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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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의 개념과 장르
1.1. 호러 영화
1.2. 기록 영화
1.3. 갱스터 영화
1.4. 네오리얼리즘
1.5. 컬트 영화
1.6. 멜로 영화
1.7. 로드 무비
1.8. 서부극
1.9. 뮤지컬 영화

2. 영화 용어
2.1. 기본 영화 용어
2.2. 영화 제작 용어
2.3. 영화 기술 용어
2.4. 영화 표현 기법

3. 영화 제작과 제작 체계
3.1. 연출
3.2. 촬영
3.3. 조명
3.4. 편집
3.5. 사운드

4. 영화 시장과 영화제
4.1. 영화 산업
4.2. 영화제

본문내용

1. 영화의 개념과 장르
1.1. 호러 영화

호러 영화는 관객에게 공포를 경험하게 하려는 목적에서 만들어진 영화를 지칭한다. 호러 영화는 영화의 탄생과 맥을 같이하며 지난 100여년 동안 진정 영화를 살찌우고 키워온 자양분이다.

호러 영화는 체계적으로 발전해 온 장르가 아니며, 단일한 계보를 가지고 있지도 않다. 호러 영화를 연구하는 비평가들은 호러 영화 속에 여러나라의 문화에서 흘러들어온 다양한 요소가 혼합되어 있음을 지적한다. '드라큐라'로 대표되는 유럽 중세 이래의 흡혈귀 전승, 그리고 그것이 소설화된 19세기 영국의 공포문학, 독일 표현주의 영화, 30년대 서유럽의 초현실주의 등의 영향이 헐리우드 상업영화에 작용하며 호러 영화는 장르로 성립하였다.

대표적인 호러영화 작품으로는 1922년 노스페라투(Nosferatu) - F.W. 무르나우, 1960년 싸이코(Psycho) - 알프레드 히치콕, 1968년 나이트 리빙 데드(Night of the Living Dead) - 조지 로메로, 1973년 엑소시스트(The Exorcist) - 윌리엄 프레드킨 감독, 1975년 죠스(Jaws) -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1978년 할로윈(Halloween) - 존 카펜터 감독, 1982년 이블데드 3부작 - 샘 레이미 감독, 1980년 샤이닝(The Shining) - 스탠리 큐브릭 감독 등이 있다."


1.2. 기록 영화

기록영화(Documentary)는 허구가 아닌 사실을 직접 다루면서 현실의 허구적인 해석 대신 현실 그대로를 전달하는 영화를 말한다. 초창기의 기록영화는 오히려 비(非) 극영화에 더욱 가까웠다. 실제적으로 기록영화라는 말을 탄생시킨 곳은 영국의 프리 씨네마였다. 프리 씨네마는 영화를 새로운 방향으로 모색해 보려는 젊은 비평가, 감독들이 주최한 시사회의 제목이었다.

기록영화의 기초를 정립한 사람은 미국의 플래허티였다. 그는 1922년 에스키모 처절한 삶의 투쟁을 생생하게 촬영한 『북극의 나누크』를 비롯하여 『모아나』(1924), 『아란』(1934) 등 뛰어난 기록영화를 공개하였다. 이 작품들은 한결같이 자연에 대한 인간의 투쟁을 소재로 하여 인간과 자연의 교간을 담고 있는 서정적이고 유미적인 세계를 보여주었다. 한편 비슷한 시기에 영국에서도 그리어슨이 『유망어선』을 발표해 영국의 기록영화가 급속도로 발정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기록영화와 극영화는 형식이 다른 영화이지만 최근에 와서는 서로 융합해 가는 경향이다. 극영화에 기록영화적인 형식을 과감하게 도입한 신사실주의 계통의 영화들이 이러한 경향의 한 예가 되며, 프랑스 누벨바그의 기초인 시네마 베리떼 기법에도 영향을 끼쳤다. 이처럼 기록영화는 영화의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1.3. 갱스터 영화

갱스터 영화(Gangster Movie)는 범죄자 혹은 범죄 집단을 다룬 영화를 지칭한다. 이 장르는 무성 영화 시대에도 간간이 만들어졌으나 1920년대 헐리우드에서 본격적으로 성립되었다.

갱스터 영화의 성립에는 1920년에 발효된 '금주령'과 토키 영화의 출현이 중요한 계기로 작용했다. 금주령은 불법적인 주류 거래를 발생시켰고, 토키 영화는 갱스터들의 대화와 범죄 장면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를 통해 '갱스터=악당'이라는 공식 아래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영화에 담을 수 있게 되었다.

