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의 관점.청소년문화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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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문화의 관점.청소년문화의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문화의 이해
1.1. 청소년 문화의 개념과 특성
1.1.1. 문화의 특성
1.1.2. 청소년 문화의 특성
1.2. 청소년 문화에 대한 관점
1.2.1. 미숙한 문화
1.2.2. 일탈문화와 비행문화
1.2.3. 하위문화
1.2.4. 대항문화와 반문화
1.2.5. 대안문화
1.3. 현대 청소년 문화의 특성
1.3.1. 개인주의적 성향
1.3.2. 현실 만족주의
1.3.3. 성의 단성화
1.3.4. 자기표현 중심주의
1.3.5. 영상세대
1.3.6. 포스트모더니즘
1.4. 청소년 문화의 시사점

2. 하위문화와 청소년 문화
2.1. 하위문화의 이해
2.1.1. 문화와 하위문화
2.1.2. 하위문화의 조건과 특성
2.2. 하위문화 관점에서 본 청소년 문화
2.2.1. 하위집단으로서의 청소년과 사회경제적 배경
2.2.2. 하위집단과 청소년 문화의 형성
2.3. 하위문화 관점에서 본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
2.3.1. 하위문화의 양면성과 다각적 노력의 필요성
2.3.2. 청소년 문화의 문화 축적성 고려
2.3.3. 청소년 문화의 대중문화 의존성
2.3.4. 청소년 문화의 도덕적 가치의 결여

3. 청소년 소비문화의 관점
3.1. 생산주도적 관점
3.2. 쾌락주의적 관점
3.3. 소비 양식론
3.4. 청소년 소비문화의 개념과 관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문화의 이해
1.1. 청소년 문화의 개념과 특성
1.1.1. 문화의 특성

문화는 공유성, 후천적 학습성, 전승과 축적, 가변성, 통합성, 미래예측성의 특성을 가진다.

문화는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 공통적으로 나타나며, 인정되는 경향의 문화로, 청소년 문화 또한 청소년들에 의해 공유되는 문화로 볼 수 있다. 문화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통해 학습되어지며, 다양한 사회 집단과 매체 등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진행된다. 특히 청소년기의 문화화 과정은 상호 충돌 및 무시를 경험하며 복잡하게 이루어진다.

문화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해 내려가며 지속적으로 축적되어왔다.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집단문화 또한 고유의 규율이나 관행 등의 형태로 지속될 것이다. 문화는 정체되지 않고 항상 변화하는데, 청소년 문화 또한 단일하거나 동질적이지 않으며 끊임없이 다양한 특성들과 스타일들을 가지고 이합집산을 거듭한다.

문화는 각 요소들이 상호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하나의 전체 또는 체계를 이루고 있다. 청소년 문화의 이해에 있어서도 그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문화를 둘러싼 복합적인 맥락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청소년복지는 청소년의 욕구 충족과 이상 추구, 자율과 자의적 선택 존중, 위험성 및 예측성 제공 등의 사회적 노력이 중요하다. 현실적으로 청소년이 이상을 펼쳐가기에는 제도적, 환경적 장애요소가 많아, 이러한 사회적 노력과 정책적 시책 개발이 필요하다.


1.1.2. 청소년 문화의 특성

청소년 문화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 문화는 공유성을 가진다. 청소년들은 개별적으로 독특한 취향이나 버릇, 기질을 지니고 있지만 동시에 또래 집단이나 청소년 문화 안에서 공통된 행위 양식, 사고방식, 스타일을 보인다. 따라서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에 의해 공유되는 특성을 지닌다."

청소년 문화는 후천적 학습성을 가진다. 문화는 우리가 일상생활을 통해 학습하게 되며, 이 과정은 공식적이고 의도적일 수도 있고 비공식적으로 일어날 수도 있다. 청소년들은 가정, 학교, 또래집단, 미디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문화화 과정을 거치며, 이 과정에서 상호 충돌과 무시를 경험하기도 한다."

청소년 문화는 전승과 축적의 특성을 가진다. 문화는 세대 간 전승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축적된다.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동아리나 단체에서도 고유의 규율이나 관행 등이 지속적으로 축적된다."

청소년 문화는 가변성을 지닌다. 문화는 정체되지 않고 항상 변화한다. 청소년 문화 역시 단일하거나 동질적이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다양한 특성과 스타일이 이합집산을 거듭한다."

청소년 문화는 통합성을 가진다. 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상호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하나의 체계를 이룬다.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문화를 둘러싼 복합적인 맥락을 파악해야 한다."

청소년 문화는 미래 예측성을 지닌다.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와 지원은 청소년의 이상 추구와 자율성 존중, 예측가능성 제공 등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청소년들이 이상을 펼쳐가기 위해서는 제도적, 환경적 노력이 필요하다."


