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발달 단계와 인성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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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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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발달 단계와 인성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나의 성장 발달 단계
1.1. 태아기 및 영아기
1.2. 유아기
1.3. 아동기
1.4. 청소년기
1.5. 성인기 초기
1.6. 성인기 중기 및 후기

2. 변화된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보육교사 자질
2.1. 보육교사의 인성적 자질과 사례 연구
2.2.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과 사례 연구
2.2.1. 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사례
2.2.2. 영유아의 발달학적 관점에서 지식 습득

3. 예비 보육교사로서의 가장 중요한 자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나의 성장 발달 단계
1.1. 태아기 및 영아기

태아기 때는 엄마의 균형 잡힌 영양섭취로 건강하게 자랐다. 분만 후 엄마가 안아주거나 눈을 맞추는 것과 같은 스킨십으로 유대감과 애착이 생겼다. 아빠가 탯줄을 잘라주시는 것과 같이 출산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결속이 시작되어 유대감이 증진될 수 있었다. 면역글로불린이 포함된 초유를 통해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하였다. 이로 인해 건강한 신체적 성장을 할 수 있었다. 그래서인지 어린 시절 성장은 빨랐다. 신체적 발달은 일반적이었다. 특이한 것은 배밀이와 기는 시기를 거의 거치지 않고 물체를 잡고 일어나서 걸었다. 생후 1년이 다 되어 갈 때 쯤 엄마와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를 비롯한 가족들을 알아보고 말했다고 한다. 행동은 욕구가 만족될 때 시작했다. 울음으로 나의 욕구를 표현했다고 한다. 배가 고프거나 졸릴 때는 심한 울음으로 표현했고 안아달라는 표현은 찡찡되는 울음으로 의사소통했다. 굉장히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신생아였다. 엄마를 알아볼 수 있어 다른 사람이 안아줄 때는 울었다. 이 시기의 주 양육자인 어머니와의 애착형성으로 인해 안정감과 자신감이 강화되었다. 인지발달은 감각운동기로 환경자극에 반사적으로 행동했다. 장난감을 흔들면 소리가 난다는 것을 알고 행동하는 것과 같이 계획화와 조직화를 시작하기도 했다. 프로이드의 정신성적 발달 단계는 구강기인데 이를 잘 만족시켜서 고착되지 않고 다음 단계로 넘어 갈 수 있었다. 도덕발달은 출생 시 존재 하지 않았다. 이 시기의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양심이나 가치체계는 존재하지 않았다.


1.2. 유아기

(1~3세) 엉뚱한 질문들을 자주 했다. 궁금한 것이 많아 자주 물어봤고 많은 질문들을 엄마나 이모가 설명해줬다. 말에 끝이 없도록 왜라고 물어봤다. 손으로 음식을 먹기도 했으나 엄마의 단호한 훈육으로 식기를 사용하여 음식을 먹었다. 저녁에는 물을 적게 먹는 방식으로 화장실 가는 것을 배웠다. 엄마의 적절한 훈육과 칭찬으로 배변훈련이 이루어져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성격이 될 수 있었다. 이 시기의 나는 무언가를 하고자 하는 욕구가 컸다. 엄마는 위험한 것이 아니라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었기 때문에 자율성과 독립성의 심리 사회적 과제를 달성했다. 이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에서 이뤄야 하는 발달 과업이다. 이 시기에 나는 분리불안의 영향을 받아 엄마와 떨어지는 것을 힘들어했다. 곰별이라는 곰 인형을 통해 이를 극복하고자 했다. 이 시기에는 물활론적사고를 했기 때문에 곰별이도 생명이라고 생각하여 안아주거나 잠잘 때는 옆에 두고 쿠션에 기대주고 이불을 덮어주었다. 또한 전체적인 상황에 대해 반응 대상이나 물건에 공통점이 있다면 그것이 모두 같은 것처럼 반응했다. 기억력이 발달하면서 엄마의 행동을 따라하는 모방행위를 했다. 또한 기억력의 발달로 대상이 눈앞에서 사라져도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한다. 평행놀이가 이루어져 다른 친구들과 옆에서 함께 노는 것처럼 보여도 상호작용 없이 혼자 놀았다. 나는 상징적 놀이로 블록을 통해 마을을 만들면서 노는 것을 좋아했다. 또한 상상속의 친구를 만들었는데 아빠가 놀이를 통해 그 친구들과의 상상 이야기를 만들어 주었다. 시간관념 미숙하여 낮잠 자는 시간이나 밥 먹기 전과 같은 일상에 따른 비유로 시간을 이해했다. 다른 가족과 동일한 음식을 먹기 시작했지만 취침은 아직 엄마와 함께 했다. 사고에 민감한 나이이기 때문에 항상 엄마가 옆에서 지켜보고 위...


참고 자료

강영욱, 채신영 (2021). 보육교사의 인성과 아동학대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한국콘 텐츠학회 논문지 21(2), 315-329
김경회, 문혁준, 김선영(2016). 보육학개론, 서울 :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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