대표적인 갱스터 영화로는 1930년작 <리틀 시저>와 <스카페이스>, 1939년작 <포효하는 20년대>, 1971년작 <대부>, 1987년작 <언더쳐블> 등이 있다. 이들 작품은 당대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반영하며 갱스터들의 성공과 몰락을 다루어 권선징악의 내러티브를 보여준다.

특히 <대부>는 갱스터 영화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이 영화는 이태리계 미국인 가문의 이야기를 다루며, 범죄자들의 삶과 가족애를 섬세하게 그려냈다. 또한 대사와 연기, 촬영 기법 등을 통해 갱스터 문화의 감각을 생생하게 재현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편 갱스터 영화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1930년대 작품들이 단순한 논리의 '악당=나쁘다'는 공식을 따랐다면, 1970년대 이후 작품들은 갱스터들의 삶과 심리에 더 주목하며 보편적인 인간상을 그려내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갱스터 영화는 기존의 장르적 한계를 넘어 보다 복합적인 주제와 인물 형상을 다루게 되었다.

종합적으로 갱스터 영화는 영화사에 있어 중요한 장르로 자리매김했다. 이 장르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며 범죄와 폭력, 가족, 개인의 운명 등 다양한 주제를 탐구해왔다. 특히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갱스터의 삶을 조명함으로써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드러내왔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4. 네오리얼리즘

네오리얼리즘은 2차 세계대전 전후 이탈리아 영화의 한 경향으로, 파시즘 정권에 대한 반동으로 형성되었다. 전쟁의 폐허 속에서 영화인들은 사실주의에 입각한 새로운 영화 양식을 모색하게 되었다.

루치노 비스콘티의 <강박관념>(1943)이 네오리얼리즘의 시발점으로 간주되며, 움베르토 바르바로가 처음 이 용어를 사용했다. 네오리얼리즘 영화는 기존의 낙관적이고 도피적인 영화에 반하여, 전쟁으로 인한 사회 문제와 계층 갈등을 사실적으로 다루었다.

비스콘티 감독의 작품뿐만 아니라 로베르토 로셀리니의 <로마, 오픈 시티>(1945), 비토리오 데 시카의 <자전거 도둑>(1948) 등이 대표적인 네오리얼리즘 영화로, 비전문 배우들의 자연스러운 연기와 실제 장소에서의 야외 촬영, 그리고 사회 문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특징이다.

이탈리아 영화뿐만 아니라 프랑스 누벨바그, 영국의 사회적 리얼리즘 계열 작품, 인도의 사티야지트 레이 등 세계 각국의 영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영화사적으로 볼 때 네오리얼리즘은 기록 영화와 극영화의 융합을 촉발했다고 볼 수 있다.


1.5. 컬트 영화

컬트 영화는 '예배, 제사, 숭배 행위'의 의미를 가진 단어 '컬트(cult)'에 기반하여 일반 관객들이 아닌 특정 관객층에 의해 숭배받는 영화를 일컫는다. 컬트 영화는 처음부터 그 지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관객들에 의해 그렇게 인정받게 되는 것이다.

컬트 영화는 196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이 시기 사회적으로 반전, 반인종차별 등의 이념이 학생운동의 형태로 표출되었고 이를 영화로 표현하고자 하는 젊은 감독들이 등장했다. 이들이 만든 영화는 기존의 상영관에서 상영될 수 없었고, 대학생 등의 지식인 층이 많이 거주하는 소극장을 중심으로 상영되기 시작했다. 그러다 특정 영화에 고정적인 팬들이 생겨나면서 이런 영화들에 '컬트'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대표적인 컬트 영화로는 '이레이저 헤드', '블루 벨벳', '트윈 픽스' 등이 있다. 이 영화들은 일반 대중들에게는 생소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과 스타일을 가지고 있지만, 특정 관객층에게는 매력적인 작품으로 여겨져 왔다. 이처럼 컬트 영화는 제작 의도나 주제 의식보다는 관객의 반응에 의해 정의되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컬트 영화는 대중적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영화 예술의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존 영화 관습에 도전하고 새로운 시도를 했던 이들 작품은 이후 영화 예술의 지평을 넓히는데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또한 컬트 영화는 관객과 영화 사이의 특별한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기여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6. 멜로 영화

멜로 영화는 매우 폭넓은 장르 구분으로서 주로 여성이 주인공으로 나오거나 등장인물들의 애정 관계를 다루는 영화를 말한다. 이 장르는 주로 다른 장르와의 혼합을 통해 자신을 드러낸다. 멜로 영화의 종류에는 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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