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 상징 미술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기호 상징 미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배경
1.2. 목적
1.3. 중요성

2. 유아 미술교육의 이해
2.1. 유아 미술능력의 발달
2.1.1. 미술표현 발달단계
2.1.2. 미술감상능력 발달
2.2. 유아 미술발달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

3. 유아 미술교육 관련 선행연구
3.1. 놀이중심 미술활동의 효과
3.2. 사회성 및 미술표현능력 발달

4. 시대별 미술 작품과 컬러 팔레트
4.1. 고대 미술
4.1.1. 대표적인 작품
4.1.2. 예술 경향
4.1.3. 대표 컬러 팔레트
4.2. 중세 미술
4.2.1. 대표적인 작품
4.2.2. 예술 경향
4.2.3. 대표 컬러 팔레트
4.3. 근대 미술
4.3.1. 대표적인 작품
4.3.2. 예술 경향
4.3.3. 대표 컬러 팔레트
4.4. 현대 미술
4.4.1. 대표적인 작품
4.4.2. 예술 경향
4.4.3. 대표 컬러 팔레트

5. 결론
5.1. 요약
5.2.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배경

미술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이기도 하며, 미술은 그 시대의 특정한 상황과 환경이 작용을 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다"". 구석기 시대의 사람들이 남긴 동굴 벽화는 당시 인류의 생활 모습과 사고방식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이처럼 미술작품은 시대와 문화를 반영하며, 그 시대의 예술적 경향과 표현 방식을 보여준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술작품들이 제작되었고, 각 시대마다 독특한 예술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1.2. 목적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은 유아의 창의성과 표현력을 개발하여 건전한 미적 감각을 기르는 것이다. 유아의 미술활동은 단순한 작품 제작이 아닌 전인적 발달과 통합적 과정이므로, 유아의 흥미와 개별성을 존중하며 자유로운 표현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른 적절한 미술 경험을 제공하여 유아의 미술 표현 능력과 감상 능력을 균형 있게 신장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1.3. 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기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유아 미술교육을 통해 유아의 균형 잡힌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미술활동은 유아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여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며,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비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가져다준다. 또한 미술활동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증진시켜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처럼 유아 미술교육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 유아 미술교육의 이해
2.1. 유아 미술능력의 발달
2.1.1. 미술표현 발달단계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발달하지만, 하나의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진행되는 속도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유아의 수준이 미술발달단계를 따르지 못한다고 하여 특정 미술활동을 강요할 필요는 없다"". 이때 교사는 유아의 발달단계를 수용하고, 다음 단계로 나갈 수 있도록 적합한 미술경험을 제공하고 격려하며 기다려 주어야 한다"".

발달단계를 살펴보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은 크게 로웬펠드와 켈로그가 제시한 네 단계로 구분된다"". 첫째, 로웬펠드의 끼적이기 단계(2~4세)는 유아가 근육을 잘 통제하지 못하여 팔을 휘두르며 반복적으로 끼적이지만, 점차 조절된 선으로 그리게 되며 자신의 작품에 이름을 붙이게 된다"". 둘째, 전도식기(4~7세)는 사람 그리기를 즐기며 상징적인 도식의 기초단계로, 다양한 선을 사용하여 사실적인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셋째, 도식기(7~9세)는 자기 생각, 느낌, 하고 싶은 말을 적극적으로 그림으로 표현하며, 기저선과 투시적 표현 등이 나타난다"". 넷째, 켈로그의 미술발달단계는 1~2세의 패턴단계, 2~3세의 도형단계, 3~4세의 디자인단계, 4~5세의 초기회화단계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미술표현능력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재료와 경험을 제공하여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2.1.2. 미술감상능력 발달

가드너와 하우젠이 제시한 유아의 미술감상능력 발달단계는 다음과 같다.

가드너는 인간의 감상능력이 모든 유아에게 같은 순서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미적 경험이나 감수성, 인지발달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가드너가 제시한 미술감상능력 발달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지각의 단계(0~2세)"로, 이 단계에서 유아는 사물을 직접 지각하는 단계로 사물의 공간적 형태만을 구별한다. 이는 시각능력이 준비되는 시기이다.

두 번째는 "상징인식의 단계(2~7세)"로, 이 단계에서 유아는 실제 사물과 기호·상징화된 사물과의 관계를 인식하게 된다. 대상을 개념적으로 감상하는 시기이지만 아직 예술적 지각을 갖고 있지는 않다.

세 번째...


참고 자료

EBS 세계의 교육현장(2013.02.28) - 창의력을키우는프랑스미술교육 ,낙서_#001
https://www.youtube.com/watch?v=SM3Wkm6etRc
EBS 세계의 교육현장(2013.02.26) - 창의력을키우는프랑스미술교육 ,미술_#001
https://www.youtube.com/watch?v=RglfvJzKMVE

존-폴 스토나드의 ‘고대부터 현대까지 거의 모든 순간의 미술사’
박영택의 ‘신에게서 인간으로 중세와 르네상스 미술’
미용색채학 교안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