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직업상담학
1.1. 직업상담의 개념과 유형
직업상담의 개념과 유형은 다음과 같다.
직업상담이란 개인의 직업에 대한 의식, 일에 대한 태도 및 능력, 적정한 직업선택과 직업적응을 돕는 등 개인의 진로발달을 지원하는 전문적인 상담 활동이다. 직업상담의 주요 목적은 개인의 능력, 흥미, 성격 등 개인 특성과 직업세계에 관한 정보를 연결시켜 개인의 만족스러운 직업생활을 도모하는 것이다.
직업상담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촉진적 관계형성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로는 내담자에 대한 인간존중 가치관, 친절하고 부드러운 태도, 내담자의 표현이나 행동에 대한 비판 지양, 편안한 분위기 조성 등이 필요하다. 둘째, 직업상담의 목적은 자아개념의 구체화, 직업 의식 및 윤리 함양, 직업선택에 필요한 능력 배양, 다양한 직업세계 이해, 위기 관리능력 배양, 직업선택에 대한 책임감 함양 등이다. 셋째, 직업상담자의 역할에는 내담자의 직업욕구에 적절한 일반상담이나 직업상담 수행, 직업정보 수집ㆍ분석ㆍ가공ㆍ활용, 검사도구 해석, 직업문제 진단ㆍ처치, 조언자 역할,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 실제 적용 및 평가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직업상담은 개인의 자아개념 형성, 직업의식 및 윤리 함양, 올바른 직업선택과 적응을 돕기 위한 전문적인 상담 활동이며, 이를 위해 상담자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1.2. 직업상담의 목적
직업상담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자아개념의 구체화를 통해 현실적인 자기이미지를 형성하고, 정서와 흥미, 능력과 인성 등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높임으로써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직업선택이 가능하게 한다.
둘째, 직업에 대한 의식,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 즉 직업윤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는 앞으로의 직업생활에서 긍정적인 태도와 행동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기반이 된다.
셋째, 진학이나 취업에 필요한 능력 배양을 지원하고, 복잡하고 다양한 직업세계를 이해시켜 변화에 순응하도록 한다. 또한 실업 등 위기 관리 능력을 길러주고, 직업문제 인식과 협동적인 사회행동을 추구하며,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처럼 직업상담의 목적은 자기이해, 직업윤리 함양, 직업세계 이해와 적응력 향상, 진로의사결정능력 배양 등 다양한 측면에서 내담자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데 있다."
1.3. 직업상담의 문제유형
직업상담의 문제유형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무결정(미선택)형은 자신의 능력이나 흥미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부족하여 진로 선택을 미루는 경우이다. 둘째, 불확실한 선택(확신 없는 결정)형은 자신의 능력과 흥미 사이의 갈등으로 인해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셋째, 어리석은 선택(적성의 모순)형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이 서로 모순되는 경우에 적절한 진로 선택을 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넷째, 비현실형은 자신의 흥미는 있지만 실제 적성이 부족한 경우로,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여 비현실적인 진로를 선택하는 경우이다. 이 외에도 불충족형은 자신의 적성 수준보다 낮은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 부적응형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이 모두 부족한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 유형이다. 이러한 진로 문제 유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상담사는 내담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개입 방식을 모색할 수 있다."
1.4. 직업상담 이론 및 접근방법
직업상담 이론 및 접근방법은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제시되어 왔다. 첫째, 정신분석적 상담 이론은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을 중시하며 내담자의 자아를 발달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둘째,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은 개인이 자신과 세계에 대한 주관적 지각을 강조하며, 사회적 관심의 증진을 통해 자아실현을 도모한다. 셋째, 실존주의 상담은 인간의 자유와 책임, 존재의 의미 등을 중시하며, 내담자가 스스로 의미를 발견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둔다.
