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육군사관학교의 인재상
육군사관학교는 지성, 인성, 체력을 모두 겸비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자신이 누구이며 왜 여기에 와 있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확실한 자기 정체성을 가진 인재를 선발한다. 둘째,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학교 수업에 참여하며 다양한 문화체육활동을 통해 정서를 함양할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한다. 셋째, 군인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어떤 군인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분명한 생각을 가진 인재를 선발한다. 이러한 육군사관학교의 인재상은 단순히 우수한 학업 능력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성, 인성, 체력을 모두 갖춘 종합적인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1.2.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는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인성, 발전가능성 등 4가지로 구성된다.
전공적합성은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를 평가하는 항목으로,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등을 확인한다.
학업역량은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을 보는 항목으로, 학업 성취도, 학업 태도와 학업 의지, 탐구 활동 등을 평가한다.
인성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을 보는 항목으로, 학업 능력, 나눔과 배려, 소통 능력, 도덕성, 성실성 등을 확인한다.
발전가능성은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을 평가하는 항목으로, 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 해결력 등을 확인한다.
이처럼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의 전반적인 역량과 자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하는 방식으로, 단순히 학업 성취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의 역량과 잠재력을 고려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3. 군사사학과 소개
군사사학과는 전쟁 수행 이론, 군사 제도, 군사과학기술, 군사 사상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근본이론을 깊이 있게 배우는 학과이다. 군사사학과는 장차 군의 중추이자, 군사 전문가로 성장할 생도들에게 전쟁사에 대한 기초적 사실 숙지와 이를 바탕으로 한 역사적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전쟁에 대한 포괄적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군의 고급장교에게 필요한 기초 군사 소양을 구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과목으로는 국사, 세계문화사, 한국전쟁사, 세계전쟁사, 군사전략 등의 공통과목과 군사고전의 이해, 동북아시아의 역사 등의 교양선택과목, 전쟁론과 병법연구, 역사 속 전쟁과 예술, 현대전쟁 연구 등의 군사학선택과목, 군사사방법론, 군사제도사, 한국군사사, 무기발달사, 군사 사상사 등의 일반학 전공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2. 본론
2.1. 대학입시제도의 개념
2.1.1. 정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