1.2. 청소년 문화에 대한 관점
1.2.1. 미숙한 문화

1990년대는 사회적ㆍ문화적 영역을 포함한 대부분의 영역에서 기존의 가치관이 붕괴되거나 변화하는 격변의 시대를 경험한다. 미성숙하다고 인식되어온 청소년들이 사회변화의 주체로 참여하기 시작한다. 대중매체와 대중문화는 청소년들의 영향력을 더욱 극대화하며 소비문화의 중심으로 이들을 끌어들였다. 또한 부모문화나 기성세대에 대한 청소년들의 '저항'또는 '대항'문화는 포스트모더니즘과 맞물려 이른바 '신세대적 사고방식'이 우리 사회에 자리 잡았다. 하위문화로 불려온 청소년문화는 기존의 주도적 문화와 혼합되기 시작했고, 이러한 크로스오버 현상은 하위문화인 청소년문화에 대해 조금씩 인정하기 시작했다.


1.2.2. 일탈문화와 비행문화

청소년의 일탈적 성향과 그로 인한 부정적이고 심각한 문제들은 일부 청소년의 특수한 문제이지만 겉으로 드러난 행동성향이나 일탈성향과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잠재적 일탈증후군이 내재되어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청소년 시기는 정서적 ·정신적으로는 미숙한 단계에 있지만 신체적으로는 성적 욕구가 가장 활발할 뿐 아니라 성적 욕구 자체가 그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성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하고 성적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에 따라 성과 관련된 또래끼리 비밀스런 은어를 사용하고, 왜곡된 정보를 교환하거나 음란물, 외설잡지, 인터넷 등을 통해 잘못된 성지식과 무분별한 성행동, 이상 성행동의 유형을 획득하기도 한다. 청소년 성범죄의 증가나 성 관련 행동이 급증하고 있는 현실 상황이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과 무관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할 때 청소년들에 대한 성교육이 보다 더 실제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청소년의 비행문화는 바람직하지 못한 문제투성이의 문화 또는 기존 질서를 파괴하거나 무시함으로써 수 많은 사회적 문화를 야기하게 되는 심각한 일탈과 비행의 부정적인 문화이다"" 청소년 비행문화는 개인의 일시적 일탈을 넘어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 예를 들어 청소년 폭력, 따돌림, 약물남용, 인터넷 중독 등은 청소년 비행문화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러한 청소년 비행문화는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으로 인한 것이기도 하지만, 가정과 학교, 사회 등 주변 환경의 영향도 크다. 가정의 부모 양육태도가 부적절하거나 학교에서의 또래 관계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그리고 사회적 차별과 편견이 존재하는 경우 등에서 청소년 비행문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청소년 비행문화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개인 차원의 노력뿐만 아니라 가정, 학교, 사회 등 다양한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1.2.3. 하위문화

하위문화는 "어떤 사회의 전체적 문화 속에 존재하면서 어떤 점에서는 독특함을 지니는 부분적 문화를 의미"한다. 즉, 계급이나 성, 세대 등으로 구분되는 커다란 범주 속에 속하면서도 각기 다른 속성에 의해 구별되는 다양한 소집단들의 독특한 정체성을 반영하는 문화이다. 문화라는 것이 단순히 하나의 층위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처한 삶의 조건에 따라 무수히 세분화될 수 있는 것이라고 볼 때, 그것이 지배문화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든 저항적 관계에 있든 특정한 집단이 다른 집단과 구별되는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면 하위문화라 할 수 있다. 여기서 특정 집단은 자신의 사회적·물질적 조건에 따라 문화적 실천을 함으로써 타 집단과의 차별성을 드러내며 하나의 하위문화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들도 다양한 하위집단을 형성하면서 그들만의 독특한 하위문화를 공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들은 성별, 학교, 지역, 관심사 등에 따라 다양한 하위집단을 구성하고 각자의 독특한 하위문화를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예를 들어, 성별에 따른 하위문화, 학교별 하위문화, 동호회 및 동아리와 같은 소모임 문화, 게임이나 음악과 관련된 하위문화 등이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 문화는 하위문화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청소년들이 처한 다양한 상황과 환경에 따라 복잡하게 구현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청소년의 하위문화는 "기성문화에 대한 반항과 대항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기성세대의 가치관과 규범을 거부하고 청소년들만의 독특한 삶의 양식과 문화를 형성하려 한다. 이는 하위문...


참고 자료

박진규, 청소년 문화, 학지사, 2003.
홍봉선 외,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2001.
권소정, 청소년 문화와 비행의 관계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김신일,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개발원, 1992.
출판문화원. 2015. 청소년문화론. KNOU PRESS
박성미. 2015. 청소년문화. 동문사
양민정. 2008. 소년 하위문화집단의 형성과정과 문화실천에 관한 민속지학적 연구
이상화. 2006. 청소년 하위문화로서의 드라마 팬덤 연구
청소년 문화론, 백현옥 저 | 박영스토리 | 2022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편 | 교육과학사 |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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