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소개
테크노폴리의 의미
이 책에서 저자 닐 포스트먼은 '테크노폴리(Technopoly)'라는 개념을 제시한다. 테크노폴리는 기술이 신격화되고 모든 권위를 독점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즉, 인간이 기술에 모든 전권을 내어주고 스스로를 기술의 노예로 전락시키는 문화적 상태이다.
이러한 테크노폴리에서는 기술이 전통적인 문화적 가치를 허물어버릴 뿐만 아니라, 우리는 기술이 제시하는 새로운 규범과 목적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하게 된다. 기술이 이끄는 목적지가 어디이며, 그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 우리가 알지도 못한 채 겪어야 하는 가치와 규범의 혼란이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테크노폴리는 곧 기술에 의해서 새롭게 창조된 또 다른 전체주의문화를 의미한다. 저자는 이 책의 상당 부분을 테크노폴리에서 일어나고 있는 가치전도의 문제와 이것의 심각성을 지적하는 데 할애하고 있다. 기술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우리는 기술이 제시하는 새로운 규범과 목적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하게 되며, 전통적인 문화적 가치가 허물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저자에 따르면, 이러한 테크노폴리는 기술이 신격화되고 모든 권위를 독점하는 오늘날의 문화적 상황을 나타낸다. 즉, 인간이 기술에 모든 전권을 내어주고 스스로를 기술의 노예로 전락시키는 아이러니컬한 문화적 상태를 가리키는 것이다. 저자는 기술이 전통적인 문화적 가치를 허물어버릴 뿐만 아니라, 우리가 기술이 제시하는 새로운 규범과 목적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하게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결국 테크노폴리는 기술이 지배하는 전체주의적 문화 상황을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개념을 통해 저자는 기술의 발달이 우리 사회와 문화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비판하고 있다.이 책의 저자 닐 포스트먼(Neil Postman)은 뉴욕 대학교 커뮤니케이션 학과 교수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