 있었다. 개혁은 전통에 근거하면서도 근대적 기준에 맞추어 전환하려 했지만, 보수적이고 절대주의적이었던 광무 정권의 성격으로 인해 한계가 있었던 것이다.


1.3.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 비교 및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

191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은 '무단 통치'였다. 조선 총독부를 설치하고 헌병 경찰제를 실시하여 무단 통치를 펼쳤다. 일제는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를 빼앗았고, 많은 독립운동가를 체포하며 모든 정치 활동을 탄압하였다. 또한 교육 정책을 통해 한국인들이 식민 지배에 순종하도록 하고 노동력으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경제적으로는 토지 조사 사업과 회사령을 실시하여 근대적 토지 소유 제도를 확립함으로써 조선 총독부가 막대한 이익을 얻었던 반면, 한국의 경제 활동은 어려워졌다.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은 '문화 통치'였다. 일제는 "한민족의 풍습과 문화를 존중한다."라는 새로운 식민 통치 방식을 내세웠다. 보통 경찰제를 실시하고 한국인이 발행한 신문을 허용하였지만, 이후 검열을 통해 내용을 삭제하거나 발행을 중단시켰다. 또한 친일파를 양성하여 민족을 분열시키고자 하였다. 경제적으로는 산미 증식 계획을 실시하고 회사령 및 관세를 폐지하였지만, 그 결과 농민의 생활이 더욱 어려워져 몰락한 농민은 화전민이 되거나 나라 밖으로 이주하였다. 회사령이 신고제로 바뀌어 일본 자본이 한국 내에 자유롭게 들어왔으며, 일본 기업의 한국 진출이 본격화되었다.

일제는 민족운동에 대해 무력으로 탄압하고, 친일파를 육성하며 상층부 및 동요를 체제 내의 개량으로 끌어들여 민족운동을 분열시키는 정책에 전력을 기울였다. 이는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일제는 한국인들이 식민 지배에 순종하도록 하고, 한국의 경제를 일본에 예속시키려 하였으며, 민족 운동을 약화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러한 통치 방식을 취하였다.


1.4.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

1943년 카이로 선언에서 합의된 원칙의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1945년 모스크바에서 미국, 영국, 소련이 회의를 가졌다. 모스크바 3국 외상회의의 주요 내용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1947 파리 조약에 대한 초안이 논의되었는데, 세계대전의 전후 처리를 위해 패전국들의 군비 제한, 승전국에 대한 배상금 지불 등의 내용이 주된 논의 사항이었다. 두 번째는 한국의 독립에 관한 논의였다. 10년 신탁통치를 주장한 미국과 즉각 독립을 주장한 소련의 의견이 갈렸고, 최종적으로는 한반도 단일 임시정부에 의한 5년 신탁통치가 합의되어 채택되었다.

북한의 경우에...


참고 자료

이윤갑, 「19세기말 경상도 성주의 사회변동과 동학농민전쟁」, 대구사학, 2015.
우리역사넷, 광무개혁, 대한제국을 근대 국가로, 1896년(고종33)
(http://contents.history.go.kr/mobile/kc/view.do?levelId=kc_i401000&code=kc_age_40)
대한민국 중2 역사 2단원 교과서
모스크바 3상회의 결정과 미,소공동위원회(1946~1947), 우리역사넷
(http://contents.history.go.kr/mobile/nh/view.do?levelId=nh_052_0020_0020_0020)
「역사상 가장 존경받는 왕, 세종대왕」, KBS WORLD, 2010
신선영 울산대 교수, 『도시의 표정, 도시의 색』, 경상일보, 2018.10 http://www.ks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664124#08fn
김창수 기고, 『경인칼럼, 장소성 회복의 첩경 』경인일보, 2018.03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180313010004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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