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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노년 교육은 앞으로의 미래에서 필수적일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노년 교육에 관한 관심과 지원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 현재의 대한민국의 모습이지만, 사회적 관심이 그다지 크지 않은 상황에서도 노인들의 교육은 자생력을 가지면서 성장해왔고, 앞으로의 미래에서 이루어질 '노년 교육'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노인교육이라는 것은 아직 '노인'에게 국한된 교육이라는 의미가 있는 측면이 크지만, 이들이 가진 역량과 경험, 전문지식은 이러한 교육의 의미를 확장해 '생애 교육' 및 '세대 통합 교육'이 가능한지를 실험하는 중이기도 하다.
2. 노년 교육의 특성과 발전방향
2.1. 노년 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노년 교육은 은퇴한 이후의 노년층에게 새로운 삶의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는 교육으로, 이들의 지식과 기술, 경험을 활용하여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정의이다. 노년 교육의 필요성은 첫째, 노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이다. 노년층은 은퇴 후 무기력감과 소외감을 느낄 수 있는데, 노년 교육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갖게 되고 자아실현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둘째, 노년층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서이다. 고령화 사회에서 노년층의 사회참여는 매우 중요하지만, 이들의 역량과 경험이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노년 교육을 통해 노년층이 자신의 재능과 지식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셋째, 세대 간 소통 증진을 위해서이다. 노년 교육에는 젊은 세대의 참여가 늘어나면서 세대 간 교류와 이해의 폭이 넓어질 수 있다. 이를 통해 고정관념을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도모할 수 있다."
2.2. 노년 교육 관련 기관 및 프로그램 분석
수원시 평생학습관의 '뭐라도 학교'프로그램은 은퇴 후 무기력해진 노년들에게 새로운 목표를 제시하고, 각자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살려 사회참여와 공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클래스, 전문클래스, 창작클래스 등으로 구성되어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며, 특히 창작클래스에서는 노인들 스스로 강사와 주제를 선정하여 지혜를 나누는 것이 인상적이다. 이는 노인들이 얼마든지 자발적으로 교육을 구성하고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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