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h & Burn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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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Goh & Burns 2012"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말하기 과제의 중요성
1.2. Goh & Burns (2012)의 말하기 과제 유형
1.3. 목적 및 구성

2. 본론
2.1.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
2.1.1. 정보 차 과제의 예
2.1.2. 맥락 차 과제의 예
2.2. 토의 과제
2.2.1. 추천하기의 예
2.2.2. 해결책 제시하기의 예
2.2.3. 평가하기의 예
2.2.4. 계획 세우기의 예
2.3. 개인 과제
2.3.1. 정보 말하기의 예
2.3.2. 경험 말하기의 예
2.3.3. 설득하기의 예
2.4. 말하기 수업 계획안
2.4.1. 말하기 전 단계
2.4.2. 말하기 단계
2.4.3. 말하기 후 단계

3. 결론
3.1. 요약 및 시사점
3.2. 한계 및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말하기 과제의 중요성

말하기 과제는 언어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학생들이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말하기 능력은 의사소통의 핵심 요소로, 실제 생활에서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말하기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과제 유형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말하기 과제를 통해 학생들은 실제 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의사소통 상황을 연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이해하는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말하기 과제는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말하기 과제는 학생들의 언어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도 기여한다. 학생들은 말하기 과제를 수행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얻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따라서 말하기 과제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언어 학습에서 말하기 능력은 핵심적인 요소이며, 말하기 과제를 통해 학생들은 실제 생활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에 따라 말하기 과제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1.2. Goh & Burns (2012)의 말하기 과제 유형

Goh & Burns (2012)의 말하기 과제 유형은 크게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 토의 과제, 개인 과제의 3가지로 구분된다""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는 대화 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상호작용적 말하기 유형이다. 하위 유형으로는 정보 차 과제와 맥락 차 과제가 있다. 정보 차 과제는 서로가 가진 정보를 공유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맥락 차 과제는 두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같지만 배경지식의 차이로 인해 맥락을 활용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토의 과제는 어떤 문제를 검토하고 협의하기 위하여 서로의 생각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나가는 상호작용적 말하기 유형이다. 하위 유형으로는 추천하기, 해결책 제시하기, 평가하기, 계획 세우기가 있다. 추천하기는 개인의 선호도와 이유를 제시하며 의견을 조정하는 과제이고, 해결책 제시하기는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과제이다. 평가하기는 가치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며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과제이며, 계획 세우기는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과제이다""

개인 과제는 다수의 청중을 대상으로 자신이 가진 경험과 정보, 의견 등을 전달하는 말하기 유형이다. 독백으로 진행되지만 청중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하위 유형으로는 정보 말하기, 경험 말하기, 설득하기가 있다. 정보 말하기는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과제이고, 경험 말하기는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하는 과제이며, 설득하기는 청중을 설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제이다""


1.3. 목적 및 구성

이 연구의 목적은 Goh & Burns(2012)가 제시한 말하기 과제 유형을 바탕으로 각 유형의 새로운 예시를 제시하고, 그중 한 가지 과제를 선택하여 말하기 수업의 단계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수업 계획안을 작성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 토의 과제, 개인 과제의 특성과 예시를 각각 제시한 후, 토의 과제 중 "환경 보호를 위한 정책 제안" 과제를 선택하여 말하기 수업의 단계(말하기 전-말하기-말하기 후 단계)에 따른 수업 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이...


참고 자료

Christine C. M. Goh&Anne Burns(2012), Teaching Speaking: AHolistic Approach, Cambridge University Press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2024),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강의안
조위수(2008), 과제 중심의 한국어 말하기·듣기 연계 교육 방안,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
김선옥(2015),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말하기 과제 개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여훈 외 5인(2020),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초급 표현 교재 개발의 원리와 실제, 연세대학교 언어연구 교육원 한국어학당
곽해진(2021),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말하기 과제 활동 연구 : 2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블로그 ‘모아’, 날씨 이미지(무료 컨텐츠), https://blog.naver.com/ckswnwh/222746172271
piqsels ,계절 이미지(무료 컨텐츠), https://www.piqsels.com/ko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2024.
『고려대 재미있는 한국어 3 : 말하기』, 고려대학교한국어센터, 2020.
『중급 한국어2』, 국립국어원, 2010.
『한국어와 한국어교육』, 박영순 외 20인, 한국문화사, 2020.
『한국어 말하기 교수 학습에서의 상호작용 전략 연구』, 박해연, 한국문화사, 2021.
강현화, 홍혜란 외 3명. (2021). 한국어 표현 교육론. 한국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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