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R시장의 현황과 창업 경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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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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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R시장의 현황과 창업 경영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정간편식(HMR) 소개
1.1. HMR의 개념과 확장
1.2. HMR 시장의 성장요인

2. HMR 시장 동향
2.1. HMR 시장 규모와 성장
2.2. HMR 산업의 발달 과정
2.3. 최신 HMR 제품 현황

3. 건강 HMR 사업 계획
3.1. 사업 필요성 및 개요
3.2. 제품 계획
3.3. 마케팅 전략
3.4. 재무 계획
3.5. 조직 구성 및 운영

4. HMR 트렌드 분석
4.1. 양극화와 프리미엄화
4.2. 셰프 및 맛집 HMR
4.3. 고객 맞춤형 세분화
4.4. 밀키트 등 진화
4.5. 고령층 대상 제품
4.6. 온라인 유통과 신선도

5. HMR 산업 주요 업체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정간편식(HMR) 소개
1.1. HMR의 개념과 확장

HMR의 개념과 확장은 다음과 같다.

HMR(Home Meal Replacement)은 가정식 대체식품의 약자로, 일종의 즉석식품이다. 일부 조리가 된 상태에서 가공·포장되기 때문에 간단한 조리로 혼자서도 신선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HMR은 Home, Meal, Replacement의 약자로, 가정에서 식사를 대신할 수 있는 식품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단순히 음식의 편의성과 간편성에 초점을 맞추었던 HMR이, 최근에는 그 개념이 확장되어 다양성, 영양성, 프리미엄화 등을 갖추고 있다. 초기 HMR이 식사 대체제로서의 역할을 하던 것에서 나아가, 필수적인 식품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시장 역시 중저가의 대중시장과 프리미엄 시장으로 양극화되고 있다. 또한 1인 가구용, 시니어용, 유아용, 혼술용, 가족용, 캠핑용, 다이어트용 등 고객별·목적별로 세분화되는 추세이다. 이처럼 HMR의 개념이 편의성에서 영양성, 다양성, 프리미엄화로 확장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HMR 시장의 성장요인

현대 사회의 급격한 인구 구조 및 생활방식 변화가 HMR 시장 성장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우선 1인 가구 및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가 HMR 수요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 국내 1인 가구 수는 전체 인구의 28.6%를 차지하며 매년 증가하는 추세인데, 이들은 일반 식당 이용보다는 간편하게 음식을 구매하거나 배달시켜 먹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여성의 사회 진출 및 경제활동 증가로 가정 내 조리 및 식사 준비에 드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식재료 구입 및 조리의 부담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물가 상승으로 인한 식재료 비용 증가로 인해 가정에서 직접 조리하는 것보다 HMR을 구매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가공 및 포장 기술의 발달로 HMR 제품의 맛과 신선도가 향상되면서 HMR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과거에는 단순히 제품의 변질을 막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면, 최근에는 음식이 지닌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한 포장 기술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방금 요리한 것과 같은 맛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외식시장의 하락과 더불어 HMR 제품에 대한 인식이 '필수제'로 변화하면서 HMR 시장이 더욱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경기 불황과 소득 감소로 외식 수요가 줄어들면서 HMR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기존에 '건강에 좋지 않지만 편의성 때문에 먹는 대체제'로 여겨졌던 HMR이 '맛과 영양, 다양성까지 갖춘 필수제'로 인식이 변화하면서 시장 확대가 가속화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확산 또한 HMR 수요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2. HMR 시장 동향
2.1. HMR 시장 규모와 성장

HMR 시장 규모와 성장은 식품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볼 수 있다. 2019년 HMR 시장 규모는 4조원을 넘어섰으며, 2021년에는 7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6년 이후 연평균 상승률이 과거보다 더욱 증가한 상황이다.

HMR 시장의 급성장은 여러 요인에 기인한다. 먼저 1인 가구 및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인해 가정 내 조리 및 식사준비에 들어가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또한 물가 상승으로 인해 직접 식재료를 구입하여 음식을 조리하는 것보다 사서 먹는 것이 저렴해지면서 HMR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그리고 가공 및 포장 기술의 발달로 HMR 제품의 맛과 신선도가 크게 향상되어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졌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면서 HMR 시장이 더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외식 수요가 감소하고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가정에서 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HMR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HMR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향후에도 시장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2.2. HMR 산업의 발달 과정

HMR 산업의 발달 과정은 크게 4세대로 구분할 수 있다.

1세대(80년대~2000년대 초반)는 편의성을 강조한 3분요리, 즉석밥 등의 제품이 등장하였다. 대표적으로 오뚜기의 3분카레, CJ제일제당의 햇반(1996년) 등이 출시되었다.

2세대(2000년대 초반~2013년)는 신선함과 냉장·냉동 제품이 주를 이루었다. 풀무원의 생면(2003년), CJ제일제당의 비비고(2013년) 등이...


참고 자료

융합금융처, 융합금융처 산업분석 리포트 2019-4호-음식료:간편식(HMR), 융합금융처, 2019.04
혁신성장전략회의, 5대 유망식품 육성을 통한 식품산업 활력 제고 대책, 기획재정부, 2019.12
질병관리본부, 「2018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
전영선, “CJ도,이마트도,농심도 간편식 한마음...HMR 시장 4조원 시대”, 중앙일보, 2019.02.24, https://news.joins.com/article/23394186
전영선, “코로나로 판 키운 가정간편식…이번엔 ‘국·탕·찌개 전쟁’”, 중앙일보, 2020.05.21, https://news.joins.com/article/23781551
박종필, "올해는 삼시세끼 아닌 네끼식사“, 한국경제, 2020.03.22,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3220105i
범찬희, “‘라면 만큼 짜다’… 가정간편식(HMR) 꼼꼼히 따져야”, 시사위크, 2020.02.19, https://www.sisaweek.com/news/articleView.html?idxno=131117
이신영, “’필수영양소 부족하고 너무 짜’…가정간편식, 영양 불균형 우려”, 연합뉴스, 2019.01.03 https://www.yna.co.kr/view/AKR2*************030
이선애, “'영양·맛·식감 잡은' CJ제일제당 케어푸드…차세대 HMR 시장 주도”, 아시아경제, 2018.10.25, https://www.asiae.co.kr/article/*************760351
CJ COOKIT, https://www.cjcookit.com/pc/main
피코크 밀키트, http://emart.ssg.com/specialStore/ssgpeacock/sub.ssg?ctgId=6000073847
한국야쿠르트 잇츠온, http://www.hyfresh.co.kr/main.do
동원 더반찬, https://www.thebanchan.co.kr/shop/initRegularMenu.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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