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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총괄책임자의직무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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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총괄책임자의직무5가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재난관리 기구의 종류와 역할
1.1. 재난관리체계의 변천과정
1.2. 재난 및 재난관리체계의 특성
1.3. 정부부문의 상설 재난관리 기구
1.3.1. 재난 및 안전관리의 책임기관으로서 중앙행정기관
1.3.2. 1차적인 재난안전관리책임기관으로서의 지방자치단체
1.3.3. 지방행정기관·공공기관·공공단체 및 재난 관리의 대상이 되는 중요시설의 관리기관
1.4. 통합 재난 관리 조직 체계화를 위한 과제
1.5. 시사점

2. 보건간호사와 산업간호사의 역할
2.1. 산업간호사의 역할
2.1.1. 근로자 건강관리
2.1.2. 건강증진
2.1.3. 작업관리
2.1.4. 작업환경 관리
2.1.5. 산업재해 관리
2.2. 보건간호사의 역할
2.2.1. 지역사회 질병예방, 건강증진
2.2.2. 지역보건정책개발과 계획
2.2.3. 지역사회 대상자 교육 및 상담

3. 삼성전자 직무분석
3.1. 기업 소개
3.2. 기업 분석
3.2.1. 매출 현황
3.2.2. 고객 분석
3.2.3. 사업 성과
3.2.4. 향후 성장성
3.3. 생산관리 직무
3.3.1. 메모리사업부
3.3.2. Foundry사업부
3.3.3. TSP총괄
3.3.4. AVP사업팀
3.4. 채용과정
3.5. 복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재난관리 기구의 종류와 역할
1.1. 재난관리체계의 변천과정

현대조직이론의 분화와 통합은 수레의 두 바퀴처럼 병진되고 있다. 분화 위에 통합이 추진되고 통합의 노력이 진행되는 가운데 다시 분화가 촉진되고 있다. 복잡한 조직현상을 보다 정밀하게 이해하려면 한정된 국면들에 대한 분화된 연구를 발전시켜야 한다. 그런가 하면 조직현상의 온전한 이해를 위해서는 분화된 연구의 지혜를 총동원하는 통합적 접근방법을 발전시켜야 한다. 오늘날 우리는 조직연구에 관하여 "유일의", "지배적인"또는 "만족할 만한"통합적 모형을 아직 발전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보다 완전한 통합적모형의 발전을 위한 노력은 줄기차게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을 인도할 통합적 관점은 상당히 성숙되어 있다.

통합적 관점은 복잡한 인간 그리고 복잡한 조직의 가정을 받아들인다. 통합적 관점은 인간을 거의 무한한잠재력과 가변성을 지닌 복잡한 존재로 보고 조직을 복잡한 체제로 보기 때문에 그에 관한 처방의 무모한 획일화를 경계한다. 조직현상의 다양성, 상황별 고유성, 그리고 개별적 변칙의 가능성을 이해하고 용납하면서 한정된 범위 내의 보편성 내지 규칙성이라도 확인하려는 것이 통합적 관점의 입장이다. 그러한 통합적 관점을 받아들여 통합적 연구모형을 개발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모든 것은 모든 것에 연관되어 있다"고 보는 체제개념을 사용하고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최적대안은 달라질 수 있다"는 명제를 받아들이는 상황적응적 접근방법에 입각하여 여러 가지 유형론을 발전시키고 있다.

이러한 현대조직이론처럼 우리나라의 중앙정부의 재난관리조직은 소방방재청의 개청으로 완전통합형 재난관리체계를 구축하였고, 광역자치단체는 분산형, 부분통합형, 완전통합형 재난관리체계로 유지되고 있다. 이는 현대조직이론의 분화와 통합과 유사한 맥락으로 볼 수 있다.


1.2. 재난 및 재난관리체계의 특성

재난 및 재난관리체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난관리는 공공재적 성격을 지닌다. 재난관리는 재난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시장에 의해 통제되기 어려워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며, 재난관리는 사회구성원 전체가 공유하고 있는 공공재에 해당된다. 예를 들어 태안기름유출사고 당시 전국에서 참여한 자원봉사자들은 이러한 공공재적 성격을 보여준 사례이다.

둘째, 재난관리는 경계성 및 가외성 원리를 지닌다. 재난의 불확실성과 복잡성으로 인해 재난관리에서는 경계성 및 가외성 원리가 중요하다. 국방의 경계근무나 최고 수준의 군사력 확보 등이 이러한 경계성의 원리를 잘 보여준다. 즉 재난관리에서는 능률성의 원리보다는 경계성과 가외성의 원리가 우선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재난관리는 공공재적 성격과 경계성 및 가외성의 원리를 가지고 있다. 시장실패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부의 개입이 필수적이며, 불확실성과 복잡성이 큰 재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경계성과 가외성의 원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정부부문의 상설 재난관리 기구
1.3.1. 재난 및 안전관리의 책임기관으로서 중앙행정기관

재난 및 안전관리의 책임기관으로서 중앙행정기관이다. 행정안전부는 재난 및 안전관리에 관한 통합적인 정책 의사 결정을 위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권한행사를 지휘하고 필요에 따라 일정한 법적 구속력을 가진 행위를 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 장관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이 되며, 중앙안전관리위원회 간사이자 위원장직을 직무 대행할 수 있다. 또한 안전정책조정위원회의 위원장직을 수행한다. 행정안전부는 다른 행정기관에 대한 요청 및 요구권을 가지고 있으며 타 행정기관에 대한 지원 및 지도를 할 수 있다. 중앙안전관리위원회와 안전정책조정위원회, 중앙재난방송협의회 등이 행정안전부 산하에 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재난 및 안전관리를 위해 중앙부처 간 협조와 조정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1.3.2. 1차적인 재난안전관리책임기관으로서의 지방자치단체

