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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 개론
1.1. 국민연금과 공적 노인복지의 실효성
우리나라 노인 빈곤율은 OECD 가입국 중 1위로 약 54%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에 빈곤노인이 이렇게 많은 이유는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6.25전쟁을 경험했거나 전후 베이비붐 세대인 현재의 노인분들은 한창 일할나이에 충분한 돈을 노후자금으로 저축하지 못했다. 둘째, 국민연금이 1988년에야 도입되어 현재의 노인분들은 필수 가입연한을 채우지 못해 국민연금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셋째, 지속적인 물가상승으로 노인가정의 경제생활 비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넷째, 은퇴기를 맞이한 노인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가 턱없이 부족하다.
이처럼 국민연금과 공적인 노인복지제도는 실제 노인의 삶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국민연금은 가입 후 일정 기간이 지나야 급여를 받을 수 있고, 장기요양보험제도는 수준 낮은 요양보호사 문제 및 요양기관의 공금횡령 문제가 있다. 또한 기초연금은 수급액 자체가 작고 경제소득에 비례한 차등지급이기에 노인복지를 획기적으로 올리는데 한계가 있다. 즉, 국민연금과 공적인 노인복지제도는 노인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는데 부족하여 우리나라 노인들은 경제적 빈곤으로 허덕이는 노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1.2. 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공적 노인복지정책
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적 노인복지정책은 매우 다양한 방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첫째, 빈곤 노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 주도의 노인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율은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이지만, 정부에서는 노인능력은행 등을 통해 일부 노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성과는 미미한 편이다. 따라서 정부는 경비원, 청소도우미, 초등학생 교통안전 도우미, 지자체 안내데스크 도우미 등 노인들도 어렵지 않게 수행할 수 있는 직종을 발굴하고, 이를 빈곤계층 노인들만 취직할 수 있는 일자리로 지정하여 노인 빈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노인자살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차원의 강제적인 노인 정신건강 검진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노인자살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정부에서는 현재 위험계층 노인을 대상으로 한 분기별 자발적 상담만을 실시하고 있어 실질적인 예방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노인을 대상으로 분기별 정신건강 검진을 의무화하고, 자살 위험이 감지되는 경우 적극적인 개입과 치료를 제공하는 정책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셋째,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여가문화 확충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한계는 여가생활 지원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정부는 노인복지시설을 늘리고는 있지만, 여전히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프로그램만을 제공하고 있어 노인들의 개별적인 여가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노인들이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는 여가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빈곤 해소, 자살 예방, 여가 지원 등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과 지원이 반드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실천론
2.1. 전통적 접근과 통합적 접근의 차이점
전통적 접근과 통합적 접근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 접근은 단순히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제시하는데 급급했지만, 통합적 접근은 클라이언트의 복합적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그들의 내면적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즉, 전통적 접근은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만 관심을 가졌지만, 통합적 접근은 클라이언트의 내면적 욕구까지도 고려하고자 하였다"
둘째, 전통적 접근은 대상(개인, 집단, 지역사회)에 따른 개입원리가 다르게 나타났지만, 통합적 접근은 환경 속의 인간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