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마인드와 관련된 윤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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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마인드와 관련된 윤리사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공리주의에 대한 이해
1.1. 공리주의 개념과 특징
1.2. 공리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1.2.1.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1.2.2. 밀의 질적 공리주의
1.3. 공리주의의 한계점

2. 한국 문화와 조직의 특성
2.1. 한국 사회의 문화적 특성
2.1.1. 자아인식: 공적자아의식
2.1.2. 개인-집단 관계: 집단중시
2.1.3. 인간관계의 기반: 온정적 인간관계
2.1.4. 사회의 권위주의: 위계성 중시
2.1.5. 사회의 보상구조: 결과중시
2.2. 한국적 특성이 리더십 발휘에 미치는 영향
2.3. 한국적 특성이 서번트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3. AI 시대의 직업의식과 직업윤리
3.1. 직업의식과 직업윤리의 개념
3.2. AI 시대에 필요한 직업의식과 직업윤리
3.3. 직업의식과 직업윤리의 갈등 사례와 해결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공리주의에 대한 이해
1.1. 공리주의 개념과 특징

공리주의(utilitarianism)는 행위의 기준을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즉 사회의 최대다수 구성원의 최대한의 행복을 구하는 윤리·정치관이다. 목적론적 윤리의 한 형태이지만, 이기적이 아니라 보편적이며, 또 내면적 윤리에 대해서 사회적·외면적 도덕의 경향을 나타낸다. 17∼18세기의 고전경험론과 신학자·고전경제학자, 19세기의 급진주의자에게서 이 주의를 찾아볼 수 있으나, 이를 단순명쾌하게 정식화한 사람은 J.벤담이며, J.S.밀 부자에 의해서 계승되었다.

벤담은 쾌락은 선이요, 고통은 악이라고 주장하면서 인생의 목적은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의 실현에 있다고 보았다. 즉, 우리가 어떤 행위를 할 때는 보다 많은 사람들을 위해 보다 많은 유용성을 만들어내는 행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벤담은 쾌락과 고통의 양을 비교할 수 있는 계산법(강도, 지속성, 확실성, 근접성, 다산성, 순수성, 범위)을 만들어냈다. 벤담의 공리주의에 의하면 결과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가치를 계산할 때, 한 사람의 쾌락(또는 행복)은 다른 사람의 쾌락과 똑같이 계산되어야 한다.

이에 비해 밀은 쾌락의 질적 차이를 인정하여 '질적 쾌락주의'의 입장을 취하였다. 밀은 감각적 쾌락보다는 정신적 쾌락이 더 중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내면적인 동기·양심·자기도야의 중요성도 인정하여, 심정도덕·완성설에 접근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처럼 공리주의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실현을 지향하는 윤리·정치사상이며, 양적 공리주의와 질적 공리주의로 구분된다."


1.2. 공리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1.2.1.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영국의 철학자이자 법학자인 벤담(1748~1832)은 쾌락은 선이요, 고통은 악이라고 주장하면서 인생의 목적은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의 실현에 있다고 말하였다. 즉, 우리가 어떤 행위를 할 때는 보다 많은 사람들을 위해 보다 많은 유용성을 만들어내는 행위를 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벤담은 쾌락을 만들어내고 고통을 막는 능력이야말로 모든 도덕과 법의 기초 원리라고 하는 '공리주의'를 주장하면서 쾌락과 고통의 양을 비교할 수 있는 계산법(강도, 지속성, 확실성, 근접성, 다산성, 순수성, 범위)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벤담의 공리주의에 의하면 그것이 쾌락주의적이든 행복주의적이든 행위의 결과를 판단할 가치의 표준은 반드시 공평하고 보편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결과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가치를 계산할 때, 한 사람의 쾌락(또는 행복)은 다른 사람의 쾌락과 똑같이 계산되어야 한다. 행위자의 이익은 다른 사람들의 이익과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다른 개인의 이익보다 행위자의 이익에 더 큰 비중을 두어서는 안 된다고 보았다. 이와 같이 행위자에게 공평성을 요구하는 벤담의 공리주의는 '양적 공리주의'로 특징지을 수 있다.


1.2.2. 밀의 질적 공리주의

존 스튜어트 밀(1806~1873)은 영국 출신으로 철학자, 경제학자, 사회사상가, 그리고 정치인으로 활동했던 사람이다. 그는 공리주의 철학자였던 아버지의 지도 아래, 당시 영국의 주요 사상이었던 벤담의 공리주의를 계승, 발전시켰다. 공리주의는 인간이 욕구를 추구하는 것은 행복과 쾌락을 위한 것이고, 이런 행위가 최선의 결과를 얻을 때 도덕적으로 올바른 것이라고 여기는 입장이다. 여기서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은 행위의 결과로 나오는 행복과 쾌락의 양과 질이다.

밀은 1859년에 저술한 '자유론'에서 인간의 사회적 자유에 대한 고유한 사상을 전개하였다. 그는 우선 사회나 국가가 정당하게 개인에게 행사할 수 있는 권력의 본질과 한계를 규정하였다. 더 나아가 개인의 고유한 권리인 욕구의 실현과 관련된 행동의 자유는, 그 행위가 타인과 사회에 해악을 끼치지 않는 한에서 개인에게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이후 자유주의의 가장 중요한 전제를 이루게 되었다.

밀은 또한 소수 의견이 보호, 존중되기 위해 토론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전체 인류 가운데 한 사람의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그 사람에게 침묵을 강요하거나 무시하는 일은 옳지 않다고 주장하였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졌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 전부에게 침묵을 강요할 수 없는 것만큼이나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밀의 질적 공리주의는 벤담의 공리주의와 구분되는데, 벤담이 쾌락의 양을 중심으로 하는 양적 공리주의를 주장했다면 밀은 쾌락의 질적 차이를 인정하고자 했다. 밀은 감각적 쾌락보다는 정신적 쾌락이 더 중요하다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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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 쉬운) 서양철학 이요섭 하늘기획 1999
서양철학의 이해 박종원 한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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