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국 뮤지컬을 통한 발전 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19와 문화예술계
1.1. 코로나19로 인한 문화예술계의 현황과 문제점
1.2. 문화예술계의 대응 전략
1.3. 코로나19 이후 문화예술계의 전망
2. 코로나 시대의 취미생활
2.1. 미디어 콘텐츠 소비의 변화
2.2. 새로운 취미활동의 등장
2.3.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취미생활 변화 전망
3. 문화콘텐츠로서의 태권도
3.1. 태권도의 문화콘텐츠화 시도와 한계
3.2. 경제적 관점에서 본 태권도 문화콘텐츠
3.3. 태권도 문화콘텐츠의 미래 발전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19와 문화예술계
1.1. 코로나19로 인한 문화예술계의 현황과 문제점
코로나19로 인한 문화예술계의 현황과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문화예술 시설들이 휴관에 들어갔다. 수도권 내 국립중앙박물관, 민속박물관, 현대미술관, 중앙도서관 등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9개 박물관과 미술관, 도서관이 휴관에 돌입했으며, 국립중앙극장과 국립국악원 등 4개 국립 공연기관 또한 문을 닫았다. 지방의 국립문화예술 시설들도 코로나19 여파로 이전 분위기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 확산은 공연장, 미술관, 박물관 등 문화예술 시설을 사실상 마비시키고 있다.
둘째, 코로나19로 인해 공연계가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 공연예술통합전산망에 따르면 한 달간 연극·뮤지컬·클래식·무용 등 공연 매출액이 206억 6,148만원으로 1월 매출액(402억 7,727만원)의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코로나19 피해 사례를 모으고 있는 한국연극협회에도 2월까지 공연 중단 및 취소가 56건 접수되었다. 문체부는 예술인 생활자금 융자와 공연단체 피해 지원 등의 대책을 내놓았지만, 이는 부족한 수준이다.
셋째, 미술계와 영화계도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의 전시 관람객이 줄었고, 이탈리아 전시의 경우 400만원의 위약금을 물어내야 했다. 영화계도 개봉 연기와 시사회 취소 등으로 피해가 막대하다. 2월 총 관객은 734만 7,030명으로 전년 동기(2,227만 7,733명)의 30% 수준에 그쳤다.
넷째, K-POP 산업도 타격을 받고 있다. 갓세븐, 태연, 김성규 등의 해외 공연이 취소되었고, 방탄소년단의 서울 공연도 취소되었다. 해외 공연이 가로막히면서 한류 스타들의 해외 활동도 크게 줄어들었다.
이처럼 코로나19는 문화예술계 전반에 걸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공연, 전시, 행사 취소 등으로 인해 예술인들의 수입이 감소하고 문화예술계가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문화예술계의 취약한 구조와 예술인들의 열악한 여건을 드러내고 있다.
1.2. 문화예술계의 대응 전략
문화예술계의 대응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활용한 비대면 공연을 강구하고 있다. 극장, 연극가, 마술사들은 관객이 없어 공연을 못하는 상황이지만, 무관중 연주를 하되 이를 인터넷으로 안방에 공급하는 새로운 방식을 모색하고 있다. 스트리밍 문화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러한 비대면 공연이 확산되고 있다.
둘째, 국가의 문화예술단체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후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예술인들의 처우 개선과 생활 안정을 위해 문체부와 서울시 등에서 생활자금 융자 및 긴급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공연단체 피해 지원, 예술인 재난기금 마련 등의 정책을 통해 문화예술계를 지원하고 있다.
셋째,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새로운 문화예술 활동이 시도되고 있다. 무료 공연 실시간 생중계, 온라인 버스킹 등 비대면 공연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교육 프로그램의 온라인화도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온라인 강좌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취미 활동 및 교육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다.
넷째, 문화예술 수요의 안정화를 위한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환경에서 문화예술 향유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요구된다.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및 보급, 온라인 공연 생중계 등 비대면 문화예술 향유 기반을 마련하고, 이용자 측면에서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이처럼 문화예술계는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비대면 공연,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 온라인 플랫폼 활용 등 문화예술 생태계의 변화에 주목하며 지속가능한 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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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101 (https://class101.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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