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국기업의국제경영에있어외국비용의사례를소개하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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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국기업의국제경영에있어외국비용의사례를소개하시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외국환시장에서 외환거래
2.1. 외환의 개념과 특징
2.2. 외환거래의 종류
2.3. 환율 변동과 국제수지

3. 독일 경제의 특징
3.1. 독일 경제의 규모와 성과
3.2. 사회적 시장경제 체제
3.3. 제조업 경쟁력과 서비스업 발전

4. 도요타의 경쟁력 분석
4.1. 계열기업 네트워크와 경쟁압력
4.2. 글로벌 정보 수집과 문제 해결 지원

5. 쿠팡의 성공 전략
5.1. 로켓배송 서비스
5.2. 아이템위너 정책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보 및 교통 기술의 발달로 글로벌 교역량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은 점차 외국 화폐를 통해 거래하는 일이 빈번해졌다. 국내 기업이 다른 외국 기업들과 거래를 하기 위해서도 외국 화폐가 필요할 수 있고, 직접 외국에 공장을 짓는 등 투자를 감행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상당한 외화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렇게 외화를 필요로 하는 경우, 또는 투자금을 회수하여 국내 화폐로 전환하는 과정에서도 외환 개념은 중요하게 작용한다. 본론에서는 외국환시장에서 외환거래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어떤 특징을 가지며 어떤 종류가 있는지 소개하고, 환율 변화 상황에 따라 기업의 경영 측면에서 어떤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외국환시장에서 외환거래
2.1. 외환의 개념과 특징

외환은 외국환의 약자로 국내 통화 표시로 기재되는 내국환과 대비되는 것이다. 이러한 외환은 대외지급수단 일체를 말하며 외국 통화, 환어음, 은행 예치금, 신용장 등과 같은 유동성을 가진 청구권을 포함한다. 또한, 서로 다른 단위의 통화를 사용하는 국가 · 기업들 간 교역으로 무역대금 결제가 이루어지는 경우 외환의 교환이 필요하며 이를 외환거래라 칭한다. 이처럼 서로 다른 통화 간의 교환 과정인 외환거래는 특정한 재화와 화폐의 교환을 의미하는 일반적 거래의 개념 범주를 벗어나 독자적 특징을 가진다.

먼저 외환의 수요와 공급이 연결되어 외환거래가 이루어지는 외환시장은 세계 모든 금융시장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각국은 독자적인 외환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연속적 거래가 가능하도록 이 시장은 24시간 운영된다. 이에 따라 외환시장은 거래량이 매우 크고 참여자들이 다양한 규모에서 활발하게 참여하는 경향이 있어 유동성이 높다. 또한 두 나라 간 통화의 교환비율인 환율이 경제 상황, 정책 변화, 금리 변동, 정치적 사건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아 높은 변동성을 가진다. 이러한 외환시장의 변동성은 투자자들에게 투자나 환율 차익거래를 통한 수익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2.2. 외환거래의 종류

외환거래의 종류에는 현물환 거래, 선물환 거래, 스왑 거래, 옵션환 거래 등이 있다.

현물환 거래는 계약과 동시에 결제되는 거래로, 주로 은행이나 금융기관을 통해 두 개의 화폐가 교환되는 거래이다. 선물환 거래는 현재 시점에서 선물환율을 적용해 외국환의 거래 계약을 맺고, 미리 확정된 날짜의 미래 시점에 결제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거래는 환율 변동으로부터 투자자를 보호한다.

외국환 스왑은 매매 방향이 서로 다른 두 개의 현물환 또는 선물환 거래를 동시에 실행함으로써 환위험을 완전히 상쇄하는 거래기법이다. 투기와 차익 거래로 활용하기도 한다.

옵션환 거래는 고객이 결제 일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약정 환율은 변경할 수 없는 거래로, 특정 기간 내 환율 변동을 예측하여 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


2.3. 환율 변동과 국제수지

모든 상품의 가격이 그 상품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환율도 외환시장에서의 양국 통화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즉, 각 국가의 물가수준이 해당 국가의 통화 구매력을 결정하고 이어 환율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러한 환율은 상품의 수출입 외에 자본의 수출입까지를 모두 포함하여 정리한 국제수지에 영향을 미친다.

오늘날 경제가 세계적으로 개방되고 국제무역이 증가하는 경향은 이러한 국제수지를 파악하고 그 적자 조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국제수지의 적자는 외환의 국내 유입보다 대외 유출량이 많은 상태를 말하고, 이러한 국제수지 적자는 환율 하락과 관련이 있다. 환율의 하락은 자국통화의 평가절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수입품의 국내 가격이 하락하고 원자재 · 중간재의 수입가격도 낮아져 기업의 생산비용 부담 또한 감소한다. 이러한 수입품의 가격 경쟁력 상승으로 수입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이는 결국 외환의 수요 증가로 이어진다.

반면 수입품의 가격이 하락하면 경쟁관계의 국내 제품 수요는 감소하며 국내 산업이 침체될 수 있다. 또, 자국 수출품의 가격은 해당 수출국가에서의 가격 상승으로 수출이 감소한다. 따라서 환율 하락은 수출 기업에는 불리하고 수입 기업에는 유리하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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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eiec.kdi.re.kr/material/clickView.do?click_yymm=201512&cidx=1634
매일경제, 「매일경제용어사전」, “환율”, 2023.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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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기, 「독일의 경제위기 극복과 사회적 결과」,
오세훈 외, 우리는 실패에서희망을 배운다 , 황금가지, 2005, pp.56-77.
남현욱, 「통일전․후 사회-경제적 갈등해결에서 독일 국민복지국가정책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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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두섭, 2014, 이코노미스트, 일본 기업 재발견 - 도요타 경쟁력의 원천 ‘우리는 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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