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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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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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1.2. 연구 목적
1.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2. 윤리적 소비(착한 소비)
2.1. 개념
2.2. 현황
2.2.1. 공정 거래 무역 현황
2.2.2. 윤리적 소비자들의 특징

3. 환경을 의식한 지속가능 소비
3.1. 개념
3.2. 현황

4. 자발적 간소화 소비
4.1. 개념
4.2. 의의

5. 소비생활과 윤리
5.1. 윤리적 소비의 확산
5.2. 지속가능한 소비문화
5.3. 자발적 간소화와 대안적 생활양식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 제기

소비자들은 자신의 욕구와 욕망을 만족시키는 상품을 구매하고 사용함으로써 만족을 느낀다. 전통적으로 경제학에서는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로 규정하고 최고품질의 상품을 최저의 가격으로 얻기를 원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단순히 높은 품질의 상품을 낮은 가격으로 얻기만 원하는 것이 아니다. 소비자들의 욕구는 다양하며 즐겁고 행복한 감정과 체험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소비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소비자가 소비를 통해 쾌락의 경험을 더 넓혀가는 것이다. 새로움으로 인한 즐거움과 감각적이고 미학적이며 재미있는 경험을 추구하며 자신이 욕망하는 것들을 충족시켜 나간다.
이렇듯 소비자들은 자신을 위해서 소비를 하거나 타인과의 차별화에 대한 욕구나 상품이 담고 있는 상징과 이미지를 통한 만족을 얻기 위해 소비행위를 한다. 소비를 통해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 관계에서 소비가 자신을 드러내보일 수 있는 수단이 되면서 사람들은 대형차, 고급 의류, 명품 등으로 자신의 부유함이나 지위를 드러내기도 하고 이러한 과시 소비 현상이 사회적으로 퍼져나가면서 불필요한 자원 낭비 문제나 빈부 격차 현상을 심화시키는 등 소비의 과열화 문제가 야기되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현상들 중 하나다.
그런데 몇 년 전부터 환경 보호나 공정 무역 등과 같은 '윤리적 소비'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혹은 '사회적 기업'이 크게 이슈화 되었고 단순히 좋은 품질의 물건을 값싸게 팔고 사는 것을 넘어서서 경제행위에 있어 타인과 환경을 고려하는 흐름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상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것 자체로 빈곤층을 도울 수 있고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노동에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것으로, 단순히 원하는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선 소비개념이다. 따라서 소비생활에 있어서 소비자들의 힘이 점점 커지면서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선택에 대해 고민하고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고려하기 시작하였다.


1.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몇 년 사이 국내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윤리적 소비의 개념과 현황을 살펴보고, 환경을 의식한 지속가능 소비, 자발적 간소화 소비 등 타인과 환경을 고려한 소비 문화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소득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윤리적 가치관이 강화되면서 윤리적 소비가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는 단순히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차원을 넘어, 타인과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책임감 있는 소비행동으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윤리적 소비의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소비생활, 그리고 자발적 간소화 소비 등 대안적 소비 양식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향후 소비생활 및 소비문화의 변화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1.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본 논문에서는 '윤리적 소비', '환경을 의식한 지속가능 소비', '자발적 간소화 소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적 소비의 개념과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환경을 의식한 지속가능 소비의 개념과 현황은 어떠한가? 셋째, 자발적 간소화 소비의 개념과 의의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으로는 윤리적 소비, 지속가능 소비, 자발적 간소화 소비와 관련된 선행연구와 신문기사 등을 활용하였다. 윤리적 소비와 관련하여 '윤리적 소비의 개념 및 실태에 대한 고찰'(박미혜, 2009), '국내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 특성과 앞으로의 전망'(고애란, 2009) 등의 연구를 참고하였고, 지속가능 소비와 관련해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소비생활모델 탐색'(이소영, 2010)을 참고하였다. 또한 자발적 간소화 소비에 대해서는 '자발적으로 간소화하는 생활방식에 관한 연구'(송인숙, 1999)를 활용하였다. 그 외에도 윤리적 소비와 관련된 신문기사를 활용하여 현황을 살펴보았다.