지방자치단체는 헌법과 「지방자치법」에 의해 전래적인 권력을 갖는 공법인으로서 행정주체이다. 지방자치의 목적이 지역 주민이 스스로 자주적인 의사를 가지고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정책 등을 결정하여 지역에 맞는 행정을 하는 것을 말하므로 법령에 다른 규정이 없는 한 지방자치단체는 그 관할구역의 재난관리행정을 자신의 사무로서 자기 책임 하에서 수행할 권한을 가진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3조 제5호에서는 재난관리책임기관으로 지방자치단체를 명시하고 있다. 「지방자치법」은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로 재해대책의 수립 및 집행(「지방자치법」 제9조 제2항 제4호 하목), 가축전염병의 예방(「지방자치법」 제9조 제2항 제3호 자목)하여야 하며, 지방도 및 하천, 상하수도 등 주민의 생활환경의 유지 관리(「지방자치법」 제9조 제2항 제4호), 지역의 화재예방·경계·진압·조사 및 구조·구급(「지방자치법」 제9조 제2항 제6호 나목)활동을 규정하고 있어 지역에서 발생하는 재난 및 안전관리에 대하여 제1차적인 책임기관의 지위를 가진다. 이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는 재난 및 안전관리 업무 수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지방자치단체의 재난관리 책임과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위원회를 설치·운영한다. 지역위원회는 해당 지방자치단체 구역 내의 재난 및 안전관리정책, 안전관리계획,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재난 및 안전관리업무 추진에 관한 사항을 심의 및 조정하기 위한 기구이다. 시·도안전관리위원회와 시·군·구 안전관리위원회가 있다.

둘째,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한다.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는 해당 지방자치단체 구역 내에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재난 수습 등을 위한 총괄 기구이다. 지역대책본부장에게는 행정 및 재정상의 지원요청, 필요한 업무협조 등의 행정응원 권한이 주어지며, 재난의 수습을 위한 인적지원 요청 권한도 있다.

셋째, 재난관리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지방자치단체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지역안전관리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고 이를 시행해야 한다. 지역안전관리계획에는 지역 특성에 맞는 재난유형 및 대응 전략, 지역 재난관리체계, 재난 대비·대응체계 등이 포함된다.

넷째, 재난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을 실시한다. 지방자치단체는 지역 주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재난 대비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여 재난대응 능력을 제고해야 한다.

다섯째, 지역사회 재난관리 자원을 발굴하고 관리한다. 지방자치단체는 지역 내 인적·물적 자원을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재난 발생 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지방자치단체는 재난 및 안전관리에 있어 중요한 책임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지역 실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지방자치단체가 주도적으로 재난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1.3.3. 지방행정기관·공공기관·공공단체 및 재난 관리의 대상이 되는 중요시설의 관리기관

지방행정기관·공공기관·공공단체 및 재난 관리의 대상이 되는 중요시설의 관리기관은 재난관리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지방행정기관은 보통지방행정기관과 특별지방행정기관으로 구분된다. 보통지방행정기관은 중앙행정기관(장관 등)의 지휘·감독 하에 일정 지역에서 그 지역에 시행되는 국가행정사무 전반을 수행하는 행정기관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별도의 보통지방행정기관을 두고 있지 않고 지방자치단체에게 위임하여 사무를 처리하고 있다. 특별지방행정기관은 특정의 중앙행정기관에 소속되어 당해 관할구역 내에서 그 특정의 중앙행정기관의 권한에 속하는 사무를 그 특정의 중앙행정기관의 지휘·감독 하에 수행하는 국가의 지방행정기관을 말한다. 특별지방행정기관은 2017년 8월 31일 기준 2,734개의 기관이 설치되어 15만 9,367명이 근무하고 있다.

공공기관은 정부의 투자·출자 또는 정부의 재정지원 등으로 설립·운영되는 기관으로서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 제1항 각호의 요건에 해당하여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을 말한다. 공공기관은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으로 구분된다. 공기업은 직원 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액이 총수입액의 2분의 1 이상인 공공기관 중에서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 준정부기관은 직원 정원이 50인 이상이고, 공기업이 아닌 공공기관 중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 기타공공기관은 직원정원 50인 미만인 공공기관과 이외 공기업, 준정부기관이 아닌 공공기관의 성격 및 업무특성 등을 고려하여 기타공공기관 중 일부를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으로 정의하고 있다.

공공단체는 국가 밑에서 행정목적을 수행하는 공법상의 법인 또는 국가 밑에서 국가로부터 그 존립 목적이 부여된 법인이다. 공공단체에는 공법상 사단, 공법상 재단, 공법상 영조물 법인, 공무수탁사인이 있다. 공법상 사단은 특정의 공행정목적을 위하여 일정한 자로 구성되는 공법상 법인을 말한다. 공법상 재단은 특정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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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이 궁금해하는 산업간호사 – https://youtube.com/watch?v=wxIgiA4t5Lw&feature=share
산업간호사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보건관리자가 궁금하다면 반드시 봐야할 – https://youtube.com/watch?v=9WqlGQCzpgg&feature=share
산업간호사와 보건관리자의 차이점 - https://youtube.com/watch?v=qeX60-YjETU&feature=share
현직이 말하는 보건소 공무원이 하는 일 – https://www.youtube.com/watch?v=YmNDjui9ElQ
(TBC클리닉 건강365) 보건소에서 하는 일 제대로 알아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3VWLP9jBTtU
대한간호협회 산업간호사회 – 산업간호사 https://www.ona1987.or.kr/data/industrial/nurse.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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