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청소년지도와 참여
1.1. 청소년지도방법론의 필요성과 역할
우리 사회는 빠르게 급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청소년들이 맞닥뜨리는 환경의 복잡다단함 또한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비교적 단순했던 청소년들의 생활 방식과 성장 과정이 일어났던 과거에 비해 현대사회는 다변화되는 사회 특성과 그에 따른 청소년들의 활동 욕구, 방향에 따라 청소년들의 활동에 청소년지도의 전문성과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생겨났다. 청소년들이 변화를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속도가 빠른 만큼 청소년을 지도하는 지도자 또한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방식과 자질을 쌓으려는 노력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을 지도해야할 것이다.
1.2. 청소년의 자율적인 참여 활성화 방안
1.2.1. 청소년지도자의 자세와 태도
청소년지도자의 자세와 태도는 청소년지도자 자신이 한 인간으로서 성숙함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개인적인 성장과 청소년을 지도할 때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려는 지도자로서의 성장을 도모하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청소년지도자의 개인적인 성장을 위한 자세·태도이다. 청소년지도자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청소년지도의 광범위한 활동 범위를 소화해낼 수 있는 사람인지 냉정하게 바라보고 지도자의 역할 중 하나인 청소년을 비롯한 지역사회 구성원들을 따뜻하면서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입장에 서있는지 늘 확인하고 부족한 역량을 개선하고 보완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이다.
둘째,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자세·태도이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 문제, 문화, 심리, 환경, 복지, 제도 등을 공부해야하며 공부를 통해 습득한 전문적 역량을 청소년지도 활동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또한 조정, 통합, 업무 처리, 관계 관리, 조정 등 청소년지도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조정, 통합, 대인관계를 비롯한 실무 기술들을 익혀야 하며 전문성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더불어 청소년의 심정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입장에 서서 청소년들의 생각과 서로 필요로 하는 정보를 공유하고 교환하며 나누는 등 건설적인 대화와 토론을 나눌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을 쌓아 청소년들에게 가르쳐주어야 하며, 청소년들과 함께 활동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방향의 리더십 쌓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이다.
1.2.2. 청소년지도자의 자세와 태도에 대한 근거
청소년지도자의 자세와 태도에 대한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 집단을 이끌며 청소년지도를 하는 과정에서 복잡하고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가진 청소년들을 만나게 되며 이들을 대상으로 수련 활동지도, 상담, 체험, 문화 활동 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실무자이다. 이 활동을 위해서는 분석, 관리, 계획, 기획, 수행 등의 복합적이고도 다양한 절차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청소년지도자가 청소년지도 활동에 필요한 스스로의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성장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위의 청소년지도가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감소될 것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