2. 윤리적 소비(착한 소비)
2.1. 개념

윤리적 소비(착한 소비)는 "나의 소비행위가 다른 사람, 사회, 환경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고려하여 환경과 사회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소비하는 행위"를 말한다. 윤리적 소비는 공정무역 제품구매, 소비자 불매운동, 윤리적 투자, 기업 환경적 정책 등 매우 광범위한 개념을 포괄한다. 윤리적 소비자의 경우 제품의 가격이나 품질 같은 요소 이외에 윤리라는 요소를 주된 또는 부가적인 기준으로 적용한다는 점이 기존의 소비개념과 다르다. 따라서 윤리적 소비는 정치적, 종교적, 사회적, 환경적 등의 동기를 포함하며, 자신의 욕구뿐만 아니라 자신을 둘러싼 외적 세계에 미칠 영향도 고려한다. 윤리적 소비의 유형...


참고 자료

소비자행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동아사이언스, 최지숙 기자, 카카오 먹통 사태 전원 장치 분리 문제.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박완주의원 등 11인)
해당 상임위원회 :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연합뉴스TV, 카카오 먹통 사태 재발방지책 발표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kopico.go.kr(2022년도 분쟁조정사건 처리 통계.pdf.)
팝콘뉴스 문재호 기자, ''더 이상 먹통 사태 없다'' 카카오, 재발 방지 대책 마련
카카오톡 안정성 보고서 KakaoReliabilityReport.pdf
세이프타임즈앱 김지현 기자,'카카오 먹통 사태' 원인은 관리 태만? 피해 보상은 ?
시사인, 박태웅 기자, 먹통사태가 남기고간 것들 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765
[김경환 변호사의 IT법]<41>카카오 먹통 사태, 집단소송으로 이어지면, 법무법인 민후 대표변호사, 전자신문, 2022.10.18, https://www.etnews.com/
[2023 장애진단 리포트] 카카오 먹통 사태 그 후... 장애진단 솔루션, 불통에서 소통되나, 김경애, 보안뉴스, 2023.1.31,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113847
카카오 먹통 사태' 재발 방지 위한 디지털 안전 3법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석주원, CCTV NEWS, 2023.6.27., https://www.cctv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5429
김다린, 2023, 더스쿠프, 카카오 먹통 방지법과 씁쓸한 사후약방문
권유진, 2022, 중앙일보, 디지털 정전 막는 ‘카카오 먹통 방지법’…기업당 1조원 더 써야
신고은, 2022, 신문고뉴스, 이용빈 의원 “카카오 먹통 사태 개인정보 피해 구제법” 대표발의
이재덕, 2022, 경향신문, 10시간 카카오톡 먹통, 피해 구제는 무료서비스는 보상 어려운듯
정인선, 2022, 카카오 먹통 방지법’ 법사위도 통과 본회의 결정만 남아
고애란, (2009). 국내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 특성과 앞으로의 전망. 패션정보와 기술, 6: 54-62
김나경, (2011). 윤리적 소비가 몰려온다. LG Business Insight, 24-32
박미혜, 강이주, (2009). 윤리적 소비의 개념 및 실태에 대한 고찰. 한국생활과학회지, 18(5): 1047-1062
서정희 외 6, (2010). 공정무역을 통한 윤리적 소비 실천방안. 174-175
송인숙, (1999). 자발적으로 간소화하는 생활방식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7(11): 85-95
시사인, (2009. 5. 6). 불황 이기는 ‘윤리적 소비’떴다
위키피디아, 생태발자국
이로운닷넷, http://eroun.net/ethicalconsumerism, [기획특집] 모두에게 이로운 선택 ‘윤리적소비(Ethic Consumerism)’
이성림 외 4, (2011). 소비생활에서의 행복과 갈등. 소비자학연구, 22(1): 139-166
이소영, (2010).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소비생활모델 탐색. 한국사회, 11(2): 61-91
한겨레신문, (2012. 9. 25). 소유 대신 빌려쓰기로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실현.
허은정, (2011). 소비자의 윤리적 상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의 관련요인 분석. 소비자학연구, 22(2): 89-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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