넷째, 내담자중심 상담은 내담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하며, 상담자의 공감, 수용, 진실성 등을 통해 내담자의 자아실현을 돕는다. 다섯째, 행동주의 상담은 행동수정을 통해 부적응 행동을 감소시키고 적응행동을 증진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여섯째, 에릭 번의 교류분석적 상담은 개인 간 교류 과정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자아상태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일곱째, 인지-정서-행동 상담은 비합리적이고 역기능적인 신념체계를 수정하여 정서와 행동의 변화를 도모한다. 여덟째,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개인의 특성을 측정하고 직업의 요인을 분석하여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도록 돕는다. 이처럼 다양한 이론과 접근방법들이 직업상담 실천에 활용되고 있다.
1.5. 상담기법
효과적인 적극적 경청을 위한 지침은 내담자의 음조를 경청하고, 내담자의 표현의 불일치를 인식하며, 내담자가 보이는 일반화, 빠뜨린 내용, 왜곡을 사실 중심적으로 경청하는 것이다""
공감은 내담자의 세계를 상담자 자신의 세계인 것처럼 경험하지만 객관적인 위치에서 벗어나지 않는 상담대화 기법이다""
직업상담 과정 중 역할사정에서 상호역할 관계를 사정하는 방법은 질문을 통해 역할관계를 사정하고, 동그라미로 역할관계를 그리며, 생애-계획연습으로 전환하여 역할의 위계적 구조를 작성하는 것이다""
직업상담의 목적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합리적인 직업의 결정이므로, 내담자의 의사결정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의사결정은 직업상담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므로, 모든 직업상담의 최종적인 목표는 내담자 의사결정능력의 배양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직업상담 기초기법 중 명료화는 내담자의 말 속에 포함되어 있는 불분명한 측면을 상담자가 분명하게 밝히는 반응이며, 수용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를 집중하고 있고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기법이다""
해석은 내담자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들을 볼 수 있도록 사건들의 의미를 설정해주는 것이며, 공감은 내담자의 내면적 감정을 반영하는 것이다""
적극적 경청은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 주목하여, 내담자가 표현하는 언어적인 의미 이외에 비언어적인 의미까지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여가선호와 직업선호를 구별하고, 자기인식 발전시키며, 직업과 교육상의 불만족 원인을 규명하고, 직업대안을 규명하며, 직업탐색을 조장하는 것은 직업상담의 기술과 능력 범위를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내담자중심 직업상담에서는 모든 내담자가 공통적으로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로 인해서 고통받고 있기 때문에 직업상담 과정에서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직업문제를 진단하는 것 자체가 불필요하다고 본다""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에서는 적극적 경청, 감정의 반영, 명료화, 공감적 이해 등의 기법이 이용되며, 비지시적 상담을 원칙으로 자아와 일에 대한 정보 부족 혹은 왜곡에 초점을 맞춘다""
직업상담 시 한계의 오류를 가진 내담자들이 자신의 견해를 제한하는 방법은 예외를 인정하지 않고, 불가능을 가정하며, 어쩔 수 없음을 가정하는 등 왜곡되게 판단하는 것이다""
직업상담에서 의사결정 상태에 따라 내담자를 분류할 때 의사결정자의 유형에는 확정적 결정형, 수행적 결정형, 회피적 결정형(종속적 결정형) 등이 있다""
직업가계도는 원래 가족치료에 활용하기 위해 개발되었지만, 경력상담 시 내담자의 가족이나 선조들의 직업 특징에 대한 시각적 표상을 얻기 위해 도표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수퍼의 발달적 직업상담 단계에는 문제 탐색, 심층적 탐색, 자아수용, 현실검증,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의사결정 등이 포함된다""
부처의 집단직업상담을 위한 3단계 모델에는 탐색단계, 전환단계, 행동단계(평가단계)가 포함된다""
부처의 집단직업상담 3단계 모델 중 전환단계에서는 자기 지식과 직업세계의 연결이 이루어진다""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정서적 이해보다 객관적 사실에 중점을 두며, 상담과정은 분석 → 종합 → 진단 → 예측(예후) → 상담 → 추...