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포츠기술 학습의 3단계와 지도법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스포츠 기술 학습 및 지도
2.1. Martens(2004)가 제시한 스포츠 기술 학습의 3단계
2.1.1. 인지 단계
2.1.2. 연습 단계
2.1.3. 자동화 단계
2.2. Martens(2004)가 제시한 스포츠 기술 지도의 4단계
2.2.1. 기술 소개
2.2.2. 시범 및 설명
2.2.3. 학습자의 연습
2.2.4. 오류 수정
2.3. 학습 방법의 종류
2.3.1. 전습법
2.3.2. 분습법
2.3.2.1. 순수 분습법
2.3.2.2. 점진적 분습법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리더십의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리더십에서 리드(lead)의 어원은 라틴어의 ducere로 끌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리더십의 대가로 불리우는 스토그딜(R. M. Stogdill)은 리더십이란 집단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특정 목표를 지향하게 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해 실제 행동으로 연결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리더십의 세부 정의는 사람마다 각기 다르게 생각해도 결과적으로 집단의 구성원들을 통일된 방향으로 이끌고 목표하는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리더십의 행위는 리더의 특성, 부하의 특성, 상황 요인(환경)이 서로 상호작용 하는 결과로 나타난다. 리더십은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고 목표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고 능력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목표 수행 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스포츠 기술 학습 및 지도
2.1. Martens(2004)가 제시한 스포츠 기술 학습의 3단계
2.1.1. 인지 단계
먼저 인지 단계(mental stage)는 학습자가 앞으로 배울 기술과 학습 내용에 대해서 이해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지도자는 이 단계에서 학습자가 배워야 할 기술이 왜 필요한지, 그 기술 수행이 앞으로의 목표 달성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등을 자세히 설명하여 학습자 스스로 그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지도자는 학습 내용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해당 기술이 왜 학습자에게 필요한지, 학습자의 현재 수준과 강점 및 약점은 무엇인지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학습자에게 맞춤형 지도 계획과 학습 플랜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한꺼번에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이해도와 발전 단계를 고려하여 점진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배워야 할 내용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스스로 인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인지 단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2.1.2. 연습 단계
두 번째 단계인 연습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첫 번째 단계인 인지 단계에서 머리로 이해한 내용을 몸으로 익히는 단계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도자의 피드백이다. 학습자가 어려워하거나 잘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지도자의 적절한 지도를 받게 된다면 학습 효과가 크게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서 지도자가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가 얼마나 오랜 시간 동안 연습할지, 어느 정도의 빈도로 연습할지 등 연습에 대한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여 제시해야 한다. 둘째, 연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기술 수준이 향상됨에 ...
참고 자료
스포츠코칭론 강의자료
[사커&사이언스] 리더의 조건은 강한 원칙과 부드러운 신념, 박상혁, 스포츠동아, 2014.07.11
https://sports.donga.com/3/all/20140710/65100000/3
[인하대학교 스포츠심리연구팀 인터뷰]-①에이스들의 히든카드, 김병준의 스포츠 심리학, 권재오, 한국대학스포츠협의회, 2018.10.24
https://sports.news.naver.com/news.nhn?oid=573&aid=0000002167
강의록_스포츠코칭론 10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