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중간고사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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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인복지론 중간고사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인복지론 관련 시험문제 출제
1.1. 장애의 개념 및 범주
1.2.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
1.3. 장애인복지의 가치와 이념
1.4. 장애인복지의 역사
1.5. 장애인복지와 생애주기

2. 사회복지시설 창업을 위한 조언
2.1. 사회복지시설 창업 시 고려사항
2.2. 사회복지 정책의 시장화 개념

3. 사회복지현장실습 체계의 개선 방향
3.1. 사회복지현장실습 지도자 자격요건
3.2. 사회복지현장실습 이수시간 및 유형
3.3. 실습생에 대한 실습기관과 실습지도자의 책임
3.4. 실습기관의 정기적인 슈퍼비전 제공
3.5. 현장실습기관과 대학의 협력 및 교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복지론 관련 시험문제 출제
1.1. 장애의 개념 및 범주

장애의 개념 및 범주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변천해 왔다. 과거에는 장애를 개인의 손상이나 결함으로 인한 문제로 보았으나, 점차 장애를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결과로 보는 관점이 확산되었다.

과거의 의료적 모델에서는 장애를 개인의 병리적 결함으로 간주하고 이를 치료하거나 관리해야 한다는 관점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1970년대부터 장애에 대한 사회적 모델이 등장하면서 장애를 개인의 신체적 손상이 아닌 사회적 환경과 태도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기 시작했다. 이러한 관점의 전환은 장애인의 권리와 자립생활을 강조하는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의 변화로 이어졌다.

세계보건기구(WHO)는 1980년대 국제장애분류(ICIDH)를 발표하여 장애를 손상(impairment), 능력장애(disability), 사회적 불리(handicap)의 세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이 모델은 개인의 손상과 기능 제한 뿐만 아니라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고려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후 2001년 국제기능장애건강분류(ICF)에서는 장애를 개인 요인과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정의하며, 장애의 범주를 신체 기능 및 구조, 활동, 참여의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 개념 및 범주는 「장애인복지법」에 명시되어 있다. 동법은 장애를 신체적ㆍ정신적 손상 또는 기능 저하로 인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상태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장애 유형을 15개 유형(지체, 뇌병변, 시각, 청각, 언어, 지적, 자폐성, 정신, 신장, 심장, 호흡기, 간, 안면, 장루ㆍ요루, 뇌전증 장애)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처럼 장애의 개념과 범주는 시대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겪어왔으며, 현재는 개인의 손상과 사회적 요인을 모두 고려하는 통합적 관점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는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1.2. 장애유형별 정의 및 특성

장애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며, 이에 따른 정의와 특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지체장애의 경우 신체의 기능적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상태를 의미한다. 척수장애, 절단장애, 마비성 뇌성마비 등이 대표적이며 보조기구 사용이 일반적이다. 뇌병변장애는 뇌의 병변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적 장애로, 주로 운동기능과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다.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뇌성마비 등이 포함된다. 시각장애는 시력 저하로 인해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하며, 전맹, 저시력, 색맹 등이 해당된다. 청각장애는 청력 손실로 인해 의사소통과 사회생활에 제한을 받는 상태이며, 농(聾)과 난청으로 구분된다. 언어장애는 음성 또는 말의 기능적 결함으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로, 조음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등이 포함된다.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는 상태를 의미하며, 경계선 지능, 경도, 중도, 최중도로 세분화된다. 정신장애는 정신건강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는 경우로, 조현병, 양극성장애, 우울증 등이 포함된다. 자폐성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특성을 보이는 발달장애이다. 신장장애는 만성신부전으로 인한 신장기능 저하로 의료적 지원이 필요한 경우를 말하며, 심장장애는 심장기능 저하로 인해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는 경우이다. 호흡기장애, 간장애, 안면장애, 장루장애, 간질장애 등 내부기관의 기능저하로 인한 장애도 포함된다.

이처럼 장애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며, 각각의 장애유형마다 그 정의와 특성이 상이하다. 이러한 장애유형별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장애인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초가 된다.


1.3. 장애인복지의 가치와 이념

장애인복지의 가치와 이념은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통한 사회통합을 이루는 데 있다. 이를 위한 기본 이념으로는 인간의 존엄성을 강조한 인권보장 이념, 가능한 한 일상적인 보통의 삶을 추구한 정상화 이념, 장애인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 사회통합 이념, 장애인 스스로가 주체적인 삶의 양태를 가짐을 나타내는 자립생활 이념, 그리고 장애인복지는 국가가 책임을 갖고 개입해야 한다는 사회책임의 이념 등이 있다.

인권보장 이념은 장애인의 기본적 권리와 자유를 보장하고 그들의 인간적 존엄성을 인정하는...


참고 자료

이민훈 오영훈, 『사회복지시설 정보와 창업』, 어가, 2021.
원석조, 『사회복지정책론』, 공동체, 2021.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쟁점과 발전방안」 김진/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2016.10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현황과 방향에 관한 연구:사이버대학교를 중심으로」 배나래/한국산학기술학회/2018.12
법령 -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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