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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의 의구심을 가질때 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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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담의 의구심을 가질때 대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해결중심 모델을 활용한 문제 해결
1.1. 해결중심 모델의 개념
1.2. 해결중심 모델의 주요 기술
1.2.1. 상담기법
1.2.2. 해결 지향적 질문
1.2.3. 목표설정
1.2.4. 메시지 작성 및 전달, 과제 부여
1.3. 실제 적용 사례
1.3.1. 문제 상황 설명
1.3.2. 해결 과정
1.3.3. 결과 및 효과
1.4. 해결중심 모델의 장단점 및 유용성

2. 정신분석적 관점에서의 자기 치유 경험
2.1. 정신분석적 인간관
2.2.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부적응 행동
2.3. 자기 치유 경험
2.3.1. 방어기제 활용
2.3.2. 문제 중심 대처
2.3.3. 승화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
2.4. 치유 과정에 대한 종합적 평가

3. 융의 분석심리학과 MBTI 성격유형
3.1. 융의 분석심리학
3.1.1. 인간관과 주요 개념
3.1.2. 치료 과정 및 상담기법
3.2. MBTI 성격유형
3.2.1. 16가지 성격유형
3.2.2. 필자의 성격유형 분석
3.2.3. 자신과 잘 맞는/잘 맞지 않는 성격유형
3.3. 분석심리학과 MBTI의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해결중심 모델을 활용한 문제 해결
1.1. 해결중심 모델의 개념

해결중심 모델은 기존의 사회복지실천 모델과는 달리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발견하여 치료에 활용하는 단기 치료 이론이다. 이전까지 개인의 병리적인 것에 집중하여 이뤄지던 이론들과는 달리 해결중심 모델은 병리적인 것보다 건강한 것에, 약점보다는 강점과 자원에 집중하여 개입하고자 한다는 점이 주된 특성이다. 해결중심 모델은 규격화된 기술을 사용하기 보다는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에 입각해 여러 가지 전문 기술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탈이론적이고 비규범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또한 해결중심 모델에서 클라이언트와 상담자의 관계는 협력적이고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따라 방문형, 불평형, 고객형으로 관계양상이 달라진다는 점에서도 특징적이다. 이전에는 상담자가 중심이 되어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고정적이었다면 해결중심 모델은 문제 해결에 있어 주된 주체는 클라이언트로서 클라이언트가 문제 해결의 키를 갖고 있다고 보았다.


1.2. 해결중심 모델의 주요 기술
1.2.1. 상담기법

해결중심 모델의 주요 상담기법은 Peller & Walter에 따르면 경청과 인정, 호기심 갖기, 초대하기, 격려하기로 구분된다.

경청과 인정은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과 말에 귀를 기울이고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강점을 예민하게 발견 및 인정함으로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수용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는 기술이다. 상담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요구사항을 성심껏 경청하고 인정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입장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내적 자원과 강점을 발견할 수 있다"이다.

호기심 갖기는 병리적 관점보다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를 진단하고 특정한 것을 강요하는 것이 아닌 클라이언트 중심에서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바를 성취하도록 질문하고 반응에 호기심을 갖는 기술이다. 상담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탐색하고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호기심의 자세로 경청하고, 이를 통해 실제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이다.

초대하기는 클라이언트가 상담으로부터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물음으로써 자연스럽게 클라이언트 스스로 상담에 참여하고 변화에 대한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상담사는 클라이언트가 상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변화와 기대에 대해 질문하고, 이를 토대로 상담 목표를 수립할 수 있다"이다.

격려하기는 클라이언트가 긍정적인 행동을 하도록 정서적 지지를 하는 것을 말한다. 상담사는 클라이언트의 작은 변화와 노력을 격려하고 인정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자신감과 변화 의지를 북돋울 수 있다"이다.

이와 같은 상담기법은 해결중심 모델의 핵심인 클라이언트 중심성과 강점 및 자원 활용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담사가 이러한 기법을 적절히 활용하면 클라이언트의 변화와 문제 해결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


1.2.2. 해결 지향적 질문

해결 지향적 질문에는 첫 상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예외질문, 척도질문, 대처질문, 기적 질문 관계성 질문 등이 있으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적절한 질문을 던지고 클라이언트는 스스로 물음에 응답함으로써 인지과정을 통해 문제에 대한 스스로 원인을 발견하고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해결지향적 질문의 주된 목적이다"


1.2.3. 목표설정

목표설정은 해결중심모델의 중요 전제인 지금-여기에 초점을 맞춰 미래지향적이고 긍정적이며 구체적인 형태의 목표를 정하도록 클라이언트를 독려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목표설정은 클라이언트 중심에서 중요한 것이 목표로 선정되어야 하며 작지만 분명하고 행동으로 실천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1.2.4. 메시지 작성 및 전달, 과제 부여

메시지 작성과 전달은 클라이언트에게 제시할 메시지 및 과제를 작성하는 것으로, 이는 해결중심모델의 상담과정에 참여한 관찰팀과의 검토를 통해 작성되며 내담자 가족의 관계유형 및 메시지에 대한 논의 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된다. 이때 메시지는 문제의 원인이나 과거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미래 지향적이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러한 메시지는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되며, 현실적이고 실천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과제 부여 기술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유형에 따라 달리 부여되는데, 방문형 클라이언트에게는 관찰과 경험 확인의 과제를, 불평형 클라이언트에게는 생각해보기의 과제를, 그리고 고객형 클라이언트에게는 행동하기의 과제를 부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과제 부여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한 변화를 모색해 나갈 수 있다.

이처럼 해결중심모델에서 메시지 작성 및 전달, 과제 부여 기술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에 초점을 맞추어 미래지향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3. 실제 적용 사례
1.3.1. 문제 상황 설명

최근 필자는 시어머니와의 관계 문제로 인해 남편과 갈등을 경험했다"" 필자와 남편은 맞벌이를 하고 있어 우리 부부가 직장에 나가고 없는 때에는 대부분의 육아를 시부모님과 친정어머니가 돌아가며 아이를 돌봐주시는 편이었다"" 그러나 남편은 숫기가 없어 친정어머니가 있을 때에는 불편해 방에서도 잘 나오지 않다가 시부모님이 오시면 반갑게 맞이했다"" 그로 인해 어머니도 사위가 불편하다며 속마음을 얘기하셨고 필자는 나와 다르게 부모님을 대하는 남편으로 인해 화가 나 있었다""


1.3.2. 해결 과정

개입과정은 먼저는 내담자 및 상담자가 나이기 때문에 개입 이전에 내담자를 파악하는 과정은 간단한 강점 및 관계를 파악하는 것으로만 대체할 수 있다. 그 다음 목표를 확인하고 해결 중심적 개입을 할 수 있다. 문제와 관련된 구성원으로서 나와 남편, 시어머니를 들 수 있다. 남편의 강점은 성실함과 온화함, 정직함이 강점이 될 수 있고 나의 강점은 결단력과 밝은...


참고 자료

이미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신정, 2020, pp.183~192.
김혜영,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17, pp.118~125.
하미(2022). 정신건강론. 서울: 동문사.
나무위키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
네이버 지식백과 ‘분석심리학’ 두산백과 두피디아
한국MBTI심리연구소, MBTI검사,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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